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스마트폰

갤럭시노트2 스펙, 출시일? 갤럭시노트2 루머 깨지지 않는 디스플레이를 담는다?

갤럭시노트2 스펙, 출시일? 갤럭시노트2 루머 깨지지 않는 디스플레이를 담는다? 

갤럭시노트2에 대한 루머가 전해졌습니다. 작년 하반기 출시한 갤럭시노트는 판매량과 사용자 평가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음으로써 상당한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처음 갤럭시노트를 출시했을 당시 실험적인 모델이었지만 이제는 삼성전자의 주력모델로 자리매김했다고 봐도 될 듯 합니다.

결국 상반기는 갤럭시S3 등 S시리즈를 그리고 하반기는 갤럭시노트를 내세우는 전략을 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갤럭시S3에 합성한 루머사진>

이러한 상황에서 The Verge는 MK 비즈니스 뉴스의 보도를 인용하여 삼성전자 갤럭시노트 후속모델인 갤럭시노트2에 대한 루머를 보도했습니다. The Verge가 보도한 갤럭시노트2의 루머를 보면 갤럭시노트2 스펙 그리고 갤럭시노트2 출시일에 대한 내용입니다.

관련 링크 : http://www.theverge.com/2012/6/19/3098035/galaxy-note-ii-rumor-android-jelly-bean

갤럭시노트2 스펙

보도된 갤럭시노트2 스펙 루머를 보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일종으로 깨지지 않는 평명 디스플레이(UBP/Unbreakable Plane)를 채택했다고 합니다. 기존 모델인 갤럭시노트의 5.3인치 보다 더 큰 디스플레이를 내장하며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로 예상되는 깨지지 않는 디스플레이를 채택, 이 디스플레이 채택으로 내부 하드웨어의 변형 없이도 더 얇은 두께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기존 LCD에 비해 UBP AMOLED 두께는 1/10, 무게는 1/4 수준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인 예상으로는 점점 배젤이 줄어드는 가운데 전체적인 사이즈는 그래도 유지하면서 디스플레이 화면만 키운 제품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여기에 루머대로라면 두께는 더욱 얇아질 것이고 무게 역시 더 가벼워 질 것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1200만 화소 카메라, 갤럭시노트 보다 더 향상된 배터리 수명 그리고 더 튼튼한 내구성 등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루머에 대해 참고로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은 The Verge가 인용한 MK 비즈니스는 매일경제를 말합니다. 즉, 매일경제에서 보도한 내용을 다시 The Verge에서 보도한 것입니다. 따라서 신뢰성 측면에 있어서 그냥 이런 소식이 있었더라 라는 정도로만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매경은 지난 6월4일 2012 삼성증권 글로벌 인베스터즈 컨퍼런스에서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이언급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 대해 보도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지금은 LCD가 대세지만 앞으로 OLED를 통해 휘는 디스플레이를 선보일 것’이며 ‘하반기쯤 양산될지 않겠냐’라는 발언을 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올 초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명칭을 YOUM으로 정하고 미국 특허청에 상표와 로고를 등록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WAMOLED, FAMOLED, PAMOLED, TAMOLED 등 상표 역시 미국 특허청에 함께 등록했습니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발전 단계는 총 4가지로, 앞서 소개한 깨지지 않는 평평한 화면(UBP/Unbreakable Plane)은 가장 초기 단계로 보면 될 듯 합니다. 이외 접을 수 있는 화면(UBF/Unbreakable Foldable), 말 수 있는 화면(UBR/Unbreakable Rollable), 구부릴 수 있는 화면(UBB/Unbreakable Bended) 등이 있습니다.

관련 링크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338824

또한, 이 루머는 이미 주식시장에서는 약 1주일 전부터 흘러나왔던 소식으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관련주 들인 디지아이는 상한가를 디에스케이와 아이컴포넌트는 7% 정도 무더기 강세를 펼치기도 했습니다. 즉, 이 내용들을 토대로 The Verge가 다시 보도한 듯 합니다. 물론 추측입니다.

관련 링크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259856

YOUM이 하반기에 나온다는 이야기를 봤을 때 갤럭시노트2에 적용될 가능성이 가장 높을 듯 합니다. 아니면 실제 상용화되는데 시간이 걸릴 경우 다음해 갤럭시S4에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2 출시일

The Verge는 갤럭시노트2 스펙과 함께 출시 일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지난 11월 출시한 갤럭시노트와는 달리 애플 아이폰5가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10월경을 갤럭시노트2 출시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애플 아이폰5를 견제하기 위해 10월경 아이폰5 출시 이전 혹은 비슷한 시기에 출시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켜봐야 알겠지만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AMOLED의 또 다른 강점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리고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아마 스마트폰 시장에 있어 또 다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디자인, 두께, 모양 등 더 다양한 모습의 스마트폰이 가능해질 것이며 이를 통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스마트폰 시장이 열리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매번 말씀 드리지만 듣보잡 블로거가 말하는 잠꼬대 같은 말입니다. 흘러들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