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리뷰] 가격대비 최고를 말하다 Lenovo SL500 RP7 #2. 성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외형편을 통해 살펴본 Lenovo SL500 RP7의 성능을 살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SL500은 Intel 코어2듀오 메롬 T5870 2.0GHz CPU를 채택하였다. 이는 CPU 자체만을 봤을때 3D 게임이나 HD급 동영상 감상 및 인코딩, 포토샵 작업등 거의 웬만한 용도로는 사용이 가능하며 특히 중소기업 사용자를 위한 컨셉의 노트북으로 초점을 맞췄을 때 문서작업, 인터넷 등의 활용도로는 전혀 부족함 없는 성능을 보여준다.

또한 메모리 2G(최대 4G 까지 지원), HDD 250G (5400rpm)를 기본 내장하였으며, 사용자가 직접 손쉽게 업그레이드 할수 있도록 설명서에 기재되어 있어 더욱 나은 성능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측정해본 레노버 SL500 PR7의 성능을 살펴보면 수치만으로 판단했을때 사무용 PC로는 상당히 높은 사양의 점수대를 보여주고 있다. 비교할수 없는 상품군이긴 하지만 현재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넷북의 ATOM 플랫폼과 비교했을때 2~2.5배 정도의 성능적 우위를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픽과 관련하여 3D Mark를 통해 성능을 측정해 보았는데 그래픽 카드의 경우 온보드 형식의 인텔 GMA 4500HD (메인 메모리 최대 384MB 공유)를 내장하여 고사양의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성능을 보여주지만 다이렉트 X10지원, HD 고사양의 영상코텍 등을 지원하여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즐길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HDMI 단자가 기본 제공되어 영상 케이블, 음성 케이블 등의 별도 연결없이 HDMI 단자만을 통해 외부 모니터나 TV에 연결 더욱 폭넓은 활용을 가능케 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 고화질의 영상물을 구동해 보았으며 또한, 멀티로 인터넷 서핑과 포토샵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보았다. 고화질의 영상물을 구동해 본 결과 약 40~50% 정도의 점유율을 보여주며, 이외 인터넷, 포토샵등의 다른 프로그램을 같이 구동시킨 결과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하긴 했지만 무리없는 사용이 가능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L500 RP7은 자체 Lenovo Care 기능을 내장하여 시스템 업데이트, 복구, 백업, 무선장치 관리, 보안, 보호, 멀티미디어 관리, 장치 설정 등 SL500을 사용함에 있어 필요한 거의 모든것을 이 기능을 통해 설정, 변경할수 있다. 키보드내 Care 버튼을 누르거나 바탕화면상의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실행이 되며, 자주 사용하는 Care 기능만을 따로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L500은 스펙상 기존 노트북 대비 발열 10% , 소음 3DB 감소시킨 노트북이라 나와있는데 실제로도 무척이나 조용한 노트북이라 할수 있다. 많은 노트북 리뷰를 진행해 보았지만 그 중 으뜸으로 평가를 내려도 좋을 만큼 조용한 소리를 들려주며 장시간 사용시에도 소음이 있었는지 모를 만큼 안정적인 소리를 들려준다.

도서관이나 조용한 곳에서 사용해도 전혀 방해가 없을 만큼의 소음이라 할수 있다. 발열 역시 기존 대다수 노트북에 비해 무척이나 양호한 열 발생량을 보여주어 사용상 불편함 없이 쾌적한 사용을 가능케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 배터리 사용시간을 측정해 보았다. 밝기 최대, 무선랜 ON, 블루투스 ON, 동영상 재생 한 상태로 자동 전원이 차단 될때까지 측정한 결과 1시간 52분이 소요되었다. 이는 일반 15인치 이상 노트북 배터리 사용시간과 비교했을때 무척이나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 이는 최신 그린 IT의 컨셉에 어울리는 모델로 중소기업 제품으로 만족스러운 배터리 성능을 제공해 준다.

LED 디스플레이를 탑재, 배터리 전원 관리 시스템 적용 등, 올해 새로운 IT의 테마로 떠오르고 있는 친환경, 고효율 제품 출시의 흐름에 발맞추어 SL500은 EPEAT(Electronic Product Environmental Assessment Tool : 전자제품 환경성 평가) 평가에서 실버, 골드 등급을 획득하였으며, Energy STAR 4.0 인증을 통해 에너지 고효율 제품으로 인정받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SL500 RP7의 성능에 대해 리뷰를 진행해 보았다.

중소기업을 대상으로한 모델이라고 하기에는 무척이나 매력적인 제품이라 평가된다. 100만원 초반대 가격으로 기존 IBM 시절의 장점을 그대로 적용하였으며, 부족함 없는 스펙과 LED 디스플레이 채용 등 경쟁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으로 그 대상이 중소기업 뿐만이 아니라 개인 사용자들에게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모델이 아닐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