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취업을 위한 지름길~ 사람인 '프로헌팅 서비스' 내 경력을 관리 받자!

 

취업을 위한 지름길~ 사람인 '프로헌팅 서비스' 내 경력을 관리 받자!

취업 포털사이트인 사람인(http://www.saramin.co.kr)의 행보가 무섭습니다. 2011년 말 ‘공채의 명가’라는 애플리케이션을 내놓았으며 또, 국내 최초 소셜매칭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인 ‘거기어때’를 선보이며 기존 취업정보 사이트와는 사뭇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전 글 보러가기

사람인 공채의 명가 이벤트. 취업 어플을 추천합니다!

페이스북 연동 추천어플 ‘인맥관리 = 취업의 지름길’ 사람인 ‘거기 어때’

찾아가서 봐야 하는 취업정보가 아닌 찾아오는 취업정보

사람인의 지금의 모습을 보면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취업정보가 있으니 와서 봐라라는 태도가 아닌 자신들이 가진 정보를 들고 취업을 원하는 이들에게 직접 찾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조금 더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더 많은 이들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방식으로 통해서 말이죠.

 

그런데 여기서 또 한번 사람인이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바로 큐레이션(Curation)과 매니저(Manager)라는 두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말이죠. 이 서비스의 이름은 ‘사람인 프로헌팅’ 입니다. 사람인 사이트를 가면 상당 카테고리에 ‘프로헌팅’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 URL
http://www.saramin.co.kr/zf_user/headhunting/

MCM 소개 URL
http://www.saramin.co.kr/zf_user/headhunting/mcm-plan/introduce-mcm

내 경력의 주치의! 경력 매니저(Career Manager)

우리는 모든 분야에 전문가가 아니기에 매니저가 필요합니다. 매니저라는 것이 꼭 연예인들을 도와주는 매니저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대학을 갈지 관리를 해주는 매니저가 있고, 결혼을 위해 도와주는 매니저도 있고 자금을 관리해주는 매니저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취업을 위한 매니저는 없을까요?

이러한 질문에서 출발한 것이 바로 사람인 헤드헌팅 서비스 입니다. 취직에 대한 고민, 퇴직과 이직에 대한 고민, 내 경력에 대한 문제점과 적합한 업체, 가고자 하는 업계의 정보와 필요로 하는 경력 등 내 경력을 기본 베이스로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는 MCM(My Career Manager)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즉, 맨땅의 헤딩이 아닌 경력 매니저를 통해 가야 할 길을 이끌어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지금까지 경쟁 취업 사이트는 업종, 지역, 분야별 등 카테고리 혹은 직접 검색으로만 제공을 해왔습니다. 즉, 이는 가지고 있는 정보를 쭉~ 나열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실질적인 도움이 될까 하는 고민이 필요로 했지만 급한 사람이 우물을 찾아야 하는 형식에 그쳤습니다. 그 정보를 더 알차게 사용하지 못했다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사람인은 경력 매니저를 내세워 가지고 있는 정보를 토대로 개개인의 취업 주치의의 역할을 해주게 되는 것입니다. 더 가깝게 정보를 가지고 다가간다는 뜻이라 생각됩니다.

사용방식도 간단합니다. MCM 기획전에서 나의 전문분야에 맞게 MCM 신청하기를 클릭, 이력서와 신청 이유 등을 작성해 보낸 후 상담하기를 통해 주치의에게 문의하면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상담을 요청한 답변을 MCM 서비스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다양한 분야의 경력 주치의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T(WEB)분야, 자동차 분야, 외국계 기업 취업상담 분야, 사무, 영업, 서비스, 유통 등 각 분야별 주치의를 통해 나의 경력을 관리 받고 또, 다양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단순히 채용을 원하는 직장과 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만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나의 경력을 토대로 그 이상의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재정비 해준다! 큐레이션(Curation)

