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P 컬럼

난 아이팟 터치 2세대가 아닌 1세대를 선택했다.



여친의 선물로 아이팟 터치를 손에 넣었습니다. 고마워... ^^;
이미 2세대가 출시된 시점에서 뒤늦게 1세대를 구매한 이유에 대해 주변사람들이 많은 의문을 가지고 질타와 손가락질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2세대를 먼저 볼수 있는 기회를 - 보고 사려고 - 놓쳤다나요?)

어찌됐건 약 1주라는 장고의 고민끝에 2세대가 아닌 1세대를 선택할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적어볼까 합니다.
이미 포스팅을 통해 2세대와 1세대의 차이에 대해 언급한 만큼 이 점은 링크로 대신하겠습니다.

아이팟 터치 2세대는 해킹이 불가능?

사실 2세대를 무척이나 구매하고 싶었습니다.
신상이라는 달콤한 유혹과 함께 추가된 기능들 거기에 1세대에 비해 떨어진 가격까지...

특히 끌렸던 점은 베터리 타임이었습니다. 음악재생 시간은 두배나 늘어났으며, 동영상 재생시간 역시 1시간 정도 향상되었습니다. 워낙 조루라는 악명을 가지고 있던 기기였기에 베터리 시간은 거부할수 없는 유혹중 하나였습니다. 또 하나의 유혹은 내장 스피커. 특별히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UCC를 통해 전해 오는 아이팟 터치 2세대의 스피커 성능은 상당히 괜찮았습니다. 1세대는 따로 스피커를 구매해야하기에 이 또한 거부할 수 없는 유혹으로 다가왔습니다.

B.U.T
하지만 이러한 유혹을 뿌리치게 만드는 사건이 2가지가 발생하였습니다.


그 첫번째는 가격의 하락입니다. 당연한 이야기 겠지만 신상이 발표되니 기존 제품의 가격이 떨어지는 것이였습니다. 30만원 전후로 책정된 1세대 8G 모델이 온/ 오프라인 매장에서 248,000원 ~ 220,000원까지 판매되었습니다. 중고시장은 더했습니다. 비싼 아이팟 주변기기를 포함한 8G 모델들이 18만원에서 21만원까지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16G 모델은 25~28만원선에 거래되어 8G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도 했습니다.
(현재 2세대 8G 모델이 28만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 두번째 사건은 2세대 해킹 불가하다는 카더라~ 소식이었습니다. (이 또한 포스팅 한 만큼 따로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사실 이점은 그닥 믿는것은 아니지만 일주일만에 해킹이 되었던 아이팟 터치 1세대가 안정화 되는데 거의 몇개월의 시간이 필요로 했는데 이보다 더 어렵다는 2세대는 해킹이 된다 하더라도 안정이 되기까지 더 오랜 시간이 걸릴수도 있겠단 생각이었습니다.

현재 데브팀이 2세대 해킹에 돌입했다는 소식이 전해 지고 있습니다.

리퍼기간이 많이 남은 중고 제품을 구매한 후 애니차저등의 휴대용 베터리를 가지고 다니면 오히려 더욱 저렴하게 구매할수 있으며 더 오래 사용할수도 있을 것이란 생각과 함께 차라리 큰 성능의 차이가 없고 이미 해킹에 있어 안정권에 들어선 1세대를 구매해서 1년을 사용, 내년 9월에 발표될 아이팟 터치 후속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더욱 좋을 것이란 생각이었습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꽤 있으신듯 합니다. 
현재 아이팟 터치 1세대 중고매물을 살펴보면 오히려 판매하는 분들보다 구매하려는 분들이 더욱 많은것을 보면 1세대에 남으려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상당수 계신듯 합니다. 물론 아직 2세대가 국내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일수도 있습니다.

현재 이미 물량은 국내에 들어왔고 전자파 인증등의 과정이 남아있어 국내 아직 판매를 하고 있지 않지만 약 1~2주내에 출시될것으로 보여 또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갈지는 모르겠습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1세대의 장점도 있겠지만 2세대가 출시되면서 해킹팀인 데브팀이나 일반 유저들 모두 2세대에 초점이 맞춰져서 개발이 될것이 예상됩니다. 그러면 좀 소외감이나 펌웨어등에 발빠르게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수 있겠죠? 

어찌됐건 이러한 생각과 고뇌와 걱정속에서 결국 1세대를 선택해서 제손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존레논 버전 8G 풀박(리퍼기간 내년 6월), 실사용 극히 미비, 실리콘 케이스, 충전기, 애니차저 포함해서 21만원에 구매하였습니다.

열심히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작성하면서 리뷰도 간간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008/09/24 - [디지털기기/기타/주변기기] - 벨킨, 신상 아이팟 전용 액세서리 출시
2008/09/16 - [디지털기기/PDA/PMP/휴대폰] - 아이팟 터치 2세대는 해킹이 불가능?
2008/06/10 - [PCP 컬럼] - 애플 잡스형님의 두번째 아이폰의 진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