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리뷰] 메마른 인터넷 환경에 단비를 내려주다. 3G 에그 단비(Danbi)

사용자 삽입 이미지

MBC에서 하는 예능 프로그램 단비는 사랑과 관심이 필요한 곳에 값진 노력의 선물로 웃음과 사랑의 비를 내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다양한 내용이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기억에 남는 것은 아프리카 등 물이 부족해 메마른 대지에 우물을 파주어 식수와 부가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점 들을 해결해 준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너무 뜬금없나요? 그냥 오늘 리뷰로 소개할 제품의 이름이 단비(Danbi)’일밤 단비와 똑같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이 둘을 비교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단비는 메마른 인터넷 환경에 우물이 되어 주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비(Danbi)’란 무엇일까?

단비는 다른 표현으로 3G 에그라 할수 있습니다. 휴대폰과 연결 휴대폰에서 사용하는 3G 인터넷을 무선 WIFI 신호로 변환하여 노트북, 스마트폰, 아이패드 등 WIFI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휴대용 무선 공유기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비 구성품을 보면 단비 본체와 usb 케이블, 사용자 매뉴얼, 연결 스트랩, TTA 통합 20핀 젠더와 삼성 20핀 젠더 2개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렇게 생겼습니다. 디자인은 괜찮아 보입니다. 덮개를 열면 젠더가 보이고 측면으로는 Mini-USB 단자와 Reset Hole 그리고 반대편으로 전원버튼이 있습니다. 본체가 아닌 덮개에는 연결 스트랩 홀이 있는데 휴대폰 스트랩에 걸고 다니리 경우 왠지 쉽게 덮개가 떨어져 나가 분실할 것 같아 다소 불안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단에는 파란 LED를 담아 충전상태 및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56 X 29 X 8.8mm로 휴대폰에 달고 다니기에는 다소 큰 사이즈입니다. 일반 USB 메모리 보다 넓은 면적이 다소 아쉽게 느껴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젠더의 경우 휴대폰마다 다르기 때문에 두 종류의 젠더를 지원합니다. 이 젠더는 착탈식으로 쉽게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젠더가 2종류 밖에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확인하고 구입해야 합니다. 아이폰, 갤럭시 A 등에서는 지원이 안되고 있습니다.

꼭 확인하세요. 단말기 지원현황 http://danbcokr.host.whoisweb.net/xe/compatibility


한가지 추가로 단비는 별도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 휴대폰과 연결하면 휴대폰 배터리를 통해 동작합니다. 따라서 단비 이용 시 휴대폰 배터리가 더 빨리 소모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비(Danbi)’는 왜 필요할까?

 

1.     거의 대부분 한 달간 주어지는 데이터 용량을 모두 사용하는 유저가 드물다.

 

스마트폰의 경우 요금제 내에 용량 별 데이터 사용 요금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 역시 점점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면서 인터넷 사용은 필수가 되어 버렸습니다. , 인터넷 이용하기 위해 기본 스마트폰 요금제에 가입하거나 휴대폰 용 인터넷 요금제에 가입, 통신사마다 다르지만 한 달에 6천원에서 1만원 이상 무선인터넷 사용요금을 내고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다달이 요금을 내고 사용하는 데이터 용량을 모두 소진하고 알차게 사용하면 좋겠지만 휴대폰만으로 한달 데이터 용량을 모두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 모두 사용하지 못할 경우 그냥 생돈을 통신사에 바치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휴대폰에 단비를 연결하면 단비는 휴대용 무선 공유기가 되어주어 넷북, 노트북, 아이패드, 게임기 등 WIFI를 지원하는 제품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더 큰 화면과 더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인터넷을 할 수 있다!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하기에는 사실 어려움이 있습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등 스마트폰이 요즘 크게 인기를 끌면서 모바일 용 웹사이트가 많이 생성되었지만 그래도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하기에는 화면도 작고 문자 입력도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문제도 단비가 있으면 해결됩니다. 휴대폰, 스마트폰에 단비를 연결한 다음 WIFI가 되는 노트북, 넷북, 아이패드 등 더 큰 화면과 키보드, 키패드가 내장된 제품으로 인터넷을 하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제한 없는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WIFI를 내장한 모바일 제품들의 경우 외부에서 인터넷을 활용하기 위해 와이브로를 이용하거나 WIFI를 지원하는 대학교, 커피숍 등 와이파이 존을 찾아가야 합니다. 주변에 와이파이 존이 많아 쉽게 찾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사실상 지방이나 소도시에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며 와이브로 역시 수도권만 벗어나면 와이브로를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현재 에그로 와이브로를 이용하고 있지만 서울에서도 잘 안되는 곳이 많습니다. 참 답답하죠. 이 경우 단비를 이용합니다. 휴대폰 3G 망을 이용하는 단비는 휴대폰이 되는 곳이면 어디서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 WIFI존이나 와이브로 가능 지역보다 훨씬 폭넓은 곳에서 제한없이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단비 하나로 여러 대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여러명이 인터넷을 사용하고자 할 때 단비 한대만 있으며 에그와 같이 최대 3대까지 접속하여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럴 경우 휴대폰 3G 데이터 용량과 이용 요금을 꼭 확인해 봐야 합니다. 생각 없이 단비를 연결해서 마구 인터넷을 이용하게 되면 무시무시한 요금 폭탄을 맞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비 어떻게 사용할까?

