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1박2일 경주특집을 가보자!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스마트 투어 가이드

1박2일 경주특집을 가보자!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스마트 투어 가이드

교육 상 아이와 박물관 혹은 유적지를 방문합니다. 궁금증이 많은 아이 난감하게도 이런저런 질문을 퍼붓기 시작합니다.

“아빠 성덕대왕신종은 언제 만든 거야?”, “불국사는?”, “첨성대는 왜 만들었어?” 등등 말이죠. 물론 이 정도의 질문은 약간의 국사 지식과 상식이 있다면 어렵지 않게 답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부한지 한참 됐다면 그리고 갑작스런 질문에 답변하기 힘들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박2일 경주특집을 따라 하자!

이런 경우도 있을 듯 합니다. 1박2일 경주특집을 보고 역사공부도 가르쳐보겠다는 생각에 경주에 내려갔지만 어디를 가야 할지 막막한 경우도 있습니다. ‘불국사와 첨성대 말고 또 뭐가 있지?’, ‘뭐 뭘 봐야 하는 거지?’, ‘또 경주 가볼 만한 곳은 없나?’ 하면서 말이죠.

자~ 이럴 경우 요즘 스마트폰이 있어서 간단히 검색 할 수 있지만 이 어플 하나면 더더욱 간편하고 딱, 원하는 정보만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입니다.

한국관광공사 추천어플

사실 한국관광공사에서 내놓은 어플은 이미 이전부터 있었습니다. 다만 이 추천어플이 조금씩 변화되면서 조금 더 완성된 지금의 어플로 완성이 된 것입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만든 이 추천어플들은 안드로이드와 iOS 버전 모두 제공되고 있습니다. 다만 안드로이드 버전은 ‘대한민국 스마트 투어 가이드’라고 하는 통합앱이 있어 이 앱을 통해 원하는 지역의 앱을 별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애플 iOS 앱은 별도로 나눠져 있습니다. 현재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있는 어플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 국립공주박물관, 국립부여박물관, 국립김해박물관, 백제문화단지, 신라역사여행, 백제역사여행, 가야역사여행 이렇게 9가지 어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애플 iOS는 각기 검색을 통해서 다운 받아야 하며 안드로이드는 대한민국 스마트 투어 가이드 통합앱 하나를 다운 받으면 검색할 필요 없이 그 안에서 원하는 앱을 선택 구글플레이를 통해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통합앱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dht.smarttourguide#?t=W251bGwsMSwxLDIxMiwiZGh0LnNtYXJ0dG91cmd1aWRlIl0.

아이폰/아이패드

국립중앙박물관 : http://itunes.apple.com/kr/app/national-museum-of-korea/id460377820?l=ko&ls=1&mt=8


국립경주박물관 : http://itunes.apple.com/kr/app/national-museum-of-korea/id460377820?l=ko&ls=1&mt=8

국립공주박물관 : http://itunes.apple.com/kr/app/gongju-national-museum/id469370312?l=ko&ls=1&mt=8

국립부여박물관 : http://itunes.apple.com/kr/app/buyeo-national-museum/id469334148?l=ko&ls=1&mt=8

국립김해박물관 : http://itunes.apple.com/kr/app/gimhae-museum/id460378931?l=ko&ls=1&mt=8

백제문화단지 : http://itunes.apple.com/kr/app/baekje-cultural-land/id469370978?l=ko&ls=1&mt=8

신라역사여행 : http://itunes.apple.com/kr/app/silla-history-tour/id419789811?l=ko&ls=1&mt=8

백제역사여행 : http://itunes.apple.com/kr/app/baekje-history-tour/id460116246?l=ko&ls=1&mt=8

가야역사여행 : http://itunes.apple.com/kr/app/gaya-history-tour/id460119270?l=ko&ls=1&mt=8

조금 이해가 안가는 게 각 어플마다 관련 어플 다운받기가 있어서 통합앱이 별로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별도 통합앱을 만든 이유를 잘 모르겠네요.


 
국립경주박물관

1박2일에서 나와 관심 있게 봤던 성덕대왕신종(국보 제 29호)이 있는 국립경주박물관 어플입니다.
사실 제가 소개한 한국관광공사 어플은 직접 가보지 않아도 다녀온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1박2일을 보고 대략적인 경주의 볼거리와 역사를 알 수 있듯 이 어플 역시 직접 사용해보면 국립경주 박물관에 가지 않았음에도 성덕대왕신종이 어느 위치에 있고 또, 성덕대왕신종은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것들을 모두 알 수 있습니다.

어플을 실행해 보면 국립경주박물관의 맵이 보입니다. 그리고 국립경주박물관 지도를 보면 붉은색 화살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화살표를 터치하면 그 위치에 있는 전시품 및 건물 등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글이 아닌 음성으로 알려주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플을 실행하자마자 국립경주박물관에는 안압지관, 고고관, 미술관으로 나눠져 있고 그 주변으로 고선사터 삼층석탑과 성덕대왕신종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 미술관에 들어가면 국사책 표지로 쉽게 봐왔던 얼굴무늬 수막새 등 전시된 유물이 있고 고고관에 가면 선사시대 유물이나 신라의 금관, 장식, 보검 등이 있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국립경주박물관에 있는 모든 것의 위치와 정보 등을 눈과 귀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가지 않았는데도 말이죠.

