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NEWS

알아두면 쓸모있는 민감한 가상화폐 정보 1탄. 거래소 코인은 또 뭐지?

알아두면 쓸모있는 민감한 가상화폐 정보 1탄. 거래소 코인은 또 뭐지?

시작함에 앞서 이 글은 투자를 권하는 글이 아니다. 아무런 정보도 없이 가상화폐(암호화폐) 시장에 뛰어들어 큰 손해를 보는 경우를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적어도 투기를 하든 투자를 하든 리스크를 최소화 하려면 가상화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아야 한다. 이에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가상화폐 정보를 전달해보고자 작성한 글이다.

가상화폐? 암호화폐?

참고로 필자는 2017년 초반 가상화폐를 처음 접했다. 그리고 IT 블로거로 새로운 기술(?)에 대한 호기심에 포스팅을 목적으로 이더리움을 구입, 투자를 시작했다.

결론적으로 꽤 높은 수익률을 거둬 지금은 모두 현금으로 인출, 최근 이사하는데 보태기도 했고 당시 주변에 이런 기술이 있다고 알려주어 함께 시작했던 이들도 꽤 많은 수익을 올리기도 했다.

하지만 분명한 나의 스탠스는 이러하다. 지금의 이런 투기스런 급격한 변화 그리고 이에 따라 일희일비하는 가상화폐 시장은 가상화폐라는 긍정적인 요소를 모두 상쇄시키는 일이며 하루 빨리 안정적인 투자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한다.(국가에서 통제한다는 것 자체가 가상화폐의 태생과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말이다.)

또한, 가상화폐의 기술을 떠나 지금은 하나의 재테크 트렌드로 자리잡았고 좋든, 싫든 새로운 변화로 자리매김한 것은 분명하다라고 생각한다.

이에 앞서도 말했지만 남들이 돈을 버니 나도 해보자가 아니라 정확한 정보와 판단 아래 투기가 아닌 투자, 재테크가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다양한 정보를 쭉~ 작성해볼 예정이다.

 

 

코인 그리고 거래소의 관계

정말 많은 가상화폐 코인들이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퀀텀, 네오부터 이름조차 생소한 수백, 수천가지의 코인들이 생성됐다 사라지고 있다.

그리고 이 코인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거래소가 존재하며 매수/매매를 위해 거래소를 이용해야 한다. 국내의 경우 초반에는 빗썸, 코인원, 코빗 등 거래소가 몇개 없었지만 이후 어마어마한 성장을 기록하며 코인네스트, 업비트 등 추가 거래소가 생겨났다.

그리고 이 거래소는 단순히 코인을 거래하는 것에서 벗어나 코인 시세에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다. 유명 거래소에서 상장되는 코인이 급등하는 경우도 있었고 거래소 해킹으로 인해 급락하는 경우도 있었다. 대표적으로 국내 모네로, 퀀텀 등이 빗썸이나 코인원 등에 상장되면서 급등 혹은 급락을 겪은 코인들이며 최근 일본 거래소에서 NEM 코인이 해킹된 사건이 있었다.

이처럼 거래소의 행보에 따라 투자자들의 큰 영향을 끼치는 만큼 거래소 선택도 코인 선택 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이 됐다.

그리고 최근 거래소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암호화폐 거래소에서도 코인을 직접 개발, 상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바이낸스의 Binance(BNB)코인과 후오비 프로의 Huobi Token(HT), 쿠코인의 Kucoin Shares(KCS) 등이 있다.

<국내 대표 거래소>

거래소 코인을 다루는 이유?

첫 글로 다른 코인들보다 거래소 코인을 다루는 이유는 간단하다. 앞서 언급했듯 거래소의 움직임에 따라 코인판이 흔들릴 만큼 막강한 힘을 보여주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거래소 코인은 아직 아무런 실체를 보여주지 못하는 다른 코인들과 달리 이를 매수한 이들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제공한다라는 점이다. 예를들면 바로 수수료를 감면해주는 등의 혜택이 있다.

