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P 컬럼

삼성 SDI가 뭘 하는 기업인지 알고 계시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성 SDI가 뭘 하는 기업인지 알고 계시나요?

 

먼저 명확하게 해야 할 부분이 있네요. 4월부터 9월까지 삼성 SDI 필진으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삼성 SDI 뭐 하는 회사인지 아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을 듯 합니다. 아마~ 주식 하는 분들이라면 좀 아실까요? ^^

삼성이라는 이름 하나만으로
워낙 명성(?)이 자자하기에
필진 활동에 대한 제안을 듣고 많이 고민했습니다. 한때 삼성이 아닌 삼성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가 삼성의 앞잡이소리까지 들었던 저이기에 참 많이 망설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출처 : ninejang.egloos.com/5111224>

 

하지만 삼성 SDI B2C가 아닌 B2B 기업이라는 점 그리고 의외로 삼성 SDI가 뭐 하는 회사인지 잘 모른다는 점(^^;) 무엇보다도 재작년부터 불기 시작한 친환경 그린 IT’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개인적으로 관심이 가는 분야에 포커싱이 된 기업이기에 필진을 맡아 진행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야기를 풀어나가기가 참 망설여 집니다.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 지

첫번째 이야기인 만큼 간단히 작성해 볼까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 B2C가 아닌 B2B 회사이기에 일반분 들에게는 관심조차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더 자세히 들여다 보면 무척 중요한 일을 하고 있구나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꽤 흥미로운 이야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당장 지루하더라도 조금만 귀 기울여 주세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성 SDI에 대해 먼저 소개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잘 모릅니다. 말이 필진이지 제의가 들어오기 전까지도 정확히 삼성 SDI가 뭘 하는 곳인지 몰랐으니까 말이죠.

제가 관계자는 아니기에 네이버에서 삼성 SDI를 검색해 봤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Battery & Energy Storage 등 전지사업부와 PDP, CRT PDP, 브라운관 사업부로 나눠져 이에 대한 기술 개발 및 연구,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원래 AMOLED LCD 분야도 삼성 SDI에 포함되어 있었는데 크게 성장하면서 별도 삼성 모바일 디스플레이 부로 분리되었다고 합니다.

전자기기 산업부문 리더 기업으로 04년 국내 최초로 선정된 이후 6년 연속으로 DJSI(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es)에 선정되었다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출처 : blog.hankyung.com/bytheday/182262>

아마 관심 있어 할 부분은 바로 이 배터리와 관련한 전지 분야가 아닐까 합니다.

바로 일반적으로 한번 쓰고 버리는 Primary Battery는 물론 충전해서 재 사용하는 Rechargeable Battery와 전기 자동차에 적용될 연료전지 그리고 태양광 전지까지 휴대폰, 스마트폰, 노트북,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배터리와 관련한 거의 모든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바로 삼성 SDI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좀 흥미가 생기지 않으시나요?

친환경 그린 IT라고 해서 제품의 전력 소모량을 줄이는 하드웨어 기술을 연일 보도하고 있으며 배터리 역시 크기는 작아지고 용량대비 우수한 사용성을 보여주는 기술이 꾸준히 개발되고 있습니다. 특히 태양광을 통해 충전 기술이 발전하면서 모바일 기기에 친환경 태양광 충전기술이 접목되고 있습니다. 올해 1월 라스베가스에서 개최한 CES에서도 태양광 충전은 물론 다양한 배터리 기술이 소개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T기기는 그 어떤 제품을 막론하건 배터리가 없으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차의 시동이 안 걸리고, 노트북이 켜지지 않고, 현재 주머니나 가방에 한대씩 들어가 있는 휴대폰으로 전화를 할 수도 없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겠죠!

앞으로 이 전지시장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 SDI가 내놓은 성장 전망을 봐도 2008 56.9조원에서 2015 87.7조원으로 특히 리튬이온 전지에 대한 성장이 15%에서 20%로 눈에 띄게 성장할 것임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현재 제품을 선택함에 있어 최우선이 되는 점은 바로 디자인과 성능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어떤 배터리를 사용하느냐, 얼마만큼의 사용성을 보여주느냐 등 전지에 대한 부분도 중요한 선택 포인트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도 중요하지만 앞으로는 더욱 말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IT기기의 끊임없는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제조업체 그리고 개인화에 따른 모바일 기기의 폭발적인 증가, 전기자동차 등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필요성과 앞으로의 발전성 등 전지에 대한 폭넓은 사용이 증가될 것이며(지금도 폭넓게 이용되지만) 이와 관련한 사업 역시 더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단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인지 대략적으로는 알 수 있었습니다.

삼성 SDI가 하는 일이 무엇이고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내용이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하실 듯 합니다. 그래서 우선 그 첫번째 시간으로 삼성 SDI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해봤습니다. 좀 지루하셨을 듯 한다. 다음 시간부터는 꽤 재미있는 소식을 전해볼까 합니다.

그리고 삼성 SDI에 관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담당자 분께 문의해서 중요한 정보라 할지라도 쭉쭉 빼오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