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태블릿

국내 MID 제조업체 탐방 #1. 디지프렌즈 M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주 MID제조업체인 디지프렌즈를 방문했습니다. 해외를 통해 먼저 접하게된 디지프렌즈의 MID 제품 M2을 보면서 디자인과 주변기기등 상당히 뛰어나면서도 독특한 컨셉의 제품으로 판단되었고 M2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보고자 디지프렌즈를 방문하여 간단한 질의 응답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소 아쉬운 점은 현재 M2가 중국에서 열린 IDF에 출품되어 아직 국내 수거되지 않아 구동되지 않는 Test제품만을 볼수 있었습니다. 외형만을 살펴보았지만 사진에서 보여지는 모습보다 더욱 뛰어난 디자인과 가벼운 무게, 작은크기등 아직 얼리아답터 혹은 남성유저등의 사용자 층에 한정되었던 UMPC, 미니노트북군의 한계를 뛰어넘어줄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위 사진보다 실제 디자인이 훨~~~~씬 이쁘다고 보시면 됩니다. ^^; >

현재 출시를 위해 열심히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출시되기 까지 스펙이나 디자인, 무게, 크기등에 있어 조금씩 변경될수도 있을 것이란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차후 출시제품의 윤곽이 들어나게 되면 다시 방문하여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몇몇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 있어서 추가합니다.
본체 좌우측 중앙부분에 위치한 것은 스피커가 아닌 마우스 입니다. 우측은 마우스 조작하는 부분이고 좌측은 마우스 좌/우 클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래 작성된 글을 에이빙에 제공된 기사입니다.
 --------------------------------------------------------------------------------------

MID(Mobile Internet Device) 제품에 대한 관심도와 호응이 점차 높아져 가면서 기사나 블로그등을 통해 국내외 제품의 소식이 발빠르게 전해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속에서 국내 MID, UMPC, PMP 제조업체들의 행보 등에 대한 궁금증 또한 점차 높아져가면서 현재 진행중인 제품 정보와 진행사항, 그리고 그외 많은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국내 MID 제조업체들에 대한 탐방을 계획하였다.

그리고 그 첫번째 순서로 국내 MID 제조업체인 디지프렌즈를 방문 간단한 질답시간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 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ID에 대한 해외 크고 작은 소식들이 전해지던 지난 1월.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2008 CES를 통해 큰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 낸 MID 제품이 하나 소개되었다. 심플하면서도 수려한 디자인 그리고 인텔의 차세대 플랫폼인 멘로를 채택한 이 MID 제품은 국내기업인 DigiFriends가 선보인 MID 모델명 M2(차후 변경될수 있음)로 국내외 얼리아답터 그리고 휴대모바일 기기에 대한 관심을 지닌 사용자들의 궁금증과 호기심을 자아내며 이 제품의 소식에 귀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결을 하고자 디지프렌즈(대표이사 박병강)를 탐방 간단한 질의 응답시간을 가졌다.

PCP : 기사를 통해 처음 접한 M2의 이미지는 상당히 매력적이었습니다.

디지프렌즈 : 그렇게 생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전반적인 성능, 디자인등에 있어 출시하기 까지 최적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완성도를 높혀가고 있는 중입니다. 크기, 무게등에 있어 약간 변화될 수 있겠지만 현재 공개된 기초적인 틀을 그대로 유지하며 소비자들의 NEEDS에 최적화된 제품을 출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PCP : 제품을 간단히 소개해 주신다면?

디지프렌즈 : 이 제품은 휴대성에 기반을 둔 Device를 만들어 보고자 하는 계획을 토대로 진행된 기기입니다. 이미 출시된 PMP, PDA, UMPC등과 휴대성의 부분에서 그 컨셉이 비슷할 수는 있지만 단순히 휴대하기 편리하다는 외형적인 변화만을 준것이 아니라 외적인 변화 이외에 휴대하면서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이라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가미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PCP : 구체적으로 어떤 편리함을 말씀하시는 건지?

디지프렌즈 : 우선 XP, VISTA, LINUX등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운영체제 지원과 그 운영체제에 맞는 UI를 제공할것입니다. 즉, 일반 익숙해진 X86기반의 PC 형태에 이동중에 사용이 편리한 UI를 가미하여 외형적인 작고 가벼운 변화 뿐만이 아닌 사용상의 편리함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지금까지와 차별화된 본체의 확장성을 들 수 있습니다. 옵션을 통해 선택할수 있는 다양한 주변기기를 제공하여 본체와의 연결을 통한 사용상의 편리성을 더하고자 했습니다.

PCP : 다양한 주변기기에 대한 유저들의 궁금증이 많이 있습니다.

디지프렌즈 : 제품 출시 시기와 맞물려 Keyboard와 Stand에 대한 우선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반응과 요구에 따라서 Stereo Speaker와 Ucc Editor등을 추가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우선 키보드는 단순히 입력장치에 대한 연장선상의 악세사리가 아닌 키보드 내에 보조 베터리를 내장하여 기본 본체에 내장된 베터리와 함께 사용 시간을 더욱 늘리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스탠드 또한 스탠드와 본체를 결합하여 같이 이동하기 편리하게 끔 디자인 설계하여 본체를 보조 해주는 주변기기 이상의 편리함을 극대화할수 있는 보조장치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CP : 정작 중요한 M2에 대한 질문이 빠졌군요. 자세한 M2의 소개를 듣고 싶습니다.

