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스마트폰

T 옴니아가 매력적이지 않은 10가지 이유

웬만하면 다른 기사를 퍼오지 않는데 에이빙에서 재미있는 기사가 나와 살포시 퍼왔습니다. ^^
옴니아에 대한 출시가 시작되면서 정말 많은 이야기가 오고 가고 있습니다. 저 역시 옴니아에 대한 글을 포스팅 한적이 있었는데 이는 단순히 가격적인 측면에 초점을 둔 글이었습니다.

2008/11/19 - [PCP 컬럼] - T 옴니아 가격 100만원이냐? 90만원이냐? 공방전

하지만 이번 에이빙을 통해 소개된 10가지 매력적이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가격적인 측면 이외에 다양한 스펙과 부가기능 등 좀더 세세한 관점으로 작성되어 이렇게 소개코자 합니다.

사실 동의하는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니 만큼 이러한 의견의 차이가 있는 것이겠지만 어찌됐건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는것도 옴니아를 구매하려는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것이란 생각을 해봅니다.

//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인 T옴니아(모델명•SCH-M490)가 100만원 내외의 유례없는 '고가격'을 내세우며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출고가 기준으로 16GB 모델이 106만 8,100원으로 웬만한 PDP TV 가격과 맞먹고 넷북 가격은 30~40만원을 상회한다. 과연 휴대폰 하나에 100만원 대 가격을 지불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 물론 사람마다 제품을 구입하는데 나름 타당한 이유를 갖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고가의 제품을 구입할 때는 구매 이유도 고려해야지만, 요리조리 살펴보면서 신중하게 구입해야만 땅을 치고 후회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T옴니아가 매력적이지 않은 10가지 이유를 짚어보도록 하자.

첫째, 위성DMB의 탑재

일단 T*OMNIA의 태생이 삼성전자와 SKT, MS의 합작이라는 사실을 놓고 본다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으리라 예상할 수 있지만, 기업의 입장이 아닌 사용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상당한 마이너스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무료인 지상파 DMB 대신에 가입비 2만원과 월 11,000원의 압박을 이겨내고 위성 DMB를 볼 사람이 얼마나 될까.

둘째, FM라디오 제거

OMNIA의 해외판에는 FM라디오가 탑재되어 있다. 이 기능이 삭제된 이유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아마도 위성DMB의 탑재와 무관하지는 않는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FM라디오가 없어도 위성DMB로 라디오를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T*OMNIA는 PDA다. 핸드폰 용도도 가능하지만, 훨씬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휴대용 기기에서 전원관리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배터리 소모가 많은 위성DMB로 교체하면서까지 FM라디오 기능을 제거한 부분에서 개인적으로 매우 실망이다.

셋째, 탑재된 CPU 성능

앞서 배터리 소모문제를 언급했는데, 공식적인 T*OMNIA의 CPU는 RXA312 806MHz이다. 잠깐 보충설명을 하자면 RXA312의 공식 클럭은 624MHz이고, RXA320은 806MHz이다. 다시 말하면, 기본적으로 오버클러킹으로 세팅되어 있다는 말이다. 물론, 성능 스펙상으로는 오버클러킹이 되어 있는지 표기조차 없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발열과 전력소모량 측면에서 오버 클럭된 것과 되지 않은 칩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할 따름이다.

넷째, TV-OUT 제거

이 기능은 필요한 사람에게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T*OMNIA는 PDA다. PDA는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이 다수 이용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핸드폰에도 TV-OUT기능이 딸려 나오는 판에 업무상 파워포인트 파일을 가지고 클라이언트 앞에서 잠깐이라도 큰 화면으로 보여주고 싶은데 그럴 수 없는 상황. 중요한 파일을 클라이언트에게 작은 화면으로 보여주기란 조금 민망할 수도 있지 않을까? 아니면 노트북을 하나 더 들고 다닐까?

다섯째, XTRA-GPS

일반적으로 내비게이션은 인공위성에서 GPS로 위치정보를 받아 길 안내를 하게 되어 있다. 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내비게이션의 인공위성 서비스는 민간서비스로 무료로 이용 가능하게 되어 있다. 하지만, T*OMNIA에 들어가 있는 GPS는 XTRA-GPS로 위성의 위치정보를 제대로 수신하지 못할 때를 대비해 외부 통신서버에 접속하여 위치정보를 받는다. 물론 설정으로 통신서버를 연결하게 하지 않을 수도 있다. 언뜻 보면 단점을 보완하는 좋은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지만, 바꿔 말하면, 인공위성의 위치정보를 제대로 받지 못하면 데이터 통신비용을 추가로 지불해야 된다는 말이다.

여섯째, Windows Mobile 6.1

윈도우의 최신 모바일 버전이 6.1이다. 그게 무슨 단점이 될 수 있냐고 항변하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여기엔 또 몇 가지의 단점이 있다. 일단, 6.1은 내년 하반기(최초 발표 시점은 상반기)에 출시될 7버전이 나오면 구버전이 된다. 윈도우 모바일 7버전은 기본적으로(OS단계에서) 멀티터치, G센서 등은 기본적으로 구현 가능하다는 점 등등 최신 기술이 더 들어가기 때문이다.