카테고리 중 i정보를 통해서는 관람시간, 관람료, 휴관일, 주소, 연락처 등을 알 수 있으며 관련어플 카테고리를 통해 앞서 설명한 한국관광공사의 어플들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검색 역시 가능합니다.

신라역사여행

신라역사여행 어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신라역사여행은 앞서 소개한 국립경주박물관 어플에 비해 조금 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신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불국사, 석굴암, 안압지, 분황사, 황룡사지, 감은사지, 선덕여왕릉, 김유신묘, 포석정 등 다양한 정보를 이 어플 하나로 알 수 있습니다.

각 필요로 하는 정도를 다운로드에서 볼 수 있으며 다운받지 않았을 경우 스트리밍으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편하게 보기 위해서는 다운로드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단순히 정보뿐만 아니라 음성과 지도 맵을 함께 제공하여 대략적인 위치 및 찾아가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국립경주박물관 어플과 같이 신라역사여행 어플 역시 음성으로 정보를 제공해주어 이동 중 어떤 점들을 중점적으로 봐야 하는지 등을 간략하게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음성의 경우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정보만이 아니라 이와 관련한 전설이나 story를 함께 들려준다라는 점입니다. 국사시험을 위해 그저 만들어진 시기나 이름만을 외워야 했다면 왜 만들어졌고 어떠한 비하인드 스토리가 담겨 있는지 까지를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무척 유용할 듯 합니다. 공부가 아니지만 머리에 쏙쏙 기억된다고 해야 할까요? 아빠, 엄마와 함께 이 어플로 여행을 한다면 단순히 국사책을 열심히 외우는 것 보다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로 음성 안내 중 이미지를 터치하면 음성 가이드 대본을 볼 수 있습니다.

백제역사여행

백제하면 전라도를 많이 생각하실 듯 합니다. 백제역사여행 어플을 설치하면 백제가 전라도는 물론 서울까지 백제의 역사를 담고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될 듯 합니다. 백제역사여행을 실행하면 부여시, 공주시, 서울특별시, 익산시 총 4개의 카테고리가 보여지며 각 지역별로 대표적인 유산을 볼 수 있습니다.

부여시의 경우 부소산성, 정림사지박물관, 궁남지, 공주시는 송산리고분군, 공산성, 익산시는 미륵사지, 왕궁리유적지 그리고 서울특별시는 우리가 잘 아는 풍납토성, 몽촌토성, 북한산성 등의 유적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다운로드 카테고리를 가서 필요로 하는 것 만을 사전 다운받아야 합니다. 현재 서울특별시와 익산시는 ‘comming soon’(그나저나 coming soon 아닌가요?)으로 아직 음성 및 정보에 대한 지원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가야역사여행

가야역사여행 역시 백제역사여행, 신라역사여행과 동일합니다. 가야는 잘 아시다시피 신라와 지역이 겹치기에 경주 여행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신라 이외 가야의 역사여행도 한번 다녀오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수로왕릉, 수로왕비릉, 구지봉 등 가야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다만 이외 정보들은 백제역사여행과 마찬가지로 coming soon 이네요.

아쉬운 점은 다른 앱들도 마찬가지지만 맵의 경우 두 손가락으로 확대, 축소할 수 있는 기능이 없이 + 도는 – 아이콘을 눌러야 한다는 것입니다. 원하는 곳만 손가락으로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이 부분이 조금 불편하네요.

즉, 음성을 통해 정보 제공, 대표적인 유적지 등을 잘 나열해놓았지만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맵 구성은 조금 개선이 필요할 듯 합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맵과 연동을 통해 도보, 대중교통, 자가용 등으로 찾아 갈 수 있는 방법을 넣는 것이 더 좋을 듯 합니다. 또 한가지 아쉬운 점은 가로 모드 지원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지도 등을 보기 위해서는 세로모드 보다는 가로모드가 더 좋을 듯 한데 말이죠.

백제문화단지

백제문화단지 앱도 있습니다. 백제문화단지는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으로 벡제와 관련한 다양한 문화 유산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백제역사문화관도 함께 있습니다.

안에 담긴 내용이나 의미는 정말 좋습니다. 계속 언급하지만 어플이 주는 유익성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면 아직 어플들이 세련되지 못하다라는 느낌이 있습니다. 사양이 낮은 스마트폰에서는 몇번 튕기기도 하고 말이죠. 맵 개선과 가로모드 지원, 어플의 안정화 등이 갖춰진다면 올 여름 경주여행, 백제여행, 신라여행, 가야여행 등 다양한 역사여행을 가족들과 함께 다녀올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