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P 컬럼

약정기간이 반드시 휴대폰을 교체해야 하는 시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출처 : chimnii.tistory.com/tag/%25EC%25...5B5%25AD>


그냥 잡글입니다. ^^

지난주 토요일 일입니다. 장인어른, 장모님, 그리고 아내와 저 이렇게 순대국을 먹으러 갔습니다. 순대국을 맛있게 먹던 와중에 갑자기

 

장인어른께서 내 휴대폰 약정기간이 1년이냐? 2년이냐?’ 하고 물으시더군요.

그래서 전 ‘1년 입니다. 기간이 지나셨으면 바꿔드릴까요?’라고 말씀을 드리니

아니 약정기간이 지났다고 휴대폰을 왜 바꿔?’ 하시더군요.

 

참 별거 아닌 이야기인데 저는 꽤나 새롭게 들렸습니다.

 

왜 지금까지 약정기간을 휴대폰 교체 시기로 생각하고 있었던 거지?

 

새로운 기능을 담고 있는 휴대폰, 스마트폰이 빠르게 출시되고 있으며 휴대폰과 관련한 다양한 변화가 급변하면서 1년 혹은 2년의 약정기간이 참 길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그 기간을 그저 노예, 족쇄라는 표현을 하며 빨리 지나가길 간절히 바랬습니다.

 

중요한 건 이러한 저의 생각을 모두의 생각으로 착각했던 듯 합니다. 내가 1, 2년을 길게 생각하고 약정이 지나면 빨리 휴대폰을 바꿔야지 하는 생각을 저만 아니라 약정으로 휴대폰을 가입한 모든 이들이면 가지고 있는 생각으로 오해했었습니다.

 

하지만 IT에 민감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약정은 그저 그 기간 동안 분실하지 않고 고장내지 않고 사용하는 기간일 뿐 약정의 끝이 단말기 교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제조사는 꾸준히 소비를 불러 일으켜야 하기에 새로운 제품을 끊임없이 내놓고 있고 이동통신사 역시 약정기간이 끝날 때쯤이며 전화를 걸어 자신이 이통사에 남아주면 다른 단말기를 주겠다며 유혹을 합니다.

 

이러한 유혹에 쉽게 넘어갑니다. 아직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음에도 약정기간은 휴대폰을 바꿔야 하는 기간인 마냥 버리고 새로운 제품을 구입하게 됩니다.

 

이러한 소비가 나쁘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능력이 되고 또 필요하다면 바꾸는 건 당연한 이야겠죠. 다만 어느 순간 약정기간이 휴대폰을 교체해야만 하는 시기라는 고정관념이 머리속에 자리매김함으로써 내 스스로의 의지가 아닌 타인에 의해 결정지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정말 필요하지 않음에도 구매해야 하는 자기 합리화와 나름의 타당성을 부여하기도 하고 말이죠.

 

다른 분들에게는 별 것 아닌 이야기겠지만 저로써는 꽤나 신선한 대화였습니다. 그나저나 약정기간이 끝났으니 장인어른, 장모님 휴대폰 바꿔드려야겠습니다. 깨달음은 있었지만 잘보이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잖아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