디지프렌즈 : 우선 인텔의 차세대 플렛폼인 아톰을 채택하였고 이와 관련하여 성능에 따른 저사양 모델과 고사양 모델등을 준비하여 선택의 폭을 넓힐 계획입니다. 4.8인치(해상도 1024X600) WSVGA 터치 LCD를 내장하여 깔끔하고 쾌적한 화질과 인터넷, 오피스 작업에 적절한 해상도 등을 지원하며, 무엇보다 와이맥스를 기본 내장하여 무선네트워크 환경 기반의 최적화된 기기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PCP : M2에 대한 소개를 들어보면 UMPC와 MID의 차이점이 무엇인가 하는 궁금증을 들게 됩니다. 제조사가 생각하는 UMPC와 MID의 차이를 묻고 싶습니다.

디지프렌즈 : 제조사가 생각하는 차이라... 사실 MID와 UMPC의 차이가 무엇인가에 대한 초점보다는 휴대성과 사용상의 편리성에 기반을 둔 모바일 기기를 만들어 보자라는 기획 아래 꽤 오래전부터 시작을 해왔으며 이 제품을 제작해 오던 중 인텔이 MID라는 새로운 디바이스 모델을 제시하면서 저희가 준비중이던 제품이 MID라는 카테고리 안에 포함 되었다고 할수 있습니다. 저희가 계획한 방향성이 틀리지 않았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웃음) UMPC? MID? 어떤것에 대한 상하관계 또는 차이의 개념보다는 사용자들이 편하게 사용할수 있는 인터넷 디바이스를 만들고 싶었고 그것이 MID로 불리운다는 것이 정확한 정답일 것입니다.

PCP : 출시시기는 언제쯤을 계획하시는 지요?

디지프렌즈 :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섣불리 말씀드리기 어려운 질문입니다. (웃음) 현재 최선을 다해 출시를 준비중에 있으며 또한 소비자분들이 직접 저희 제품을 구매하셨을때 실망하지 않도록 만족도를 높히기 위해 조금씩 스펙상의 변화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마 빠르면 3분기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CP : 아직 출시 시기가 어느정도 남은만큼 제품가격에 대한 질문은 삼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웃음) 스펙을 살펴보면 1-SEG나 DVB-H등이 기재되어 있는 것을 봐서는 해외 진출을 모색하시는 듯 합니다.

디지프렌즈 : 물론입니다. 해외 업체의 요구가 있을 경우 충분한 기술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충분히 해외시장에서도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PCP : 개인적으로 실제로 본 M2의 디자인과 무게등이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디지프렌즈 : 감사합니다. 음, 무게나 크기에 있어서는 출시전까지 충분히 변경될 수 있는 부분임을 미리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큰 차이는 없도록 진행할 것입니다.

PCP : 사용시간은 어떻게 되는지요?

디지프렌즈 : 사용시간은 베터리 자체 용량과 스펙, 제품의 최적화에 따라 틀려지겠지만 약 3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PCP : 보통 베터리 시간에 대해 업체들이 부풀려 공개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웃음)

디지프렌즈 : 3시간이라 말씀드린 사용환경은 와이브로를 통한 인터넷 스트리밍 구동시 사용시간입니다. 더욱이 키보드나 스탠드 주변기기내에 내장되는 보조베터리와 함께 사용하실 경우에는 더 늘어날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현재 제품 Test시 나온 측정시간이고 차후 이는 스펙상의 변화등이 있을 경우 변경될 수 있으며 물론 더 나아질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CP :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다면...

디지프렌즈 : MID라는 제품을 선택하고 고려함에 있어 가장 먼저 떠오르고 쉽게 선택할 수 있는 휴대 모바일 기기의 아이콘으로 성장하길 원합니다. 그리고 또 그렇게 할수 있도록 노력할것입니다. 기업 위주의 제품 제조를 통해 훌륭한 기기가 출시하는 경우도 있지만 무엇보다 기업과 사용자간의 적절한 FeedBack를 통해 완성도 있고 선택에 있어 후회없는 제품을 출시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PCP : 제품출시 준비로 바쁘실텐데 시간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 Test 제품으로 외관만 공개 되었지만 잠시동안 살펴본 M2는 디자인, 무게, 크기등 기존 미니 노트북 사용자층이 얼리아답터 혹은 남성들이 주로 사용했다면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과 색상, 무리없는 크기와 무게등을 장점으로 여성유저층과 또는 좀더 많은 사용자층에게 어필할수 있는 제품으로 성장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안겨주었다.

현재 M2의 스펙을 정리하면

CPU/ Chipset
인텔 Silverthorne 1.33GHz + US15W (upto 1.86GHz)
LCD
4.8인치 Wide Windows Type Touch Screen (WSVGA, 1024 X 600)
Memory
1GB DDR2 SDRAM (533MHz)
Storage
1.3" 30G/ 60G
DMB
Terrestrial DMB (DVB-H, 1-SEG)
CAMERA
전면 (30만화소), 후면 (200만 화소)
Wireless
Wibro, WIFI, Bluetooth 2.0 + EDR
Battery
7.4V, 2130mAh
OS
Windows XP, Vista, Linux
주변기기
QWERTY Keyboard (베터리 내장), Stand, Hi-Fi Stereo Speaker, UCC Editor 등
크기
161 X 88 X 18 mm

<스펙은 차후 변경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