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P 컬럼

Intel vs Arm의 웹성능차이 대공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료출처 : Techreport.com


Intel이 휴대폰 시장, 그리고 가전기기 시장을 겨냥하면서, 가장 승부처가 될 수 있는 곳이 바로 다름아닌 ARM입니다. 이미 휴대폰, 가전 시장에서 상당한 실력을 발휘했던 ARM이기 때문에 Intel의 이런 초전력의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것은 상당한 위협이 될거라고 봅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들을 실질적인 테스트를 통해서 결과물로 나온 표가 있군요.

저도 체감하고 있는 부분이지만, LG전자의 KC1이란 와이브로폰을 쓰고 있습니다. 그 폰에서 와이브로로 연결하여 웹에 들어갈 수는 있지만, 정말 필요하지 않고서는 잘 들어가질 않습니다.

게다가, 우리나라 같이 웹환경이 복잡한 나라에서는 들어가도 너무 무거운 웹환경 때문에 실질적으로 쓰기가 PC보다 쉽지가 않지요. 그런데, 해외와 같은 가벼운 웹환경에서도 저만큼 차이가 난다는 것은 무섭습니다. 특히 Myspace는 무겁기로 소문이 나있기는 한다지만, 저정도 차이라면 상당한 것입니다.
인텔 MID 로 볼 경우에는 약 3초만에 웹이 뜨지만, 제가 쓰고 있는 KC1으로 볼 경우에는 20초 가까이 걸린다는 것은 아예 안들어가는 것이 낫겠다는 것과 같은 이치이기 때문이지요.

이 수치는 실제 그림으로 그려놓는것보다 실제 제품을 써보면은 더 감이 오십니다. PDA, 스마트 폰으로 웹서핑을 하시는 것과 일반 PC로 웹서핑하는 것과 무엇이 빠르고 신속할지요 ? 분명 PC일것입니다.

이런 수치를 보니 더욱 기대가 됩니다. 70만원대의 햅틱폰, 40만원대의 와이브로폰 뭐 많기야 많지만...
그냥 MID를 기다리려 합니다. 그리고 작고 예쁜 휴대폰을 따로 구매해야 겠네요 ^^

PCPinside.
  • 문백 2008.04.02 19:02

    글 잘 읽었습니다.

    아마 이번 IDF에서 인텔이 공개한 자료인 것으로 생각되는 데 조금 의문이네요. TI의 OMAP2420은 2005년에 출시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프로세서와 아톰을 비교한다는 건 왠지 인텔에서 비교 대상을 일부러 낮춰 잡은 게 아닌가라는 생각도 듭니다. ^^;

    지난 해 IDF에서도 몇 가지 사항을 제외하고 x86과 ARM 프로세서를 비교하면서 ARM보다 인텔이 낫다고 말하더니 이번도 왠지 떨떠름하네요.

    물론 아직 제품이 상용화된 것은 아니지만 올해 하반기에 Cortex-A8을 탑재한 핸드셋이 나올 예정으로 알고 있고, 지난 해 Cortex-A9 멀티코어 제품도 발표한 마당에 저런 식의 비교 자료를 공개한다는 건 조금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기본 성능면에서는 PC에 기반을 둔 인텔의 프로세서가 ARM에 비해 높게 나오겠지만 Cortex-A8가 탑재될 경우 그 성능 차이는 체감하기 힘들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높은 성능도 좋지만 프로세서 속도를 필요 이상으로 높임으로써 전력소모도 높아지는 것보다는 적정한 성능으로 보다 저전력을 실현하는 게 MID 시장에서는 더 유리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잘 알지도 못하는 주제에 주저리주저리 많이 적었지만 앞으로의 MID 시장이 초미의 관심입니다. ^^:

    • Favicon of http://pcpinside.tistory.com BlogIcon PCP 2008.04.02 20:11

      문백님 본문보다 더 분석적인 댓글 감사합니다.

      잘 알지못하시다니요, 제 생각에는 문백님께서 더욱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신듯 합니다. 이 글에서 정작 원하는 것인 모바일 환경에서의 웹환경 개선을 생각하자는데 취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MID의 행보도 다루다보니 다루게 된 것이고요. Corex-A8에 대한 정보도 한번 다루면 좋은 비교가 될 듯 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draco.pe.kr BlogIcon Draco 2008.04.02 20:09

    아톰이 나와보면 맞는 자료인지 거품이 있는지 알게 되겠죠.
    지금까지는 참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 Favicon of http://pcpinside.tistory.com BlogIcon PCP 2008.04.02 20:14

      항상 발표된 내용은 논리적인 수치이고 실질적인 수치가 아니다는 식의 낚시성, 장사성 보고자료는 이젠 소비자들을 속이기에는 역부족입니다.

      Draco님께서 말씀하셨든 거품인지 아니면 실질적 차이인지는 금년 3사분기 내에 밝혀질 것이라 믿습니다.

  • 쿠로 2008.04.02 23:29

    어차피 모바일시장에서는 성능도 중요하지만 저전력,저발열이 관건이기 때문에 ARM이 산거라서 인텔이 단시간에 그갭을 메워줄수 있을지는 약간의문이네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4.03 00:51

      맞습니다. 단시간만에 인텔이 이 시장을 독점하리라고는 보지 않습니다. 이런 제품이 나온 뒤에 얼마만큼 영향력을 가질지가 최고의 화두가 아닐까 합니다.

  • jforce 2008.04.03 01:47

    근데 MID제품은 휴대전화 기능을 탑재하고 나올 예정인가요 아니면 WiFi전용인가요? MID가 휴대전화 기능탑재한다면 현재 터치웹 폰 등에 강점이 있겠지만, WiFi뿐이라면 결국 AP를 찾아 다녀야 하기에 말이예요. 즉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할 순 없게 되니... 또 WiFi라면 아톰의 처리능력 혜택에 로딩이 빠르겠지만 3G같은 이통망에서는 원체 전송속도부터 느리니 프로세서의 빠른 속도가 퇴색될 수도 있겠네요. 페이지 캐싱은 빠른 이득이 있겠고요.

  • Roven 2008.04.05 21:42

    노키아n800이 떠오르느이유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