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스마트폰

아이폰, 아이팟 터치로 리눅스를 구동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팟 터치 2세대가 출시되면서 해킹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아이폰, 아이팟 터치 해킹으로 유명한 데브팀(Dev Team)은 현재 열심히 해킹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며 아직 해킹이 되지 않았다고 알고 있는데 지금은 해킹이 됐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너무 무책임 한가요? ^^;)

제가 아이팟 터치 1세대를 사용해서 그런지 2세대 해킹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지 않은듯 합니다. 조만간 정보를 캐봐야 하겠습니다. ㅎㅎ

아무튼 아이폰, 아이팟 터치 해킹으로 유명한 데브팀이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에서 리눅스 운영체제를 구동시켰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명령라인까지만 지원하지만 차후 그래픽과 네트워킹등의 고급기능까지도 적용이 된다고 하니 또 한번 아이폰, 아이팟의 관심이 집중될듯 합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구글의 안드로이드 역시 아이폰, 아이팟에 적용할 계획은 가지고 있다고 하니 아이폰, 아이팟 터치의 확장성과 적용력은 참 뛰어나 보입니다. 현재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내에서 리눅스를 통해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구동하기 위한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구글 안드로이드를 적용시킬 프로그래머도 찾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업계 전문가들 역시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를 통해 오픈 소스의 리눅스를 운영체제로 구동하게 된다는 것은 기념비적인 사건이다' 라고 호평하고 있습니다.  

사실 전 리눅스를 사용해 보지 않아서 인지 막연히 리눅스의 오픈소스에 대한 발전성만을 높히 평가하고 또, 알고 있습니다. 너무나 막연하기에 와~ 대단하다. 해킹을 하는 것이 대단하고, 리눅스를 구동하는 것이 대단하고 또, 이를 가능케 하는 아이팟, 아이폰이 대단하다는 정도밖에는...

저는 다른 관점에서 보겠습니다. 과연 해킹이 없었으면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가 지금과 같은 큰 성과를 거둘수 있었을 까요? 물론 앱스토어, 아이튠즈등을 통한 전혀 다른 접근방식으로 큰 성공을 거둘수 있었을 것이란 점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지만 그 이상의 열풍과 판매고와 인기를 가지고 올수 있었던 것은 분명 해킹이라는 '무료' 확장성이 또 하나의 큰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국내 닌텐도 DS역시 마찬가지란 생각을 해봅니다. R4 등의 해킹 칩을 통해 수십, 수백가지의 게임을 공짜로 할수 있다는 점이 100만대 이상 판매된 이유가 아니라고 하시는 분들은 아마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전 해킹이나 불법콘텐츠 사용에는 분명 반대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해당 기기를 적극 활용할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면 그 기기는 정말 뛰어나다 할지라도 금방 도태되고 또 쉽게 잊혀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말 아이폰, 아이팟, 닌텐도 등이 많이 판매되고 사랑받게 된 사실이 바로 단순히 기기만의 능력이 판매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는 확실한 진실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자~! 이제 정말 필요한것은 이 둘을 아우르는 무엇인가 입니다. 많이 팔수 있다고 해킹을 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해킹이 있지만 아직도 앱스토어를 통해 자신이 많든 아이폰, 아이팟용 게임을 올려 많은 수익을 벌어들이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닌텐도의 경우는 아직 이러한 부분에 있어 이렇다할 해결책을 찾지 못한채 해킹칩에 대한 단속만을 벌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아이폰, 아이팟과 닌텐도를 서로 비교할수는 없겠지만 이미 어느정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애플과 데브팀 그리고 사용자들간의 연결고리를 기반으로 좀더 변화될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쭉, 써놓고 보니 다아는 사실을 결국 해결책도 제시못하고 나열만 했군요. 뭔 방법이 없을까요? 아마 이게 가능하다면 노벨상을 받아도 될만큼의 발견이 아닐까 합니다. ^^ 


2008/11/27 - [리뷰&리뷰] - [리뷰] 인터넷 전화와 MP3의 만남 아이리버 '웨이브폰'
2008/11/24 - [PCP 컬럼] - 아이폰이 미치는 영향~! 하지만 잘못 깨닫고 있다.
2008/09/19 - [리뷰&리뷰] - [리뷰] 아이팟 터치 어플로 한 여친생일 이벤트~!
2008/09/18 - [PCP 컬럼] - 난 아이팟 터치 2세대가 아닌 1세대를 선택했다.
2008/09/16 - [디지털기기/PDA/PMP/휴대폰] - 아이팟 터치 2세대는 해킹이 불가능?
2008/09/09 - [PCP 컬럼] - 애플 아이폰 빨리 출시해야 성공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