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 240GB 사용 후기 속도의 차이를 확인하자!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 240GB 사용 후기 속도의 차이를 확인하자!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SanDisk Extreme Solid State Drive)가 제 앞에 있습니다. 데스크탑, 노트북 등 더 나은 속도와 성능에 대한 욕구가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군침을 흘릴 SSD입니다. 이미 속도와 안전성에 있어 하드드라이브보다 더 뛰어나다는 이야기는 입만 아플 뿐입니다.

한때 태국 홍수로 인해 HDD의 가격이 상승했고 반대로 통큰SSD 등의 등장으로 SSD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SSD 사용자가 상당수 늘어났습니다. 뭐~ 물론 여전히 HDD의 가격대비 용량과 SSD의 가격은 쉽게 SSD를 선택하기에 만만치 않은 수준이기는 합니다.

각설하고

플래시 메모리 업체인 샌디스크가 SanDisk Extreme 이라는 이름의 SSD(Solid State Drive)를 선보였습니다. 바로 이 제품입니다. 요즘 SSD의 디자인도 상당히 세련되게 나오는 것과 비교해 상당히 단단하면서도 심플한 느낌의 디자인입니다. 샌디스크하면 떠오르는 블랙과 레드 색상의 조합, 어쩌면 딱 봐도 샌디스크 제품이라는 측면에서의 디자인적 접근으로 보면 충분한 디자인이라는 느낌입니다. 

 

구성품을 보면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와 설치가이드 및 보증서가 있습니다. 다만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에는 데스크탑에 설치하기 위해 필요한 3.5인치 가이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저는 노트북이 없어서 데스크탑에 사용해야 하는데 3.5인치 가이드를 제공하지 않아 불편하더군요. 별도 구매를 해야 합니다.

참고로 정품인증스티커가 있는데 이 것은 반드시 제품에 부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Solid State Drive)은 3년 보증을 지원하는데 차후 AS를 위해서는 꼭 이 스티커가 있어야 합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SanDisk Extreme Solid State Drive) 스펙

제품명 :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SanDisk Extreme Solid State Drive)
용량 : 120/240/480GB
전송속도 : 읽기 540~550MB/s, 쓰기 510~520MB/s
인터페이스 : SATA3(6GB/s) 지원(SATA, SATA2 호환)
컨트롤러 : 샌드포스(Sandforce) SF-2281
메모리 타입 : MLC
MTBF : 250/200/140만 시간
온도 : 0~70도
유효전력 : 0.6W
두께/무게 : 9.5mm/78g

 

스펙은 간단히 살펴보면 TRIM 지원, 메모리 타입은 MLC이며 MTBF는 대략 200만 시간 정도 입니다. 또한, 플래시메모리 만큼 중요한 컨트롤러의 경우 샌드포스 SF-228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샌드포스 컨트롤러가 최근 인텔 SSD 리콜 문제와 OCZ 일부 제품들 중 문제가 발생하면서 샌드포스 컨트롤러에 대한 인식이 안 좋기는 하지만 이는 컨트롤러 자체의 문제만으로 보기는 힘들 듯 합니다. 샌드포스 컨트롤러는 인텔 뿐만 아니라 OCZ, 트랜샌드, 잘만 등 다양한 업체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읽기 성능은 120/240GB 모델 550MB/s이며 480GB 모델 540MB/s입니다. 쓰기 성능은 120GB 510MB/s, 240GB 520MB/s, 480GB 460MB/s 입니다.

지금부터가 중요하겠죠? 벤치프로그램을 통해 측정한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SanDisk Extreme Solid State Drive) 결과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현재 USB3.0 지원 PC가 없다보니 실제 성의 절반 정도만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 USB3.0 지원 PC에서는 적게는 1.5배에서 많게는 2배 이상 정도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제 PC에 문제가 있는지 다른 분들이 USB2.0 환경에서 측정한 결과보다도 낮게 측정되고 있습니다. PC를 바꿔야 할때가 온 듯 합니다.

 

<AS SSD 벤치마크 결과>

꽤난 정확한 수치를 알려주는 AS SSD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실제 USB3.0에서 측정시 읽기 500MB/s, 쓰기 280MB/s 정도의 수치를 보여주지만 제 PC의 상태와 USB2.0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수치가 나옵니다. 결국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USB3.0이 기존 지원되야 합니다. 엑서스 시간은 0.1ms 정도로 수가 적을 수록 더 좋은 결과로 보면 됩니다.

<HD Tune Pro 5.0 벤치마크 결과>

<CrystalDiskMark 벤치마크 결과>

<CrystalMark 벤치마크 결과>

실제 다른 분들이 벤치마크 하신 결과를 보면 샌디스크에서 말하고 있는 읽550MB/s, 쓰기 520MB/s 정도에 가까운 수치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PC사양으로 샌디스크 익스트림SSD의 성능을 반도 내지 못한다고 생각하니 참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최근 신제품 노트북의 경우 USB3.0을 기본 지원하는 제품이 많은 만큼 조만간 노트북 리뷰를 진행할 경우 여기에 적용해서 다시 TEST를 해볼까 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PC에 있어 그 성장속도가 가장 느린 부분이 바로 HDD 입니다. PC가 더 빠른 속도를 보일 수 있음에도 HDD로 인해 지금의 속도밖에 보여주지 못하는 것이지요. 더 쾌적하고 빠른 속도를 위해서 한 단계 높은 CPU를 선택하거나 RAM을 선택하는 것보다는 SSD를 선택하는 것이 오히려 더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물론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듯 합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SanDisk Extreme Solid State Drive)의 성능을 보면 절대적인 비교를 할 수 없지만 이전 리뷰를 작성했던 삼성 S470 SSD와 비교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두 배 정도의 차이라고 해야 할까요? 최근에 나온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SanDisk Extreme Solid State Drive)와 작년 초에 출시한 삼성 S470과의 비교는 좀 그렇기도 합니다. 또한, 초기 SATA3 제품들과 비교해서 조금 더 나은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안정성의 문제 역시 개선되었다고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통큰SSD에 대한 불만과 AS에 대한 문제점등이 꾸준히 제기 되고 있는 만큼 그리고 저장장치 특성상 나의 소중한 정보를 담고 있는 만큼 되도록 더 나은 성능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그 제품이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SanDisk Extreme Solid State Drive)가 됐든 다른 제품이 됐든 말이죠. 잘 선택해서 사용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