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인분들을 위한 '낙상폰(Phone)'을 아시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휴대폰과 건강의 만남?


사실 이러한 IT기기와 어떤 웰빙서비스의 결합은 이전부터 진행해 왔던 휴대폰 판매 전략이기도 하였습니다. 과거 몇몇 휴대폰에는 만보기와 온도측정등의 기능을 내장한 제품을 출시해왔지만 큰 호응을 얻지못하였으며, 단순히 엔터테이먼트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하며 요가, 바이오 리듬 등의 부가기능으로 내장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좀더 전문적인 기능을 내장한 휴대폰이 출시될것으로 보여집니다. ETRI(한국전자 통신연구원)는 IT와 의료서비스를 결합한 새로운 제품을 출시 내년부터 상용화 한다는 계획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노약자나 몸이 불편한 분들을 위한 휴대폰으로 낙상의 사고를 당할경우 자동으로 감지 무선통신으로 구급을 요청하는 휴대폰이 있으며, 약을 수시로 복용하는 분들을 위해 중앙정보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통해 약복용 스케줄 관리, 복용안내등을 해주는 휴대폰, 바이오센서에서 측정된 생체신호를 전송하여 관리할수 있도록 하는 바이오패치 기능 휴대폰, 심전도 측정센서를 통해 이상징후를 파악하여 무선으로 전송 관리하는 심전도폰, 식중독 측정이 가능한 휴대용 식중독 측정기폰등 다양한 의료서비스의 결합을 통해 좀더 전문적인 휴대폰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꼭 휴대폰이 아닌 다양한 단말기와 결합하여 의료서비스를 진행, 관리, 측정할수 있도록 하여 발빠른 대처 서비스와 관리 서비스가 이뤄질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서 수화로 영상통화하는 모습을 보았다는 기사를 다룬적이 있습니다. 사실 그리 좋은 글이 아니였음에도 많은 분들이 글을 읽고 좋은 감정을 가지셨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2008/05/09 - [결합상품/휴대전화서비스] - 수화로 영상통화 하시는 분을 보았습니다.

IT는 어떻게 쓰이느냐에 따라 독이 되기도 하고 득이 되기도 합니다. 대중적이지 못한 기술이라 할지라도 어떤 분들에게는 무엇보다 소중한 도우미가 되어줄수 있다는 것을 알고 좀더 다양한 아이디어와 좀더 실용적인 판단으로 이러한 제품이 더욱 많이 출시되었으면 하는 기대를 가져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