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V30을 V30S ThinQ(씽큐)로 만드는 방법은? 바로 V30 업데이트

V30을 V30S ThinQ(씽큐)로 만드는 방법은? 바로 V30 업데이트

V30S ThinQ(씽큐)가 드디어 출시됐다. V30S는 쉽게 말해 아이폰8과 아이폰8플러스, 갤럭시S9과 갤럭시S9플러스 두가지 모델이 있듯이 V30S은 V30의 플러스 격인 제품이다. 하지만 타사 제품들과 차이점도 있다. 타사 제품의 경우 기본적으로 화면크기, 배터리용량, 메모리, 듀얼카메라 등 하드웨어 스펙에 차별화를 뒀지만 V30과 V30S는 RAM과 저장공간을 제외하고 모두 동일하며 V30S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 역시 지난 금요일(3월9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V30에서도 정식 지원하기 시작했다.

공감형 AI '비전AI'가 V30으로 들어오다!

통신사에 따라 업데이트 일정은 조금씩 다르지만 아마 거의 모든 통신사의 V30에서 업데이트 관련한 알림이 울렸을 것이다. 이번 업데이트는 일반적으로 버그 해결을 위한 안정화, 최적화가 아닌 V30S의 새로운 기능들이 대거 추가됐다.

추가된 기능은 무엇?

카알못도 최적의 사진을 담을 수 있는 AI 카메라와 사진만 찍으면 해당 제품의 쇼핑 정보를 바로 알려주는 Q렌즈 그리고 단점으로 지적됐던 저조도 카메라 품질을 개선시킨 브라이트 카메라 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 새롭게 소개된 V30S ThinQ TV CF를 보면 대략적으로 어떤 기능들이 추가됐는지 알 수 있다.

실제로 위 사진과 같이 AI 카메라를 실행 후 V30S ThinQ를 촬영하고 싶은 피사체에 가져가면 화면상에서 피사체를 분석하는 다양한 키워드가 노출된다. 그리고 상당히 잘 맞아떨어진다. 책상을 향해 카메라를 가져가면 사무실, 책상 등 꽤 정확한 단어들이 화면상에 보여지며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최적의 설정값을 자동으로 세팅해준다. 우리는 그저 셔터버튼만 누르면 된다.

이름도 브랜드도 그 어떤 것도 모르는 제품의 정보가 알고 싶다면 Q렌즈를 쓰면 된다. 해당 상품을 촬영하면 그 제품의 정보부터 쇼핑정보까지 한번에 보여준다.

브라이트 카메라는 조금 더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으로 설정에서 브라이트 카메라 기능을 활성화하면 주변 상황을 스스로 파악해 어두울 경우 브라이트 카메라를 통해 더 밝고 노이즈가 없는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여기에 Q보이스가 다시금 부활했다. Q보이스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면 기존에도 Q보이스가 있긴했지만 좋지 못한 평가를 받으며 조용히 사라졌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다시금 애플 시리, 삼성 빅스비와 같은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의 필요성을 깨닫고 다시금 V30S에 등장 시켰다.

올해 씽큐(ThinQ)라는 인공지능 플랫폼을 가전에서부터 확장시켜나가고 있는 지금 자체 인공지능 서비스의 필요성이 크게 느껴졌으리라 생각된다. 타사와 달리 이제 다시 새판을 짜서 시작하는 만큼 분명 뒤쳐져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지금이라도 다시 시작했다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모바일과 달리 전세계 탑 클라스를 달리고 있는 LG가전과 연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 아닐까 한다.

물론 기능만을 봤을 때 당장 Q보이스나 Q렌즈 등 타사에 비해 늦어진 만큼 부족하게 느낄 수 밖에 없다. 다만, 이러한 부분을 인정하되 꾸준한 개발과 노력으로 개선된 버전을 지금처럼 이전 제품에게까지 적용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지금의 불만들은 곧 잊혀지는 불만이 될 수 있다.

V30 사용자라면 환영할 업데이트

V30 사용자로 무척이나 반갑다. 후속제품에 담긴 새로운 기능을 부럽게 바라봐야 하는 이전과 달리 소프트웨어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차후에도 꾸준히 관리해줄 것이라고 발표한 LG전자의 이야기는 여러 측면에서 봤을 때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물론 G7이 다소 늦어졌기에 얻어진 이익이 아닐까 싶기도 하지만 다소 뒤쳐저 있는 모바일 시장에 있어 LG전자만의 분명한 차별화로 가져갈 수 있다.

실제 LG전자는 자신들의 현 모습을 잘 깨닫고 있다. "과거 LG전자 스마트폰이 혁신을 강조하면서 수 차례 반복했던 남과 다른 시도들이 시장의 공감대를 얻지 못하면서 고객의 신뢰까지 떨어뜨렸다는 치열한 반성의 결과"라는 LG전자의 이야기처럼 소비자의 신뢰를 잃었다라는 것을 알고 있고 이를 위해 '완성도'와 '사후지원' 이 두가지를 키워드로 신뢰를 해복해 나가겠다고 밝힌바 있다.

V30에서 충분한 '완성도'를 보여줬으며 다시금 V30S ThinQ의 새로운 기능을 V30에까지 지원하는 '사후지원'으로 그들이 한 말을 행동으로 실천해가고 있다. 지금까지 많은 신뢰를 잃어갔던 LG전자이기에 이러한 행보는 다시금 신뢰를 착착 쌓아가는 다소 느리지만 확실한 행보가 아닐까 한다.

http://lgv30s-thinq.co.kr/experience

현재 V30S 출시와 함께 온라인 체험몰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위 사이트에 직접 방문해서 살펴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PCP인사이드 인기글 보러가기

본 글은 LG전자로부터 소정의 포스팅 비용을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