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P 컬럼

‘초당요금제’ 스마트폰만 보지말고 요금제를 보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디어 다음달부터 초당요금제가 시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SKT만 말이죠.

초당과금제는 기존 10초당 얼마 식으로 책정되던 통화요금 방식에서 1초단위로 바뀐 것입니다. 예를들면 기존 11초를 통화하든 19초를 통화하던 20초를 사용한 요금으로 책정되었습니다. 하지만 1초 단위로 바뀌면서 11초 통화한 요금과 19초를 통화한 요금이 다르게 부과되는 것입니다.

, 11초를 통화했는데 10초단위로 책정되다 보니 20초 사용한 것으로 계산되어 사용하지도 않은 9초 간의 통신요금을 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동통신사는 사용하지도 않은 통화요금을 가만히 앉아서 벌었으며 지금도 이러한 낙전수입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SKT10초 당 요금이 부과되던 방식에서 1초 당 요금으로 변경, 이로 인해 발생하는 낙전수입을 없애고 소비자들의 요금을 줄이겠다는 방침입니다. 이미 이와 관련한 광고도 꾸준히 TV를 통해 했었습니다.

SKT
1초당 과금으로 변경한다는 계획이 전해지면서 KT LGT는 과연 어떻게 진행될지 참 궁금했습니다. 1위 업체인 SKT가 초당 요금제로 변경한다는데 2, 3위 업체가 가만히 있으면 안될 것이란 생각에서였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KTLGT는 좀더 지켜본다는 입장입니다.

그 이유는 스마트폰이 큰 인기를 끌면서 약정요금제를 통해 무료 통화량이 정해져 있는 요금제를 선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초당 요금제는 큰 의미가 없다는 의견입니다. , 실효성에 있어 큰 의미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무선인터넷 요금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이에 대한 요금을 감면하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더 혜택이 될 수 있다라는 점을 들어 초당요금제에 대한 전환을 미루고 있는 상황입니다.

~! 과연 이게 말이 되는 부분일까요?

아무리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고는 하지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을까요? 일반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을까요? 인터넷 사용량이 많을까요? 전화 사용량이 많을까요?

이런 것 다 치우고서라도 이동통신사가 분명히 알아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사실 방금 언급한 이러한 것은 전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초당 요금제가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많은 이득을 줄 것인가는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어찌됐건 그간 10초당 부과되던 방식으로 인해 소비자는 내가 사용하지도 않은 요금을 내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통신사는 매년 수천억대의 낙전수입을 이끌었습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과연 이동통신사는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초당요금제로 변경하는 것을 미뤄야 할까요?

, 당연히 바꿔야 할 것은 다른 이유로 미루고 있는 상황인 것입니다. 여기서 소비자의 생각이 무척 중요할 듯 합니다. 스마트폰, 풀터치폰 등 제품에만 현혹되어 통신사를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요금제를 따져가며 나한테 정말 도움이 되는 통신사가 어떤 통신사인지를 따져야 하는 것인가? 하는 것을 말이죠.

또한, 앞으로 초당요금제로 바꾸면서 이동통신사에게 수익이 감소되었다고 지금까지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주던 요금제 등을 없애고 기본료를 올리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게 하려면 소비자들의 현명한 판단과 날카로운 지적이 중요한 시점이 아닐까 합니다. (초당요금제로 바꾸고 테더링 별도과금을 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는 SKT입니다. 이러면 안되는 거죠. 고객이 OK 할때까지가 아닌 KO할때까지 가보자는 건가요? ^^;)

SKT
가 초당 요금제로 바꿨다고 해서 SKT,로 가자는 글이 아닙니다. (LGT는 망내할인으로 현재 저렴한 요금 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 사실 SKT를 그닥 좋은 눈으로 보고 있지는 않습니다. 현재로써는 말이죠. 하지만 이 점만은 칭찬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현명한 판단과 소비자의 목소리를 높여 다른 통신사 역시 초당 요금제로 바꿀 수 있도록 노력 하는 것이 중요할 듯 합니다.


  • 여리 2010.02.23 11:33

    굳이 스마트폰을 쓰는 사람 외에도 커플 요금제 등으로
    일정 통화시간을 정액으로 쓰는 사람이 많은것도 사실이죠.
    특히 현재 핸드폰 요금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건 통화요금보다는
    기본료를 포함한 데이터 이용요금 등의 부가적인 요금이 상당부분입니다.
    사실 통화료가 핸드폰 요금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시절은 이미 지났죠.