대표적으로 바이낸스 BNB 코인은 테더를 구입해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을 매수하듯 이 BNB를 통해 타 코인을 거래할 경우 거래 수수료를 50% 감면해준다.

 

 

고액을 거래할 경우 거래 수수료를 무시할 수 없는데 그렇지 않아도 0.1%로 거래 수수료가 저렴한 바이낸스에서 50%를 할인된 0.05% 만을 지불하면 되니 투자자들에게는 무척이나 반가운 코인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 최근 바이낸스가 가지고 있는 BNB 코인의 물량 중 20%를 소각한다고 밝히면서 BNB코인의 절대량은 줄어든 반면 저렴한 수수료로 가입자가 많아지면서 바이낸스 코인의 가치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홍콩 청년들이 세운 가상화폐 거래소 쿠코인 쉐어에서 발행한 쿠코인(KuCoin) 역시 마찬가지다. 국내 코인네스트가 타 거래소에 달리 유망한 코인을 빠르게 상장해서 조금씩 성장해왔듯 쿠코인 역시 신규 코인을 빠르게 상장해가며 관심을 이끈 신생아 거래소다.

이 거래소에서 발행한 쿠코인 쉐어 역시 엄청난 성장을 기록했다. 이유는 간단하다. '배당 시스템' 때문이다. 쿠코인 쉐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등 매일 다양한 코인을 배당으로 주고 있다.

이는 '탈 중앙화'를 외쳤던 가상화폐를 거래소에서도 실현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거래소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10%만 거래소 운영을 위해 쓰고 나머지 90% 중 50%는 쿠코인 쉐어를 가지고 있는 투자자에게 돌려주고 있고 나머지 40%는 다단계 처럼 추천한 사람에게 배당하는 방식이다.

또 있다. 익히 잘알고 있는 중국 3대 가상화폐 거래소 중 하나이자 현재 강남쪽에 한국법인을 세우고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후오비 프로(Huobi Pro)에서 발행한 후오비 토큰(Huobi Token/HT)이다.

후발주자가 아닌 세계 최대 규모의 거래소인 후오비프로에서도 코인을 발행했다. 재미있게도 바이낸스 코인의 경우 ICO를 통해 투자금을 모금했지만 HT는 수수료 이벤트 쿠폰을 구매할 경우 무료로 지급하는 방식으로 제공된다. 참고로 수수료 쿠폰은 후오비 프로에서 거래시 발생하는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는 선불카드로 1포인트는 1USDT(테더)로 거래된다.

어차피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 쿠폰을 구입할 경우 무료로 HT 코인을 얻을 수 있다라는 차이가 있다. 당연히 나가야할 돈을 가지고 무료로 코인까지 얻을 수 있다라는 점은 후오비 프로에게도 이득이 되고 투자자에게도 이득이 되는 꽤나 영특한 코인이라 할 수 있다.

<오늘 날짜로 Sold out 됐다!>

이 글을 쓰고 있는 2월1일 상장되어 거래가 시작되며 1월24일부터 2월7일까지 후오비 토큰 세일 이벤트을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중 매일 오전 11시 수수료 쿠폰을 구매할 경우 후오비 토큰(HT)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섣불리 투자를 건유하거나 해당 코인의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현재 거래소 코인들이 대부분 급 상승했다라는 점을 봤을 때 이 코인 역시 꽤나 큰 성장이 있을 듯 싶다. 그리고 이러한 성장은 1분기 중으로 오픈 예정인 후오비 코리아가 국내에서 빠르게 정착할 수 있는 힘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싶다.

앞으로 쭉 이어질 듯 한 거래소 코인

다른 코인들과 달리 거래소 코인은 투자자에게 직접적으로 혜택이 주어지는 만큼 당분한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이끌지 않을까 한다. 그리고 이 코인들의 성공은 다른 거래소에서도 이어져 유사한 패턴의 코인이 출시되지 않을까 싶다. 아마 그때가 되면 지금과 같은 관심과 등록폭은 줄어들겠지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