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리뷰] Eee PC 그 실체를 낱낱히 파헤쳐 보자~ #2. 성능편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아수스 출시의 의미? 그것은 가능성?

앞서 아수스
'Eee PC'의 디자인, 외형, 주변기기등을 살펴보았다. 가격대비 우수한 디자인과 마감도 그리고 본체와 잘 어울리는 주변기기까지 수준높은 퀄리티를 제공하는 'Eee PC'는 과연 성능 또한 외형에 뒤쳐지지 않을 만큼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는 제품일까?

먼저 '아수스 'Eee PC'가 출시된 이유가 무엇이며?' 그리고 '그 인기는 어디서 나온 것인지?' 'Eee PC'의 이러한 궁금증을 생각해보면 여러면에서 상당히 큰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직 대중화 되지 않은 즉, 아직까지는 얼리어답터들의 전유물이라 할 수 있는 미니 노트북 과 UMPC군에 충분히 시장가치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으며 또한, 이러한 제품군의 가격이 아직 성능에 비해 높은 가격에 책정되었음에도 'Eee PC'는 저렴한 가격에 높은 퀄리티를 가지고 출시되어 기존 제품들 또한 경쟁력을 높히기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출시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그 시작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Eee PC' 자체의 의미는 무척이나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를 지닌 'Eee PC'의 성능은 과연 그 의미 만큼이나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일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파헤쳐 보도록 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SSD 성능 - 소문난 잔치에 과연 그 이름값은?

아수스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저장장치인 하드디스크를 과감히 포기하고 차세대 장치인 SSD(Solid State Drive)를 채택하였다는 점이다. SSD의 특징은 일반 하드디스크에 비해 충격이나 진동에 강해 안전성이 높으며 또한 전력 소모가 낮고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빨라 휴대 노트북이나 UMPC군에 알맞은 저장장치라 할수 있다.  

이러한 장점을 토대로 최적화 하지 않은 제품임에도 초기 부팅시 약 30~35초의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으며 일반 PC나 노트북에 비해 자체 스펙은 다소 부족한 제품이지만 기본 프로그램 구동시 실제 체감 성능은 큰 차이가 없이 빠르게 구동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물론 이러한 장점에 반해 'Eee PC'의 SSD 채택은 크게 부족한 용량과 비싼 가격등으로 차후 업그레이드가 다소 어렵다는 단점 또한 존재한다.

현재 리뷰 제품은 4G SSD를 내장한 모델로 OS로 Windows XP를 설치하면 약 1G 내외의 용량만을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컨텐츠를 저장하여 사용하기는 사실상 불가능 하다. 기본 제공되는 주변기기에 SDHC 4G SD 메모리를 포함하고 있지만 저렴한 일반 PC의 경우도 기본 하드 80G 정도를 내장하는 추세를 볼때 턱없이 부족하다는 단점을 안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기본스펙 - 스펙 그대로의 성능?

아수스 'Eee PC'는 CPU 인텔 셀러론(Celeron M ULV) 900GHz과 메모리 512MB(최대 2G까지 지원)를 채택하였다. 실제 셀러론 900GHz을 내장하고 있지만 시스템 등록정보를 살펴보면 약 30% 클럭속도를 낮춘 630MHz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아수스 자체 발열을 낮추거나 휴대성에 중점을 둔 기기인 만큼 베터리 소모량을 줄이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클럭 속도를 조절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사진설명 : Eee PC 크리스탈 마크 검사 내용 )

클럭속도를 줄었다고는 하지만 실상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웹서핑, 문서 작업, 동영상등을 구동했을때 전혀 무리없는 원활한 구동이 가능하였으며 외장하드나 USB메모리, SD메모리 연결을 통한 동영상 구동시에도 큰 버벅임 없이 무난한 구동 속도를 보여주었다. 특히 기본 제품에 내장되어 있는 SDHC 4G 메모리에 영화를 넣어 재생했을 경우 딜레이가 있다는 것을 거의 느끼지 못할 만큼 빠른 재생능력을 보여주었다.

차후 베터리나 발열 문제를 수정하여 클럭속도를 원래 성능인 900GHz로 제공하여 실제 스펙에 준하는 능력을 보여주길 기대 해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그래픽 - 게임을 할수있다~!

'Eee PC'
는 온보드 타입의 인텔 915 익스프레스 내장 그래픽 칩셋을 채택, 3D 가속을 지원하여 시스템 요구사양에 따라 큰 차이가 있겠지만 2D 게임은 물론, 3D 기반의 게임이나 프로그램의 구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고사양의 게임이나 프로그램의 경우 해상도와 성능상의 문제로 인해 사실상 원활한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할수 있다.