국내유저들 중 최초 5.0버전이 탑재되어 있던 블랙잭을 6.0으로 업그레이드 한 것과는 다르다. 왜냐하면 정식출시 전이지만, 비공식자료에 의하면 7버전과 61.버전과의 하드웨어 요구사항이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OS 특성상 65K 색상지원이 한계이다. (애니콜에서 제공하는 T*OMNIA의 스펙도 65K) LCD를 더 좋은 것을 사용해도 OS에서 지원하는 해상도가 낮아서 구현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여기서는 의견이 분분한 관계로 65K와 262K, 그리고 사람의 눈이 구별할 수 있는 색의 한계에 대해서는 생략하기로 한다.)

일곱째, 햅틱UI

이 부분은 지금 T*OMNIA의 단점을 논하고 있는 글인지라 삼성에서 개발한 햅틱UI의 단점이 T*OMNIA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당연하다.

T*OMNIA의 가상 바탕화면으로 옮기는 손동작 중 위젯이 걸리는 문제점에 대한 위치 잠금기능이 없다는 점이다. (추후 개선 여지는 있다고 판단)

해외의 다른 제품을 봤을 때 G센서의 단말기를 흔드는 동작으로 위젯들이 정렬되는 기능 같은 것이 있다면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겠다.

여덟째, PDA라면 쿼티자판

물론 아이폰을 비롯한 다른 많은 제품들이 쿼티자판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주관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쿼티자판의 활용도는 단순히 자판입력이라는 측면을 벗어나 오타를 줄이고, 더 PDA스럽다고 느끼기 때문에 이 부분을 단점으로 꼽았다.

아홉째, 어정쩡한 해상도

지금까지의 PDA프로그램들은 일반적인 해상도가 아니면 실행조차 안 되는 것들이 있다. 물론, 강제로 실행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있긴 하지만 100%실행 가능한 것도 아니다. 따라서 기존의 윈도우 모바일 프로그램들이 모두 정상적으로 동작되지 않을 수도 있다. T*OMNIA는 액정해상도는 480X800이다. 게다가 UI는 가상화면을 만들어 1280X800의 화면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위젯의 공간을 위해 마련했는데, 굳이 그럴 필요가 있었을까? 활용도는 높은가? 에 대해 묻고 싶다. 기존의 PDA, 내비게이션이 모두 화면의 뭉그러짐 없이 완벽하게 정상 작동하지 않음을 통해 알 수 있다.

열번째, 착하지 않은 가격

이점에 대해서는 T*OMNIA를 목 빠지게 기다렸던 분들이 모두 공감할 것이다. 일단, 백만원에 근접하는 두 개 모델의 가격만 놓고 본다 하더라도, 이 가격을 투자하여 활용함에 있어 부족함이 없냐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강조하지만, T*OMNIA는 내년이면 출시될 윈도우 모바일 7이 탑재되어 있지 않은 6.1이 탑재된 PDA다. 단순히 돈 백이라는 점뿐만 아니라, 삼성과 SK의 줄다리기로 인해 출시 연기와 초기 물량이 애니콜 프라자에서 발매된 점도 안타깝다.

이외에도, 고급스럽지 않은 외관과 이어폰 단자가 없는 점도 아쉽지만 단점으로는 꼽지 않았다.

반면, 장점을 말하자면 현존하는(대한민국 내에서) 최고 스팩이라고 자부할 수 있는 기기임에는 틀림없다.
더군다나, WQVGA(240X240)이 WVGA(480X800)로 해외판 OMNIA보다 업그레이드 된 것은 정말 삼성이 국내시장에 내놓은 물건인가 싶다. 물론 이것 때문에 단점이 몇 가지나 늘었지만 이런 일은 해외에서도 주목할 만한 점이었다.

또한, 매우 유용한 부가 기능들도 많다. 명함 인식 기능. DNSe(이어폰 사용시에만), DivX Player, G센서를 이용한 부가 기능, 특히 에티켓 기능은 정말 참신하다. 또한 우수한 인터넷 무선기능과 무제한 무료로 제공되는 멜론 음원,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TU음악 방송과 CNN,BBC 그리고 증권방송을 듣고 싶어하는 소비자에게는 굿이다. 참고로 무료 요금제로 신청하더라도 YTN과 MBC는 볼 수 있다. 가격 또한 통신사업자 약정 등을 활용하면 출시가보다 낮은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전통적으로 고가 마케팅을 펼치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물론 지금껏 삼성이란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든 비용을 계산하면 충분히 공감이 간다. 하지만 요즘처럼 경기가 어렵고 서민뿐 아니라 소위 잘나가던 사람들조차 주머니사정을 챙겨보게 되는 시절에 100만원 대 휴대폰은 멀게만 느껴진다. 내 돈 주고 내가 사는데 왜 그러냐고 성토하는 독자도 있겠지만 단지, 고가 제품을 구입하는데 좋은 말만 참고하지 말고 이런 면도 있다는 정도는 알아두자.

<참고로 본 글은 얼리어답터인 파코즌 구본호씨와의 인터뷰를 통해 작성한 기사이므로 개인 사용자의 주관적인 부분이 있음을 명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