네트워크, 공유기 등의 용어만 있으면 어렵게 생각하는 분들이 있어서 이 제품도 어렵지 않나 하는 걱정이 많을 듯 합니다. 그런데 단비는 걱정할 필요 따윈 전혀 없습니다. ~ 간단합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그냥 단비를 휴대폰 충전 포트에 꽂기만 하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도 없고 별도 설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꽂아주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단비 전원을 끈상태로 연결하고 연결한 다음 전원을 켜줘야 합니다. 켠 상태로 휴대폰과 연결하면 휴대폰 전원이 꺼질 수도 있습니다. 단비를 이용 중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걸기 위해서는 단비를 꺼야만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비를 연결한 다음 약 30~50초 정도면 타 기기를 통해 WIFI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와 아이폰 등을 가지고 TEST 해봤습니다. WIFI 수신을 바로 잡습니다. Danbi 라는 이름이 보입니다. 이때 단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S/N를 입력해야 합니다. S/N는 단비 본체에 적혀있습니다. 이렇게 단비로 인터넷이 접속된 단말기를 통해 Web.danbi.com을 입력하여 접속하게 되면 이름 변경이나 보안 설정 변경 등을 사용자에 맞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비의 성능을 어떨까?

 

제품명

단비(Danbi)

Wireless Standard

IEEE 802.11b, IEEE 802.11g

Size

56 X 29 X 8.8mm

Interface

USB 2.0/1.1

Frequency

2.4GHz

Rx Sensibility

-78dBm in 54Mbps / -93dBm in 6Mbps

Tx Power

15dBm ± 2dB

Modulation

OFDM, CCK, BPSK, QPSK

Security

WEP, WPA-PSK, WPA2PSK, WPAPSK/WPA2PSK,WPS

802.11b Speed

11, 5.5, 2, 1 Mbps

802.11g Speed

54, 48, 36, 24, 18, 9, 6 Mbps

LED

WIFI, Charging

Antenna

Chip Type Helical Antenna

Temperature

0 ℃ ~ 70 ℃

Humidity

10% ~ 75%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 사용해 본 단비의 성능은 생각 이상이었습니다.

물론 휴대폰의 인터넷 속도 그대로를 보여주기 때문에 광랜이 설치된 환경을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아이패드는 물론 윈도우 XP가 설치된 MID UMID 등을 연결해 봤는데 인터넷 실행 속도는 충분히 사용할 만큼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동영상 감상의 경우 무선인터넷 환경이라는 점과 데이터 용량 등을 감안했을 때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인터넷을 통해 서핑, 메일확인 및 전송, 트위트, 블로그 관리 등을 주 용도로 생각했을 때 WIFI 단말기와 단비의 조합 특히 '아이패드와 단비의 조합'은 상당히 좋습니다.
아이패드에 와이브로 에그를 물려서 강남역을 시작으로 양재역를 지나 양재 꽃 시장까지 이동하면서 사용할 경우 거의 이용이 어려울 만큼 불안정합니다. 거의 수신이 되지 않는다고 봐도 될 만큼 안 좋은 수신율을 보여주는데 단비는 3G 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훨씬 나은 수신율로 끊김없는 인터넷 환경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비의 단점은 없을까?

단비는 자체 배터리가 없다고 위에서 설명했습니다. , 휴대폰 자체 배터리를 가지고 작동하기 때문에 휴대폰 배터리가 빠르게 줄어듭니다. 데이터 용량 때문에 장시간 사용하기도 어렵지만 휴대폰에 단비를 연결한 상태로 장시간 사용해야 할 경우 여분의 휴대폰 배터리는 꼭 필요할 듯 합니다. 물론 휴대폰과 연결된 단비에 USB 포트를 연결 휴대폰을 충전 할 수 있지만 되도록 적당히 사용하긴 추천합니다. 발열도 상당히 존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한테 필요할까?

사실 단비가 아니여도 스마트폰에는 테더링기능을 통해 단비와 동일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제품에서 테더링을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윈도 모바일 기반의 옴니아 같은 경우 WIFI Router 어플을 통해 단비와 같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2.2 프로요로 버전업 되면서 기본 테더링을 지원하며 아이폰은 탈옥을 하면 MyWI라는 어플로 테더링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테더링이 지원되는 제품에서는 필요가 없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재 스마트폰이 아무리 인기가 많다고 하더라도 전체 휴대폰 사용인구의 일부분일 뿐이며 휴대폰과 스마트폰의 중간 단계인 피쳐폰이 앞으로 다양하게 출시될 것으로 보입닏. 즉, 단비는 일반 휴대폰 사용자 그리고 일부 스마트폰 기능을 원하는 피쳐폰 사용자 마지막으로 테더링 지원이 안되는 스마트폰 사용자에게는 좋은 선택의 제품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와이브로와 WIFI 이용이 여의치 않은 지역에서 아이패드, 노트북, 넷북, MID 등을 사용하는 유저, 또는 OPMD(One Person Multi Device)를 원하는 이들에게 단비는 꼭 필요한 제품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추가로 단비는 CDMA 또는 WCDMA 광대역 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SKT KT만 사용이 가능하며LGT 단말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LGT가 가장 저렴한 요금인 월 6천원으로 1G를 이용할 수 있는데 좀 아쉽다는 생각입니다. 주의해야 할 부분은 앞서서도 언급했지만 휴대폰 3G 요금제가 어떤 것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무턱대고 사용하다가는 큰 코 다칩니다.

현재 웨이브텔레텍(http://www.wavetel.co.kr/) 홈페이지에 가면 SKTKT 3G 데이터 요금제에 대해 엑셀파일로 정리해놓았습니다. 꼭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판매처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질러보세요.

http://www.11st.co.kr/product/SellerProductDetail.tmall?method=getSellerProductDetail&xfrom=search^prd&prdNo=70358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