카트라이더의 경우 최소제원에는 만족하지만 권장제원 보다는 다소 낮은 성능으로 인해 쾌적한 게임 구동은 어려웠다. 또한 'Eee PC'의 기본 해상도 800 X 480으로 인해 800 X 600을 지원하는 카트라이더 게임을 구동할 경우 한 화면에 나오지 않으며 800 X 600으로 설정을 해도 한 화면에 800 X 600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마우스를 아래 위로 움직이도록 설정되어 있어 실제 게임을 즐기기에는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실제 멀티플레이에서 구동을 해본 결과 초기 시작하기 전과 주행중에 약간의 딜레이가 있어 원하는 성능만큼의 원활한 게임을 진행하기 어려웠지만 게임 자체를 구동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었다.

휴대성에 중점을 둔 기기인 만큼 게임 구동 유무 보다는 3D 지원을 통해 3D게임 가능하다는데 의미를 두어야 할것으로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아수스의 약점 - 해상도

아수스 'Eee PC'의 기본 해상도는 800 X 480으로 되어 있어 기본 웹서핑시 1024 X 600을 지원하는 현 추세에 크게 못미치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기본 해상도 800 X 480 이외에 가상 해상도 800 X 600을 지원하고 있지만 마우스를 통해 아래 위로 옮겨가며 스크롤 되는 형식으로 되어 있어 웹서핑이나 문서 작업시 그리고 게임 등을 실행할 때 사용상 불편함은 감수해야 한다.

차후 선택할 수 있는 가상 해상도를 늘려 최소 1024 X 600 정도까지는 아수스 자체적으로 지원해주길 기대해 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기본을 갖추다~! (동영상, 웹서핑, 오피스)

스펙상 현재 출시된 UMPC군과 비교하여 상위 기종의 사양과 비슷한 정도의 성능을 자랑하는 만큼 대다수 기본 프로그램을 구동하고 다양한 활용도(웹서핑, 오피스, 동영상등)로 사용함에 있어 버벅되거나 실행되지 않는 일없이 쾌적한 사용이 가능하였다.

기본 제공되는 유선랜 연결을 통해 또는 무선랜 연결을 통해 웹서핑이 가능하며 공유기를 통한 무선랜 연결시 뛰어난 수신율을 보여주어 원활한 웹 환경을 제공해 준다.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빠른 웹환경을 제공해 주지만 자체 해상도로 인해 한 화면에 나오는 정보가 한정되어 있어 다소 불편함을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영상 재생시 4G의 부족한 저장 용량으로 인해 USB, SD메모리 또는 외장하드를 통해 구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실제 PC에 저장된 컨텐츠를 재생 할 경우와 다른 저장매체를 통해 재생 할 경우 구동시간에 있어 약간의 딜레이가 존재한다. 동영상 뿐만이 아니라 일반적인 프로그램을 구동할 경우에도 외장 메모리를 이용할 때 약간의 딜레이가 있지만 실상 체감에 있어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오피스 구동시 해상도로 인해 다소의 불편함은 있지만 이 불편함을 해소해줄 만큼의 빠른 구동속도와 괜찮은 수준의 키보드와 키감 그리고 무난한 화질등으로 장시간 사용함에 있어서도 큰 무리없는 작업이 가능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아수스 'Eee PC'의 성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국내 PC사용 환경상 운영체제를 리눅스 OS (잔드로스)가 아닌 Windows XP가 채택되어 해외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책정되었지만 이는 오히려 미니 노트북군이 얼리어답터를 위한 제품이 아닌 대중화 되는 제품으로 발돋음 할 수 있는 하나의 기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아수스 'Eee PC'는 기본 스펙에 내장 ODD가 없는 만큼 기본 OS로 이미 오랜시간 사용해온 XP를 내장함으로써 여성이나 학생 더 나아가 남녀노소 누구나 저렴한 가격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자리매김 하는 기회가 되지 않나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족한 저장 용량과 낮은 해상도가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지만 작은 가방에 넣고 다닐 수 있는 컴팩트한 사이즈와 가벼운 무게 그리고 SSD를 내장하여 어디서든 빠른 부팅으로 신속한 사용이 가능하며 더불어 안전성을 제공하다는 장점과 휴대성을 겸비한 제품군 중에 크게 무리없는 성능과 가격으로 미니 노트북 군의 보급제품으로 손색이 없이 제품으로 평가 할 수 있다.

100%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은 없다. 자신의 사용용도에 적절하고, 그 사용용도에 준하는 가격을 겸비하고 있는가에 따라 높은 만족을 누릴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성능이 뒤떨어진다면 비판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아수스 'Eee PC'는 제품자체의 높은 완성도와 함께 위에서 언급한 'Eee PC' 출시에 대한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는 측면에서 그리고 그 출발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충분히 칭찬받을 만한 제품이고, 충분히 만족할수 있는 제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02/21 - [디지털기기/UMPC] - [리뷰] Eee PC 그 실체를 낱낱히 파헤쳐 보자~ #1. 외형편
2008/02/19 - [디지털기기/UMPC] - Eee PC를 견제한다~! 고진샤 UMPC E8 출시
2007/12/18 - [디지털기기/UMPC] - [휴대PC] 아수스 Eee PC 단신 (국내출시, 오버클러킹 소프트웨어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