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이폰 vs 옴니아2 자판입력 속도대결! 옴니아2 승!


위 동영상을 먼저 보세요. ^^ 오늘은 아이폰보다는 옴니아2에 시선을 집중하셔야 합니다.

작년 테크크런치 50행사에서 발표되어 꽤 큰 관심을 이끈 스와이프(SWYPE : http://www.swypeinc.com) 입력방식입니다. 음... 연속 핑거모션 타이핑이라고 설명을 해야 할듯 합니다. 기존 쿼티 키보드 방식에서 더 발전한 형태로 단어나 문장입력시 자판을 하나하나 눌러 입력하는 방식이 기존 입력방식이었다면 이번 옴니아2에서 처음 채택된 스와이프는 흐르는듯... 첫 스펠링을 누른 후 나머지 스펠링을 스치듯 이동하면 이를 추적하여 자동으로 분석 원하는 문장을 완성시켜주는 방식이라 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추적이 가능한 이유는 경로 분석기능과 단어 DB를 통한 스펠링 체크기능등을 담고있어 이를 통해 내가 입력하고자 했던 단어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입력방식에 익숙해질 경우 분당 50단어 정도의 텍스트 입력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LG전자에서 매년 개최하는 문자 빨리 보내기 대회를 보면 분당 몇백단어를 치는데... 쿼티자판은 아니지만 국내 학생들 문자보내는 거 보면 눈이 획 돌아갑니다. ^^;) 저의 생각은 평균치를 말하는듯 하고 익숙해지면 더 빨라지지 않을까 합니다.

위 영상만 보더라도 입력방식의 변화를 통해 꽤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국내 아이폰이 출시되는 중요한날 이런 비교영상을 올린다고 또 테러를 당할까 걱정입니다. ^^; 아무 의미없이 받아주셨으면 합니다.)

스와이프는 이전에도 잠깐잠깐 소개가 된 글을 본적이 있는데 삼성 스마트폰인 옴니아2에 처음 적용되어 해외 공식 출시된다고 합니다. 차후 삼성은 앞으로 출시될 휴대폰에도 이를 적용하고 특히 안드로이드폰에 적용하여 차별화를 보이겠다는 전략입니다.

사실 입력방식의 변화는 어느정도 예상을 하고 있었습니다. 내부 하드웨어 즉, 스펙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데 정작 가장 편리해야할 입력방식에 있어서는 너무 오래 머물러 있었단 생각이 듭니다. 스마트폰이나 일반 휴대폰으로 무선인터넷을 사용할때 이전에는 비싼 사용요금 그리고 느린 속도가 무선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첫번째 이유였다면 요즘은 이러한 단점은 어느정도 개선이 되었고 대신 입력장치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용자가 점차 많아 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도 오즈(OZ)로 저렴하고 제법 괜찮은 속도로 잘 사용하고 있는데 입력방식의 경우는 항상 답답함을 느낍니다. 물론 스와이프가 정답이라는 결론은 아닙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입력방식을 꾸준히 개발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혀주었으면 하는 것이 저의 바람입니다.

다만 걱정하는 것은 정부에서 추진하여 국내 자판 입력방식을 통일한다고 하는데... 자판이 통일된다면 이후 국내 입력방식에 대한 연구나 개발이 더이상 진전이 없을 것이고 따라서 차후 이러한 편리하고 우수한 입력방식이 출시되었을때 이를 적용하는데 관련 법규를 고치고 정부의 허가를 받고등등등... 분명 늦어질 것이 분명합니다. 또한, 이러한 입력방식 사용시 사용료를 지불 결국 단말기값을 올리는 등의 문제 역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너무 앞서 생각한것일 수도 있지만 현재의 입력방식은 너무 편리해서 사용자들이 이 방식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어쩔수 없이 사용자들이 이 방식에 적용한것이라 보는 것이 더 정확할듯 합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입력방식이 나올수 있음을 알고 자판 입력방식 통일에 대한 부분을 좀더 폭넓게 진행했으면 합니다.  

갑자기 너무 다른 이야기로 흘렀네요. 아무튼 스펙상승, 이용요금의 저렴화도 좋지만 사용자의 사용성 역시 높히는 것도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2009/11/17 - [PCP 컬럼] - 휴대폰 자판 통일? 생각의 관점을 바꾸자... 정부여!




  Comments,   0  Trackbacks
  • idida
    문자입력 속도가 빠르면서 정말 편하게 보이네요.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에도 적용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군요. ㅎㅎ

    그나저나 아이폰을 까면서 하는 말들이 영어로 된 어플이 너무 많아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쓰기에는 불편한 점이 많고 한글로 된 킬러어플이 없다 라고들 하시던데 혹시 저거 한글에도 적용되는건가요. 영어로만 된다면야, 한국에서 영어로 서로 문자 보낼것도 아니고...
  • 제목에 걸려 들어왔습니다. ^^
    아이폰과 옴니아2의 실제 문자입력 속도인줄 알고 들어왔네요.
    저 동영상 비교가 기즈모도인가 인가젯에 나왔었는데 댓글들을 봐도 우측에 아이폰에 타이핑 하는 사람이 엄청 천천히 타입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그러고보니 아이폰은 고의적으로 조금 천천히 치는 듯한 느낌이 오더군요...뭐..판매하는 회사에서 비교하려고 하니 더 눈에 띄게 만들기 위해서이겠죠..
    저런 방식이 대중화 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
    • 제목이 좀 걸리긴 하는 군요.
      하지만 결코 아이폰과 옴니아2간에 무엇이 좋다란 식을 이끌어내고자 작성한 글이 아닙니다. ㅜㅜ

