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리눅스 탑재 UMPC B1L 와이브레인을 통해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 최초 리눅스 탑재 UMPC인 B1L을 수령하면서 와이브레인 마케팅 담당자분과 간단하면서도 소소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피씨피, 와이브)


피씨피 : 기존 출시한 B1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와이브 : 기존 B1은 Windows XP를 내장한 제품이지만 이번에 출시한 B1L은 리눅스 우분투를 채택하여 가격을 낮춘 제품입니다. 성능상으로는 블루투스 기능이 제외됐으며 CPU 1.2GHz 제품에서 1.0GHz 제품으로 확대하여 출시하였습니다.

피씨피 : 리눅스를 채택함으로써 변화된 점은?

와이브 : 리눅스를 채택함으로써 전반적으로 가벼워졌으며 PMP등의 멀티미디어적 활용도를 높힐수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베터리 사용시간에 있어서도 다소 좋아졌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겠죠

피씨피 : 리눅스 채택에 있어 문제점은 없었는지요?

와이브 : 국내 PC사용 환경에 있어 윈도우가 아닌 리눅스의 선택은 큰 도전이라 할수 있습니다. 단순히 가격적인 측면을 떠나 리눅스 환경에 맞는 프로그램을 준비해야 했으며 자체적으로 꾸준한 피드백이 이뤄져야 할것입니다. 또한 아직 대중화 되지 않은 운영체제인 만큼 쉽게 다가갈수 있도록 알려는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피씨피 : 리눅스 제품의 채택은 차후 MID 플랫폼에 대한 준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와이브 : MID는 물론 차후 B2, B3(정확한 모델명은 아닙니다.)등등 출시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에 있어 그 가능성을 옅보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피씨피 : B1L에도 XP를 설치할수 있는 만큼 기구매자에게 다소 불만이 있을것 같습니다.

와이브 : B1L을 출시함에 이 부분이 가장 큰 고민이었습니다. 초기 제품인 B1을 구매해 주신 분들이야 말로 와이브레인을 이끌어 주시고 아껴주신 분들이라 할수 있는 만큼 B1L의 출시에 있어 초기 성능상 큰 차별화를 두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대중화 되지 않은 UMPC군에 있어 하루 빨리 더 알리고 대중화를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판단되었으며 이를 통해 가격대비 성능비를 높힌 보급기기 B1L을 출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기구매자 분들을 위해 약소하지만 USB 젠더를 준비하였습니다.
 
피씨피 : USB젠더라...

와이브 : 일반 USB젠더라 생각하시면 섭섭합니다. (웃음) 디자인적으로 다소 투박하게 생겼지만 회전하는 형식이나 본체에 밀착되는 젠더일 경우 전송속도에 있어 수치적으로 낮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이를 보안하여 만든것이 이 USB젠더입니다.

피씨피 : 고객의 입장을 잘 생각해 주시는 듯 합니다.

와이브 : 와이브레인 대표님의 마인드를 그대로 반영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직 대중화 되지 않은 기기인 만큼 조금이나마 빨리 대중화 시키는 것이 와이브레인 자신를 위해 그리고 사용자 분들을 위해서도 좋은 일이라 생각되어 믿지 않으실수 있겠지만 최대한 가격을 낮춰 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루트를 통해 전해오는 불만사항에 있어 계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보안해 가고 있습니다.

피씨피 : B1L에 대한 와이브레인의 생각은?

와이브 : B1L은 단순히 저가의 UMPC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가라는 표현보다는 보급기라는 표현이 어울리는 제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OS를 리눅스로 채택함으로써 더욱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일수 있다는 자신감의 표현이며 보급기기를 통해 한층 대중화될 수 있는 기틀이 되고자 하는 생각을 통해 출시된것이 B1L이 아닐까 합니다.

얘기를 나누면서 참 고객을 많이 생각하는 기업이구나 하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미 기사를 통해 다뤘던 B1L출시에 대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에 있어 가장 크게 걱정했던 부분이 기구매자들이 과연 큰 불만없이 넘어갈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와이브레인이 이미 그 부분을 가장 걱정했던 사실이며 사실상 이에 대해 분명 의무가 없고 무시하는 기업이 많음에도 기 구매자들에게 작지만 혜택을 주겠다는 생각으로 USB 젠더를 준비했다고 합니다.

오히려 더 큰걸 준비하지 못함을 미안해 하였으며 이는 와이브레인 처음 내놓은 B1을 구매해 주신 분들이야 말로 와이브레인을 지금껏 있게 해주분들이란 판단아래 기기에 대한 가격적인 측면을 통해 좀더 성능을 높히고 가격은 낮출수 있는 제품을 앞으로 선보여 이에 대한 보답을 대신하겠다고 합니다.

다음은 제품 리뷰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B1L말고도 umpcportal.net 글라키님을 통해 OQO 제품을 받았으며(감사합니다. ^^) 일본판 U1010도 있는데...작성할건 많은데 시간이 없으니 너무 힘이 드네요~! 행복한 고민인가요? 열심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