    게다가 그 낙전 수입이라는게 실제 사용분에서 얼마나 발생하는지도 의문입니다.
    광고에서 나오는 것처럼 10초도 사용안할경우에야 최대 90%까지 발생하겠지만
    일반적인 통화가 적어도 3분정도 되는 것을 감안해보면 180초 중에 최대 9초
    고작해야 5%미만입니다.(평균으론 한 2~3%정도 되겠지요.)
    특히 5분 이상 통화할경우 거의 1%미만입니다.

    애초에 짧게 통화하는 사람의 경우 통화량 자체가 많지 않고....
    보통 통화횟수가 많기 보다는 통화시간이 긴 사람의 경우는 그 낙전으로 인한 손해는 없는 거나 마찬가지죠.
    오히려 그보다는 망내할인이나 정액요금제를 확대하는게 소비자에게는 이득입니다.
    통화요금 중에 고작해야 2~3%줄여주는 것보다는 각종 할인혜택으로 10~20% 줄이는게 이득인거죠.

    애초에 SKT의 저 캠페인은 그냥 생색내기에 지나지 않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테터링 0.5KB에 1.5원 부과한다는 기사를 보고 괜히 열폭해서 좀 적어봤습니다.
    (사실 전 이제 KT 사용자라 SKT의 저 요금부과랑 상관은 없습니다만...)

    • Favicon of https://pcpinside.com BlogIcon pcp인사이드 2010.02.23 12:16 신고

      현재 공식적으로 집계된 낙전수입이 수천억에 달합니다. 개개인으로 따지면 얼마 안되지만 그게 모임으로써 수천억에 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수입이 10년이상 지속되었고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 그리고 초당요금제. 2010.02.23 13:38

    제가 봤을때는 기본료가 만원가량 높은걸로 알고있는데..이게 사실이라면, 실효가 있을까 의문이 들긴 하네여...

  • 에스텔 2010.02.23 17:47

    저도 현제로서 초당요금제에 대해서는 그다지 긍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도 낙전수입이 상당하다고는 하지만 이번에 초당요금제로 바뀌면서 되레 초당요금은 장시간으로 통화하던 사람들에게는 더큰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그야말로 조삼모사 요금제 정책이 에스케이가 주창하는 초당요금제입니다. 더욱이 에스케이의 망내할인을 계산해보면 더 욕나오는게 현 초당 요금제입니다.....

    • Favicon of https://pcpinside.com BlogIcon pcp인사이드 2010.02.24 12:32 신고

      초당요금제를 긍정적으로 보는 한계는 글에도 표현했지만 기존 정액제 라던가 기본료등의 변화없이 그대로 유지하면서 초당요금제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전재하에서 입니다. 현재 1초당 1.8원에 서비스 한다고 합니다. 10초면 18원입니다. 이는 기존에 가격과 동일하다고 볼수 있겠죠. 즉, 정액제가 아닌 일반 사용자들에게 있어서는 오히려 득이 될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 김나연 2010.03.04 17:42

    안녕하세요.
    저희는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서치(www.kr.co.kr)입니다.
    이번에 저희 회사에서는 신상품 수용도 파악을 위한 조사를 좌담회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좌담회란, 공통 주제에 대하여 10명이 모여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형식의 모임입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대상 조건

    1그룹 - 25~34세의 남자
    1년차 직장인으로 연봉 2천8백이상인자
    스마트폰 보유자

    2그룹 - 25~34세 여자
    1~3년차 직장인으로 연봉 2천8백이상인자
    스마트폰 보유자 또는 향후 구매 의향자

    3그룹 - 25~34세 여자
    1~3년차 직장인으로 연봉 2천8백이상인자
    스마트폰 보유자 또는 향후 구매 의향자
    향후 6개월내 결혼 예정자

    **참석비 - 1그룹 10만원

    2그룹 스마트폰 보유자 8만원 / 구매의향자 7만원

    3그룹 10만원

    **일정 - 3월 10일(수) ~ 3월 12일(금) 오후 7시 30분 양재역 부근

    **담당자 - 김나연(02-3415-5175 / joajoany@naver.com / joajoany@kric.com)


    ** 프로필은 아래와 같이 작성해 주세요.


    이름/나이/연락처/직장명(입사년도)/스마트폰 보유여부(보유면 모델명 기입)/해당그룹


    메일로 프로필 양식을 보내주시면 저희가 따로 연락을 드립니다.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