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갤럭시S3 터치위즈 UI 기존 갤럭시 시리즈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

갤럭시S3 터치위즈 UI 기존 갤럭시 시리즈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이번에는 갤럭시S3 터치위즈 즉, 갤럭시S3 UI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UI에 대한 부분은 실제 사용하는데 있어 편의성을 크게 좌우하는 만큼 이번 갤럭시S3에서의 터치위즈는 어떤지 한번 간단하게나마 살펴볼까 합니다.

직접 만져본 갤럭시S3 장점, 단점 갤럭시S3 스펙에 대한 변명
갤럭시S3 사용 후기, 직접 만져본 갤럭시S3 디자인에 대한 변명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반의 전용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갤럭시S3

갤럭시S3에는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담겨 있으며 더불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반의 전용 UI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아마 아래 사진의 갤럭시넥서스와 비교해보면 배경화면에 있어 기본 아이스크램 샌드위치 UI와 갤럭시S3의 UI의 차이를 느끼실 수 있을 듯 합니다.



하드웨어 버튼 VS 소프트웨어 버튼

잘 아시겠지만 갤럭시넥서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는 기본 하드웨어 버튼이 사라지고 화면 하단에 하드웨어 버튼을 대체하는 소프트웨어 버튼이 담겨 있습니다. 당연히 이것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본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3에는 사용성을 고려하여 기존 갤럭시S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하드웨어버튼을 채택하면서 기본적인 UI의 변화가 생겼습니다.

위치의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는 중앙의 하드웨어 버튼과 함께 좌우로 터치 기반의 메뉴, 돌아가기 버튼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이 터치 버튼이 잘 보이지 않지만 터치하면 LED 불빛이 켜집니다. 디자인적으로 상당히 괜찮습니다. 특히 은은한 불빛이 마블 화이트와 잘 어울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하드웨어 버튼 채택 자체는 마음에 듭니다. 다만 화면도 4.8인치로 커진데다가 버튼 위치가 더 아래로 치우쳐 있어 기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와 달리 손의 이동 경로가 더 넓어졌습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 있는 기본 소프트웨어 버튼은 화면의 일부분을 차지한다는 단점은 있지만 화면 상에 버튼이 있어서 이동경로가 조금이나마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약간의 호불호가 나눠지지 않을까 합니다.



갤럭시S3 인디케이터(상단바)

갤럭시S3의 상단바를 내리면 WiFi, GPS, 자동회전, 절전모드 등 다양한 설정을 간편하게 바꿀 수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보이는 WiFi, GPS, 소리, 자동회전, 절전모드 설정 아이콘 이외에도 좌측으로 이동하면 더 다양한 설정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모델의 경우 WiFi, GPS, 소리, 자동회전, 절전모드 정도의 아이콘만 있었기에 우측으로 더 많은 다른 아이콘이 있다는 것을 모를 수 있다라는 생각에서인지 삼성전자는 갤럭시S3 상태바를 내릴 경우 맨 우측에서 좌측으로 아이콘이 이동되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넣었습니다. 이런 세세한 부분이 무척 마음에 듭니다.


참고로 위 캡쳐 화면과 같이 최초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채택한 갤럭시넥서스는 레퍼런스폰으로 상단바에서 할 수 있는 기능이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3는 기존 갤럭시S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상단에 설정 아이콘을 내장하여 빠르게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금화면과 정보티커

언팩 행사를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갤럭시S3 잠금 화면은 기존 잠금 화면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잠금 해제 기능에 대해 특허 문제로 조금 논란이 되었던 것을 봤을 때 이번 변화된 잠금화면은 좋은 선택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봐왔던 잠금 해제 방식과 달리 터치를 하면 물소리와 함께 물결이 출렁이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보여줍니다. 조약돌, 대리석 디자인과의 조화 때문이었을까요? 일단 감성적인 측면은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각, 직관적으로 잠금이 해제되는 모습을 볼 수는 없기에 이 역시 호불호가 나눠질 듯 합니다.



잠금 화면에 새롭게 담긴 기능도 있습니다. 바로 정보티커입니다. 설정에 있는 삼성 잠금화면 해제 설정을 통해 정보티커 기능을 ON으로 두면 잠금화면상에 뉴스와 주식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맨 아래에서 한 줄 정도로 보여주지만 위로 정보 티커 창을 올리면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는 기본 갤럭시넥서스에서 봤던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와 거의 유사합니다. 하단에 있는 버튼이 없어졌다는 것을 제외하고 말이죠. 기본적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는 사용상 불편함이 있기에 갤럭시S3에는 기존 사용자들이 익숙해했던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더불어 몇몇 기능이 추가됐고 말이죠.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불편함을 개선했다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지만 새로운 갤럭시S3의 성능 및 디자인의 변화된 모습과 달리 삼성만의 차별화된 모습이 UI에서는 많이 볼 수 없다는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