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갤럭시탭 전화기능 없었으면 무척 허전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갤럭시탭 5번째 리뷰입니다. 이번 편은 전화기능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갤럭시탭 전화기능 정말 필요 없을까?

 

사실 갤럭시탭이 처음 나왔을 때 과연 전화기능이 필요한가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물론 필요없다라는 의견이 더 많았고 말이죠. 이유는 뻔합니다. 대부분 현재 스마트폰이나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또 다른 회선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갤럭시탭을 사용하기 전 전화기능이 없었으면 좋겠다.’란 의견에 힘을 실어주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탭을 사용하고 약 1달 정도 되가는 시점에서 갤럭시탭 전화기능은 없었으면 정말 허전했을 그리고 아쉬웠을 기능이 되어버렸습니다.

 

굳이 한 주의 리뷰를 전화기능을 적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물론 사용한 사람의 활용환경에 따라 다 다르겠지만 제가 느낀 전화기능은 정말 편리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떤 점에서? 라고 물으실 듯 합니다.

 

사실 터치 기반의 휴대폰 또는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전화기는 듣는 용도가 아닌 보는 용도로 더욱 확대되어 갔습니다. 더욱 화면은 커졌고 동영상 기능이 나날이 발전했으며 지상파 DMB가 담겨 있지 않으면 섭섭해 했습니다. 특히 음성통화뿐만 아니라 영상통화 역시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iOS 제품의 페이스타임이 큰 인기를 끌었던 것과 SKT에서 HD영상통화 서비스를 하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이라고 보여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보는 측면이 강화되다 보니 3.5인치, 4인치, 4.3인치, 5인치 등 더욱 디스플레이는 크기는 커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는 제조사만의 생각이 아닌 소비자들의 Needs 역시 동일했습니다. 인터넷을 하고 전자책으로 활용하고 메일을 작성해서 보내고 문서편집을 하고 게임을 즐기는 등 더욱 다양한 활용으로 사용하면서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작은 화면보다는 큰 화면이 더 좋다라는 점은 누구나 알고 누구나 인정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갤럭시탭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갤럭시탭은 바로 이 보는 기능을 더욱 특화 시킨 제품으로 스마트폰보다 낮은 휴대성을 제시하지만 보는 측면에 있어서는 그 어떤 스마트폰 보다도 나은 활용도를 제공해주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탭은 7인치를 담은 제품이니까 말이죠.

 

그리고 이 7인치 안에서 보는 정말 다양한 기능을 쾌적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전화, 문자기능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다른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건 커피 전문점에서 누군가를 기다리건 가만히 있지 않습니다. 휴대폰, 스마트폰을 꺼내 영화를 보거나 음악을 듣거나 게임을 합니다. 또는 인터넷으로 최신기사를 읽게 됩니다.

 

과거에는 지하철을 보면 신문, 책을 읽거나 팔짱을 끼고 가만히 앉아있거나 음악을 듣는 정도에 머물렀지만 지금의 지하철을 보면 누구나 휴대폰, 스마트폰, PMP,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를 꺼내 들고 자신들이 원하는 컨텐츠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더 큰 디스플레이를 담은 제품을 원하게 되고 이에 맞는 더 많은 제품이 쏟아져 나올 것입니다. 현재로써는 갤럭시탭이 이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말이죠. 이러한 제품들은 한 손으로 사용하기 힘듭니다. 한 손으로 들기가 힘들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사용하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많은 이들은 손에 무언가를 들고 있습니다. 그게 휴대폰이든 스마트폰이든 무엇이든 간에 영화, 음악, 메일, 인터넷, 전차책 등등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분명 갤럭시탭만의 특화된 기능은 아니니까 말이죠.> 그리고 그 기기들로 나의 심심함을 달래줄 또는 나의 호기심을 채워줄 컨텐츠를 소비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 손으로 이용하기 힘든 이러한 제품들을 사용하다가 전화가 오게 됩니다. 또는 전화를 걸 일이 생깁니다. 이러한 경우 지금 내가 들고 있는 것이 스마트폰이나 휴대폰일 경우 바로 받거나 걸면 되겠지만 그게 아닐 경우 한 손으로 지금까지 이용하고 있는 모바일 제품을 들고 나머지 한 손으로 주머니를 뒤져 전화기를 꺼내 받아야 합니다.

 

사실 이 과정이 별 것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는 기능이 특화된 큰 사이즈의 제품의 경우 이를 한 손으로 들고 전화를 받기란 그리 녹록치 않은 행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타 다른 기기로 영화를 보고 있다가 전화가 온다 했을 경우

 

영화를 본다. à 전화가 온다. à 영화를 멈춘다. à 주머니, 가방에서 휴대폰을 꺼낸다. à 통화버튼을 누른다. à 통화한다. à 주머니, 가방에 휴대폰을 넣는다 à 영화를 재생한다.