큐레이션이라는 단어는 최근 들어 무척 자주 사용되는 단어 입니다. 큐레이션은 쉽게 말해 쏟아져 나오는 정보를 목적에 따라 가치 있게 재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감히 따라갈 엄두가 나지 않을 만큼 많은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당장 유투브만 하더라도 평생 유투브만 봐도 다 보지 못할 만큼 새로운 정보가 계속 생성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 생성되고 또 사라지는 혼란함 속에서 정말 필요한 정보만을 새롭게 재구성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 역할을 하는 이를 다들 잘 아시겠지만 큐레이터(Curator)라고 합니다. 지금 이 큐레이터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어떤 정보가 나에게 값진 정보인지 모르는 이 상황 그리고 혹여 정보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불안함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큐레이터의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취업정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너무나 많은 채용공고가 쏟아지고 있고 이 중 내가 원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찾아야 합니다. 물론 나름의 카테고리를 통해 그 범위를 좁혀주고 있지만 그 좁혀진 정보조차 정말 내가 원하는 정보는 극히 적은 수준입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큐레이션입니다. 수없이 많은 취업공고 들 중에 각 주제별로 꼭 필요한 정보를 다시금 재정비 해주어 취업을 원하는 이들이 더 쉽고 빠르게 정보를 찾아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사실 이미 사람인은 거기어때를 통해 나름의 큐레이션을 진행해왔습니다. 내가 관심이 있는 분야에 밀접한 누군가와 서로 필요한 취업 정보를 나누는 것 역시 나름의 큐레이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인은 여기에 더욱 전문적인 큐레이터를 통해 진정 필요로 하는 정보로 가공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위 캡쳐 사진만 봐도 큐레이션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모바일 서비스 특별전(기획/퍼블리싱/디자인/프로그램), 서울 주변 명소 기획전(수도권 근무지), 해외 영업 전문 기획전(자동차/철강/기계), 게임제작 기획전 등 꼭 누군가에게 필요로 하는 정보를 명확하게 구분 지어 놓았습니다. 모든 이들에게 필요한 정보는 아니지만 명확한 카테고리를 정해줌으로써 이 카테고리에 해당 하는 이들에게는 꼭 필요한 정보가 되는 것 이것이 큐레이터의 역할인 것입니다.

넘쳐나는 정보를 일일이 찾아갈 필요 없이 큐레이터가 정해놓은 기획전을 살펴보면 원하는 취업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가기 힘들 길 사람인과 함께 가자!

섣불리 선택하기가 어려운 취업의 길을 조금이나마 쉽게 갈 수 있는 길이 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큐레이션을 통해 나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고 쉽게 얻어갈 수 있으며 MCM을 통해 나의 경력을 토대로 취직, 이직, 연봉 등 쉽게 알 수 없는 민감하면서도 예민한 정보를 혼자가 아닌 주치의와 함께 해쳐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일단, 이러한 시도는 취업에 고민이 많은 이들에게는 가뭄의 단비와 같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다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한 사람의 선택으로 인해 직장이라는 중요한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일인 만큼 MCM 서비스에 대한 더욱 전문적이고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라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의 경력이나 MCM으로 선정된 이유 등에 대한 정보도 확인해 볼 수 있었음 합니다.

그리고 가지고 있는 정보를 필요로 하는 이들을 위해 더욱 가깝게 다가가고자 하는 사람인 그리고 프로헌팅 서비스의 노력과 변화가 앞으로도 쭉 이어지길 기대해보겠습니다.

아~! 현재 프로헌팅 런칭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벤트 명은 바로 ‘프로헌팅 이용하고 뉴아이패드 받으세요!’로 2012년 07월 02일 ~ 07월 31일까지 프로헌팅 서비스인 MCM을 신청하면 자동으로 응모되는 간단한 이벤트입니다. 자신의 경력도 관리받고 운이 좋으면 뉴아이패드까지 받을 수 있는 기회니 이 기회를 통해 프로헌팅을 꼭 이용해보세요.

뉴아이패드 이외에도 신세계백화점 30만원 상품권, 베스킨라빈스 패밀리 기프티콘,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키프티콘 등을 상품으로 제공합니다.

이벤트 URL : http://www.saramin.co.kr/zf_user/event/index/pro-hunting-event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