      왜 이런쪽으로만 반응을 하시는지... ㅜㅜ
      제가 말하고자 하자는 것은 가장 아랫부분에 나와 있습니다. 제목을 좀 자극적으로 한건 죄송합니다. 그럴 의도가 아니였는데 말이죠.
  • 정확하지 않은 동영상 비교
    비교 자체가 잘못된 동영상 같내요. 두 폰을 동시에 놓고 하는것도 아니고 타자 친 사람이 동일인물인지도 모르는 상황의 동영상을 보고 옴니아가 승이라니 오히려 이런 글이 옴니아가 먼가 뒤지는구나 하는 느낌을 주내요. 인터넷 화면상의 사용자의 편의성이나 화면전환은 확실히 아이폰이 빠른 동영상이 이미 인터넷상에 퍼져있는데 단순히 타자 비교로 옴니아 승이라니 아이폰이 무섭긴 무서운가봅니다. ㅋ
    • 음... 제가 옴니아2를 치켜세울 이유는 하나도 없습니다. 저도 두 제품중 무엇을 구매할까 고민중이구요. 포커스를 두 제품이 아닌 입력방식에 잡아주셨으면합니다.

      분명한건 아직 입력방식이 불편하다는 점이고 차후 꼭 개선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제목이 자극적인 부분은 사과드립니다. ^^
  • Roven
    흠..개인적으로 잘못누를때많아서 꾹누르고 원하는쪽으로이동하는지라..
    터치팟 ㅐ랑 ㅔ랑 자꾸 잘못눌려요!!ㅜㅜ
  • Lee,Inho
    국내 사양은 역시 아니네요. 옴니아2가 아니라 스와이프라는 벤처 기업에 집중해야 할 듯.
    아이폰도 타이핑시 사전 검색을 통한 추천 단어(?) 자동 완성 기능을 지원합니다만 스와이프에 비해 느릴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하지만, 옴니아2 어떤 고사양 스팩을 적용하건, 스와이프로 영문 타이필 속도를 개선하건 뭔 짓을 해도...
    윈도우 모바일을 사용하는 이상 선택 할 가지가 전혀 없는 쓰래기죠.
    아이폰과 비교하려면 허접한 윈도우 모바일 기기가 아니라 안드로이드폰이랑 비교하는 것이 소비자 입장에선 훨씬 타당하죠.
    • 말씀처럼 스와이프에 좀더 초점을 맞추셔야 할듯 합니다. 아직 국내 한글과는 어느정도 매치가 되는지는 모르지만... 또한 저도 윈모가 그닥 탐탁치는 않습니다만 쓰래기까지는... ^^;
  • 지나가다
    아이폰 출시와 때를 맞춰서 약속이나 한 듯이 여러 테크관련 유명 블로그에 옴니아2에 대한 내용이 한결같이 실려있네요. 블로그 주인장을 비롯해서 모두들 그 이유는 잘 아시리라고 봅니다.
    • 뭘 아다는 건지...? ^^;
      글 본문에도 작성했지만 두 제품을 비교하자는 글이 아닙니다. 제가 글에 옴니아2가 빨라 아이폰 성능이 뒤지네요. 라고 한것도 아니고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글 아래쪽에 있습니다. 오해없으시길
  • 사실 옴니아가 욕먹는 이유는 옴니아 자체의 문제보다는 언론들의 잘못된 비교 광고성 기사때문입니다.
    옴니아2의 비교 대상을 같은 WM머신의 스마트 폰과 비교했어야지, 아이폰과 비교를 그것도 너무 편파적으로 했습니다. 사실 옴니아2에 들어간 WM 6.1의 한계가 너무 분명하죠. 그리고 하드웨어적 스팩도 서로의 장단점이 분명한데(확실히 교체형 배터리, 넓은 화면, 외장메모리는 옴니아의 장점입니다.) 엉뚱한 비교도 분노를 샀습니다.
    특히 CPU비교는 사기였죠. 현제 CPU 성능의 우선은 클럭속도가 아닌 설계 아키텍처에 따른 성능차이가 우선인데(팬티엄4 3기가와 코어2듀오 2.6기가간의 비교를 해보면 알죠) 거의 사기를 친 것 이죠.
  • Belle
    한글이 아닌 이상 크게 의미는 없죠.
    한국내에선 영문문자를 얼마나 많이 보낼까요...
    만약 한글이 지원 된다면 혁신적이겠지만...
  • Gunther
    딱 봐도 아이폰 타자 치는 분이 많이 느리네요. 노인이 타이핑 하는 느낌이랄까. 제가 쳐도 저거보단 2배는 빠르겠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