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걷기만 해도 휴대폰을 충전할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출처 : 조선일보


제가 초등학교때 그땐 국민학교 였죠 나름 발명에 소질있다고 판단되셨는지 담임 선생님 추천으로 학교대표 전국 발명아이디어 대회를 나간적이 있습니다.

그때 제가 제시했던 아이디어가 사람이 걸을 경우 사람의 무게가 바닥에 작용하면서 그 힘을 전기로 변환시켜 에너지를 만들자는 아이디어 였습니다. 물론 아무런 기계적, 전기적 지식이 없었기에 단순히 아이디어 였습니다. 그리고 그 생각이 지금껏 계속 이어오면서도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을 했었는데...

오늘 캐나다 연구팀이 걸어다니면서 그 힘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걸을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파워 브레이크(Power Breakes) 프로젝트로 다리움직만으로 약 5W의 전기 즉, 휴대폰 10개를 동시에 작동할수 있는 전기를 생산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어릴때 생각했던 방법과는 좀 다른 방법으로 사람이 걷는 동작을 통해 다리를 들고, 쭉 펴고 내딛는 이러한 동작 속에서 다리의 근육이 늘어났다 줄었다 하는 이러한 감속 동작을 톱니를 돌리는 운동을 전환하여 전기를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즉,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감속할때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축전지에 저장하는것 처럼 사람이 걸을때 작용되는 감속동장을 톱니를 회전시키는 동작으로 전화하여 그 에너지를 저장하는 것입니다.

한쪽다리당 약 1.6kg 무게의 장치를 달고 걸어야 하지만 장치를 달고 걸었다고 해서 더욱 큰 운동량을 필요한다던가 산소소비량이 늘어났다던가 하는 결과는 나오지 않았으며 오히려 감속동작을 도와 걷기가 편해졌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제가 생각했던 그대로 적용된 기술은 아니지만 초등학교때 생각했던 일이 실제로 벌어진다고 하니 웬지 스스로 뿌듯해 집니다. ^^; 이 기술이 실제로 언제 상용화 될지는 모르겠지만 에너지 고갈위험이 점차 현실로 다가오면서 항상 걷는 행위를 통해 휴대 모바일 기기를 자체적으로 충전하고 또한 의료기기등에도 적용되어 항상 몸에 의료기구를 달고 다니는 환자의 경우 자체 충전을 통해 활동이 자유로워지는등의 장점으로 하루빨리 적용되길 기대해봅니다.

꼭 이런거 해보고 싶었습니다.
다음 메인에 떴네요~ 감사합니다.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고
15  Comments,   0  Trackbacks
  • 앞으로 급속충전을 해야 할 경우 저 장비를 착용하고 걸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겠군요. 상상하니깐 조금 웃음이 나기도 하네요. (^^)
  • Roven
    동시에 10개의 폰을 얼마나돌릴수있는건가요?
    덤으로 불편하면 운동더되고 좋지말입니다.
    • PCP인사이드
      위에 언급했지만 장치가 무게가 나가지만 실상 착용해서 걸어도 운동량에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더 쉽게 걸을수 있다고 하네요
  • 윤슬
    어렸을적 스쳐지나갔던 아이디어들 가운데 어느 날 시장에 제품으로 나와있는 걸 보면서 깜짝 놀랐던 적이 있었는데....
    바로 님의 경우도 그러하셨군요......신선한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열린 공간에 던져놓고 여러 사람이 궁구하면서 작품으로 만들어 갈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eddie
    저걸루 핸폰을 충전 하느니 베터리를 하나더 가지고 다니는 센스가 ㄷ ㅓ 나을듯 ^^
    • PCP인사이드
      워낙 에너지 문제가 갈수록 심해지다 보니 자체 충전이 된다면 괜찮을꺼라 생각이듭니다.
  • 달리다굼
    일어나라 기적!!!!!!
  •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운영자 입니다.

    현재 회원님의 포스트가 다음 첫페이지 카페.블로그 영역에서 소개되고 있습니다. 회원님의 유익한 포스트를 다른 회원님들께 소개 해 드리고자 위함이오니, 혹시 노출에 대해서 문제가 있으시다면 티스토리 담당자 메일(tistoryblog@hanmail.net) 를 통하여 이야기 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
    전 머리에 바람개비 꽂고 걸어가면
    거기서 전기발전시키는 것도 생각해봤답니다^^;
    요즘 자전거에 장착하는
    바람개비형 자가발전 야간등도 나왔더군요.
    어릴적에 생각했던 것이 하나하나 실제로 나오는 거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나랑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참 많구나 싶어서 웃기도 했죠^^;
    한가지 남은건..
    강이나 시냇물에 물레방아형 자가발전기를 설치하는 건데
    이것도 누가 개발중일까요?^^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