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P캠페인

저탄소 녹색성장! 정말 필요한 것은 ‘돈(Money)’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니 많이 늦은 포스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지난 10 6일 수요일부터 8일 금요일까지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저탄소 녹색성장 박람회 2010이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간단히 이번 저탄소 녹색성장 박람회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면 이름 그대로 저탄소 상품, 녹색 기술, Eco, 그린에너지 등을 주제로 정부기관, 업체 등 다양한 제품과 기술 등을 공개하는 자리였습니다. 이 박람회에 삼성 SDI, LG 화학 등 대기업은 물론 국내외 총 160여 개 업체가 참여하는 큰 행사였습니다.

 

시간이 많이 지난 만큼 부스에 대한 내용을 나열하기 보다는 소비자 입장에서 원하는 저탄소 녹색성장에 있어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행사기간이 평일이어서인지 생각보다 관람객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 시간이 많이 흘렀기에 부스에 뭐가 있었는지 간단히 만 설명하겠습니다. 삼성 SDI가 주력으로 삼는 2차전지 배터리 분야와 ESS, 스마트 그리드, 신재생 에너지 등과 관련한 다양한 기술력은 물론 이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터치 방식의 대형 화면 부스를 제품들을 전시해놨습니다. 그외 다양한 ECO 기술이 접목된 제품들 역시 부스 곳곳에 전시 되어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삼성 SDI 필진으로 삼성 SDI부스를 살펴보면서 느낀 점은 생각보다 정말 많은 분야에 ECO 기술이 들어가 있구나 하는 점입니다. 우리가 항상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은 물론 노트북, 프린터, TV, 모니터 등 디스플레이, 배터리, DDR3 메모리 등 내부 부품들 들어간 제품들은 정말 광범위하게 펼쳐져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0만 이상 판매된 갤럭시 S와 바다 플랫폼을 담아 큰 기대를 이끌고 있는 바다폰 등에도 친환경 요소가 담겨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실제 사용하고 있음에도 모르던 사실이었습니다. 6대 유해물질 미사용과 AMOLED 패널 적용을 통해 저전력 설계 등 미약하긴 하지만 친환경적인 요소를 가미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광범위하게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테마가 곳곳에 녹아 들어가 있는데 반대로 소비자들이 느끼는 임팩트는 상당히 미비하다는 느낌입니다.

 

사실 ECO 또는 녹색에너지 등 친환경 요소가 들어간 제품이 꾸준히 나온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당장 소비자들이 무척 필요로 하는 무언가를 자극하지 못한다는 느낌입니다. 이는 친환경이라는 이름이 들어가게 되면 오히려 기존 제품들 보다 비싸지는 가격정책이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유해물질을 발생을 줄이기 위한 재료로 만들고 저전력 기술을 통해 화학원료 사용을 줄일 수 있다라는 것은 귀를 통해 듣고 눈을 통해 보고 머리로 이해하지만 실생활에 있어 이를 마음에 우러나서 제품을 구매하기 까지는 상당히 어렵다라는 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왜냐하면 환경오염과 이를 통해 발생하는 사건, 사고들이 당장 나한테 발생하는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친환경 요소가 접목된 제품을 구입하게 될 경우 이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해야 하겠지만 제품 구입비용만 늘어날 뿐 당장 소비자들에게 주는 매리트는 없다라는 점입니다. 환경을 위해서라도 구입하는 것이 좋다라고 하지만 이러한 외침만으로 몇 명의 소비자는 움직일지언정 많은 소비자를 이끌 수는 없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저탄소 녹색성장 박람회 2010 까지는 친환경 기술력에 대한 단순한 홍보를 위한 자리였다면 앞으로 진행될 박람회를 통해서는 직접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주제. , 소비자가 이를 사용함으로써 을 얼마나 절약할 수 있고 이득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조금 더 노골적이고 디테일 하게 진행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