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갤럭시S3, 아이패드, 아이폰 등을 한번에 i-Volta(아이볼타) TC-120 멀티충전기!

 

갤럭시S3, 아이패드, 아이폰 등을 한번에 i-Volta(아이볼타) TC-120 멀티충전기!

집이 아주 난장판입니다. 갤럭시탭7.7LTE와 갤럭시S3 그리고 아이패드 여기에 아이폰4S까지 멀티탭에는 충전을 위한 아답터만 4개 여기에 별도 연결이 필요한 플러그까지 정신이 없습니다.

선은 엉키고 꼬여서 지저분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선 정리를 위한 박스를 구입할까? 아니면 멀티충전기를 구입할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때마침 재미있는 제품을 체험하게 됐습니다.

이 제품은 아이볼타(iVOLTA) TC-120이라는 모델로 ㈜테크노니아에서 만든 제품입니다. 아이볼타(iVOLTA) TC-120는 여러 모바일 제품을 이 하나의 기기로 충전할 수 있는 멀티충전기로 다만 그 방식이 기존 멀티충전기와는 약간 차별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이볼타(iVOLTA) TC-120 구성품

아이볼타(iVOLTA) TC-120 구성품을 먼저 간단히 소개하면 본체와 전원 아답터, USB 케이블 그리고 다양한 기기들의 충전을 위한 충전 커넥터 등이 있습니다. 커넥터는 일단 제가 받은 제품에는 총 5개의 커넥터가 들어있습니다. 갤럭시S3 등 안드로이드폰 충전이 가능한 5핀 단자 2개와 애플 아이폰 및 아이패드 제품 충전이 가능한 30핀 단자, 그리고 USB 단자 2개가 들어있습니다. (실제 제품에는 종류와 수량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30핀이어도 애플 제품과 삼성 갤럭시탭 용 커넥트가 다른데 현재 애플 제품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담당자 분께 삼성 갤럭시탭용 30핀도 필요하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각 단자 별 커넥터를 보면 기존 멀티 충전기와 달리 이 제품의 커넥터 끝부분에는 바둑알 모양이 있습니다. 이 바둑알 모양의 연결단자가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 바둑알 모양은 자석으로 되어 있어 각 커넥터를 하나로 연결해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아이볼타(iVOLTA) TC-120 사용방법

아이볼타(iVOLTA) TC-120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충전하고자 하는 모바일 기기가 있을 경우 예를 들어 갤럭시S3를 충전하고자 할 경우 5핀 커넥터를 갤럭시S3에 연결한 후 바둑알 모양의 커넥터를 본체의 충전단자에 꽂아주면 됩니다. 일단적으로 홈에 맞춰서 끼워줄 필요 없이 근처에 가져가면 자석의 특징 그대로 자동으로 본체와 커넥터가 연결됩니다.

자석을 통한 자동 접촉 정렬방식을 적용한 아이볼타(iVOLTA) TC-120은 단순히 커넥터를 자석의 힘으로 연결해주는 것만으로 모바일 기기를 충전시켜 줍니다. 이 도체연결 방식은 기존 터치 방식의 충전기가 가지고 있던 전원 손실의 문제점을 보완한 제품으로 전원의 손실을 최소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전자파 발생 역시 최소화 했습니다. 사용의 편리성과 함께 기존 멀티 충전기의 단점을 보완해주고 있습니다. 

아이볼타(iVOLTA) TC-120 충전

실제로 갤럭시S3LTE 모델을 충전해봤습니다. 참고로 갤럭시S3LTE 충전기는 기존 갤럭시S2의 출력용량과 차이가 있습니다. 갤럭시S2는 5V 700mA이며 갤럭시S3는 갤럭시노트와 같은 1000mA입니다. 따라서 갤럭시S3 충전기로 하는 것보다 기존 갤럭시S2로 충전할 경우 약간 충전시간이 느릴 수도 있습니다. 또, 갤럭시S3는 배터리 용량이 커서 충전하는데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됩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갤럭시S3 충전전압은 4.35V이고 갤럭시S와 갤럭시S2는 4.2V입니다. 4.35V가 효율면에서 9%정도 더 충전이 된다고 합니다.

일단 5핀 커넥터를 갤럭시S3LTE에 연결한 다음 자석 커넥터 부분을 본체와 연결해줍니다. 앞서 언급했듯 자석이기에 가까이 가져가면 알아서 붙습니다. 다만 약간 어긋날 경우 충전이 안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홈 안에 들어갔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전 잘됩니다. 이전에는 사무실에서 PC USB 케이블로 연결해서 충전했는데 확실히 USB보다 충전 속도도 빠릅니다. 갤럭시S3LTE 초기 배터리 소모량이 상당히 심했었습니다. 특히 갤럭시S3LTE를 사용하면서 USB로 충전할 경우 충전은 안되고 현상유지만 될 정도였는데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아이볼타(iVOLTA) TC-120의 경우 사용하면서 충전해도 확실히 갤럭시S3LTE 배터리 잔량이 올라가더군요.