 

이와 같은 일련의 행동이 갤럭시탭에서는 아주 간결하게 해결해 줍니다.

 

영화를 본다. à 전화가 온다 à 통화버튼을 누른다 à 통화한다 à 영화를 재생한다.

 

이렇게 말이죠. 더구나 다른 한 손에 다른 기기를 들고 있을 필요 없이도 없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별 것 아닐 수 있습니다. 저 역시 똑 같은 생각을 했었으니까 말이죠. 하지만 막상 이와 같이 사용을 하게 되면서 생각하는 것과 몸으로 느끼는 것은 정말 다르구나 하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내년 태블릿 제품이 대거 나올 것입니다. 7~10인치 등 다양한 크기의 제품일 것입니다. 특히 전화기능이 없는 제품들이 대부분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 제품들을 구입할 경우 메일을 작성하고 책을 읽고 동영상을 즐기는 가운데 전화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 제품이 있어야 하며 이는 두 대를 들고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과 전화를 이용하는데 휴대성에 있어 오히려 불편할 수 있다라는 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 대로 모두 해결할 수 있다라는 점과 두 대를 가지고 분리해서 사용해야 한다라고 봤을 때 휴대성과 활용도면에서 결코 갤럭시탭이 부족하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이것이 바로 갤럭시탭에 전화기능이 들어간 것이 결코 단점이 될 수 만은 없다라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태블릿에 전화기능을 담아낸 것은 앞으로 태블릿의 또 다른 가능성을 연 도전이라 생각됩니다. 큰 사이즈의 태블릿을 들고 다니면서 별도 전화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라는 고민에서 온 결과물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의외로 갤럭시탭으로 어떻게 전화하냐는 문의가 많습니다. 갤럭시탭으로 전화하는 요령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이어셋을 끼고 사용한다.

기본 제공하는 번들 이어폰을 통해 타인에게 방해되지 않게 전화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번들 이어폰이 아닌 별도 이어폰을 사용하는 경우는 이어폰으로는 소리를 듣고 갤럭시탭 마이크 부분에 대고 말을 하면됩니다. 마이크 성능이 좋기 때문에 가까이 대고 말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직은 큰 갤럭시탭으로 전화통화는 것이 신기한지 지하철에서 갤럭시탭을 들고 전화하면 많은 분들이 관심있게 바라봅니다. ^^ 그냥 전화하는 겁니다. 그만 쳐다봐 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블루투스를 이용한다.

블루투스를 이용해서 전화통화는 방식으로 선이 없기 때문에 가장 편리합니다. 과거 넷북을 사용하면서 유선으로된 이어폰으로 연결 영화를 보면서 가다가 이어폰 줄에 걸려 넷북을 떨어트린 기억이 있습니다. 의외로 이어폰 줄 때문에 번거롭기도 하지만 잘못하다가 줄에 턱하고 걸려서 떨어느리는 경우도 종종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대비하기 위해 블루투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갤럭시탭 배터리가 괜찮은 수준이기 때문에 블루투스를 이용한다고 해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연한 기회에 삼성에서 공개한적이 있는 블루투스 기반의 스타일러스펜 겸 전화기 역할을 하는 제품을 만져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스타일러스펜으로 사용하다가 전화가 올 경우 펜이 진동으로 전화가 왔음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가운데 전화버튼을 누르면 스피커와 마이크를 모두 담고 있어 귀에 대고 전화 통화를 하면 됩니다. 당시 TEST 제품이었음에도 통화음질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3. 갤럭시탭을 거꾸로 들고 귀에 대고 전화한다.

또 하나의 방법은 그냥 들고 통화하는 것입니다. 단, 갤럭시탭의 스피커는 하단부에 있고 마이크는 좌측 상단에 있습니다. 따라서 갤럭시탭을 뒤집어서 통화하면 됩니다. 대두인 저로써는 갤럭시탭을 들고 전화 통화를 해도 크게 무리가 없다는 점. 조금 슬프기도 합니다. 이 경우 스피커를 통해 통화내용이 다 들리는 문제가 있음으로 꼭 혼자 있을 때 이용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제 직접 경험해 보세요.

정말 편리합니다. 별 것 아니지만 불필요한 행동이 사라졌다는 것 그리고 손이 두 개 뿐이라는 것에 대한 아쉬움이 조금 사라졌다라는 것에 좋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갤럭시탭의 전화기능에 대한 저의 생각 역시 일부 사용자들 만의 생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생각만으로 평가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직접 사용해보시면 정말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실 수도 있다라고 생각됩니다.

 

다음은 6번째 리뷰로 갤럭시탭 내비게이션 기능에 대해 작성해 볼까 합니다.

기대해주세요.

그나저나 화장도 안한 와이프 사진을 찍어서 이렇게 올렸으니 걸리면 전 죽음입니다.
모델에 대한 비판은 삼가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