갤럭시S3LTE와 아이패드2 2대를 함께 연결해봤습니다. 확실히 두대를 연결했을 때는 그 충전속도가 약간 느려집니다. 아이패드2의 경우는 충전속도가 확 느껴집니다. 물론 느리기는 하지만 두 제품 모두 충전이 가능했습니다. 아이패드2의 경우 80%에서 완충되는데 약 2시간 정도 소요가 됐네요. 총 4개의 단자가 있는데 아이패드와 같이 높은 전압을 요구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적인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게임기기 등은 충분히 4대 모두 가능합니다.

아이볼타(iVOLTA) TC-120 장점

   - 깔끔한 환경

확실히 전용 충전단자로 충전할 때에 비해서는 충전속도에 차이가 있지만 실제 생활을 하면서 느끼기에는 미비합니다. 대신 상당히 깔끔한 환경으로 변화됐습니다. 욕심상 집과 사무실에 각각 한대씩 놓고 싶을 정도입니다.

   - 편리한 충전 및 사용

또한, 갤럭시S3LTE의 경우 초기 배터리가 너무 빨리 소진되어 특별히 사용할 때 빼고는 항상 충전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때마다 전화가 오면 케이블을 빼고 전화를 받고 다시 케이블을 갤럭시S3와 연결하는 과정이 참 불편했습니다.

하지만 아이볼타(iVOLTA) TC-120를 사용한 이후 5핀 커넥터를 갤럭시S3에 꽂은 채 그냥 들고 다닙니다. 자석으로 연결되어 있어 쉽게 본체와 분리될 뿐만 아니라 선이 얇거니와 충전 커넥터 부분의 부피도 작아 커넥터를 갤럭시S3와 분리할 필요 없이 그냥 들고 다닙니다. 갤럭시S3를 사용하고 다시 본체에 가져가면 바로 자석으로 쉽게 연결되어 충전이 되니 무척 편리하네요. 이 편리함은 직접 사용해보시면 더욱 크게 느낄 듯 합니다. 회사 동료들도 구입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이볼타(iVOLTA) TC-120의 아쉬운 점

   - 커넥터 라인의 내구성과 길이

이 부분은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커넥터 라인이 워낙 얇아 짧은 시간 동안에는 갤럭시S3나 아이패드 충전단자에 그냥 꼽고 다녀도 될 만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 라인이 너무 얇다 보니 내구성에 있어 다소 걱정이 됩니다. 약간 굵은 라인을 사용하거나 플랫(이른바 칼국수)한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내구성 면에서도 더 좋을 듯 합니다.

이 부분은 참 고민이네요. 처음에는 내구성 문제로 라인이 두꺼웠으면 했는데 지금은 실제 사용해보니 얇은 라인이 사용상 편리합니다. 또한, 갤럭시S3 충전단자와 연결되는 부분을 약간 가로로 길게 해서 그 안에 라인의 길이를 늘였다 줄였다 할 수 있도록 하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 커넥터의 다양화

아마 이 부분은 단점이라고 하기는 조금 어려울 듯 합니다. 업체 내부적으로 고민을 하고 있고 소비자들에게 적절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소비자 입장에서 다 제공하는 것이 좋겠지만 실제 필요 없는 케이블을 제공하는 것도 단가 상승의 원인이 되는 만큼 아이폰용과 안드로이드용으로 나눠서 판매하고 나머지는 옵션으로 판매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디자인

개인적으로 유광재질을 싫어하는 것은 아니지만 약간 값싸 보이는 재질의 유광은 선호하지 않습니다. 지문과 함께 고급스럽지 않은 느낌이 듭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떨어지지 않지만 재질 부분에 있어 조금 더 고급스럽게 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볼타(iVOLTA) TC-120 추천

솔직히 이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았지만 무료로 받았다고 해서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오랜만에 마음에 쏙 드는 제품을 만났고 업체 마인드도 소비자 입장과 의견을 상당히 잘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간 다른 멀티충전기를 많이 사용해봤지만 사용상의 편리성 그리고 실제 충전기로써의 역할을 충분히 하는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현재 이 제품은 3만원 후반 대에 판매되고 있는데 글쎄요. 충분히 구매할 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오랜만에 ‘강추’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