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V20의 세컨드스크린이 그립다면? Q8 개봉기 그리고 디자인

V20의 세컨드스크린이 그립다면? Q8 개봉기 그리고 디자인

Q8을 이야기함에 앞서 먼저 곧 공개될 V30을 먼저 이야기해야 할듯 싶다. V30은 V20의 후속 모델이지만 오히려 G6의 DNA를 이어받았다. 풀비젼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면서 베젤을 최소화한 디자인으로 새롭게 바뀌었으며 V20의 큰 특징이자 장점인 세컨드스크린이 제외됐다.

V20, Q8이 이어간다!

먼저 출시한 보급형 스마트폰 Q6는 G6를 꼭 빼닮았지만 Q8은 V20 특유의 디자인부터 세컨드 스크린까지 V20의 DNA를 그대로 물려받았다. (사실 Q8은 V20의 개량형 모델로 일본 시장에 먼저 출시한 바 있는 V34다.)

<LG전자 V20>

V20이 5.7인치 QHD를 탑재했다면 Q8은 5.2인치 QHD로 0.5인치 작아지면서 전체적인 사이즈와 무게가 변경된 점을 제외하면 거의 동일하다. 참고로 V20의 크기와 무게는 78.1x159.7x7.6mm / 173g이며 Q8은 71.9x148.9x7.9mm/ 146g으로 상당히 작아졌고 무게 역시 가벼워졌다.

디자인을 보면 완벽하게 V20의 미니미 버전이다. V20의 외형을 그대로 가져왔다. 우선 전면을 보면 역사속으로 사라질것만 같았던 세컨드 스크린이 당당히 자리하고 있다.

후면 역시 마찬가지다. G5부터 적용됐던 듀얼카메라와 지문인식 센서가 내장됐다. 일반, 광각을 넘나들며 원하는 사진을 담아낼 수 있으며 지문인식을 통해 조금 더 편리하지만 강력한 보안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LG전자 V20>

굳이 차이점을 찾으라면 V20의 경우 플래쉬가 카메라 좌측에 있었던 반면 Q8은 듀얼카메라 사이로 옮겨졌으며 B&O 로고가 빠졌다.

다만, 착탈식 배터리를 끝까지 고수했던 V20과 달리 Q8은 IP67 방수방진 기능을 적용하면서 내장형 배터리로 변경됐다. 두 기능 중 선호도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급속 충전 기능이 지원된 이후로 배터리 교체를 거의 하지 않아 주변 환경을 가리지 않고 조금 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방수방진 기능을 더 선호하고 있다.

참고로 현재 출시된 G6나 G6플러스, 갤럭시S8, 갤럭시노트8 등은 IP68이며 Q8은 IP67이다. 방진은 최고등급인 IP6X로 동일하지만 방수는 최고등급인 IPX8(1m 이상 깊이의 물속에서 장시간 보호)보다 한 단계 낮은 IPX7로 15cm~1m 깊이의 물속에서도 보호할 수 있는 수준이다.

이물질이 묻었을 때 물로 닦아내거나 비오는날 우산 없이 사용하는 등 일상 생활에서의 방수 기능으로는 충분하지만 깊은 물속으로 가지고 들어가 사용하는 것은 되도록 권장하지 않는다.

휴대성을 중요시 한다면 Q8

Q8은 V20이 무척 마음에 들었지만 이보다 작고 가벼운 스마트폰을 원했던 이들에게 최적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화면이 작아지면서 손 안에 쏙 들어오는 Q8은 한 손으로 사용하기 다소 불안했던 V20과 달리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했다.

손이 작음에도 한 손으로 세컨드 스크린까지 쉽게 터치할 수 있다라는 점은 휴대성을 중요시하는 이들에게 적격일 듯 하다.

성능이 떨어지는 Q8?

절대 아니다. V20과 비교해서 크기만 작아졌을 뿐 하드웨어 성능 역시 그대로 가져왔다. V20은 퀄컴 스냅드래곤 820 1.6GHz, 4GB RAM을 채택한 반면, Q8은 퀄컴 스냅드래곤820 2.15GHz, 4GB RAM을 적용했다. 오히려 AP에 있어 Q8이 미세하지만 조금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준다.

참고로 G6가 스냅드래곤821을 적용했고 V30이 스냅드래곤835를 적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즉, 탑재된 하드웨어를 보면 중급기 이상의 성능을 보여준다고 볼 수 있다.

쿼드 DAC까지!

여기에 최상급 라인업에만 채택됐던 하이파이 쿼드DAC(Quad DAC)를 적용했다. 음질하면 LG 스마트폰이 떠오를 만큼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춘만큼 음질을 위해 고가의 제품을 선뜻 구매하기 어려웠던 이들에게 Q8은 좋은 선물이 될 수 있을 듯 하다.

알찬 구성품

구성품 역시 보급형 스마트폰과는 거리가 멀다. USB Type C 지원은 물론 급속 충전을 지원하는 충전 아답터, 그리고 이어폰을 제공한다. 여기에 플래그십 제품에만 제공되던 OTG 젠더와 USB-C 커넥터도 기본 탑재됐다. USB C가 점점 대중화되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아직 플래그십 라인업에 먼저 채택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을 보면 분명 Q6는 일반적인 중급기 스마트폰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촐고가는 60만원대

Q8은 60만원대라는 가성비 높은 가격으로 출시되었음에도 듀얼카메라, 세컨드 스크린, 방수방진, 쿼드DAC, 스냅드래곤820과 4GB RAM, QHD 해상도의 디스플레이까지 화면 크기가 작고 가장 최근의 AP가 아니라는 점을 제외하면 그 어떤 플래그십과 견주어도 크게 부족함이 없다.

이 쯤되면 플래그쉽 아래로 다 덤벼!라고 해도 될 수준이다. 이러다보니 조금 아쉬운 점은 여기에 LG페이까지 추가되었다면 의론의 여지없이 중급라인업의 최강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한다. 또한 이 제품의 출시일이 조금 더 빨랐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조금씩 템포가 한발 느리다는 느낌인데 조금만 더 빠르게 움직여줬음 한다.

간략하게 Q8에 대해 소개해봤는데 다음시간에는 더 디테일하게 Q8에 대한 듀얼카메라, 쿼드 DAC 그리고 방수방진과 세컨드 스크린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한다. 아윌비백


PCP인사이드 인기글 보러가기

* 이 글은 LG전자로부터 제품을 무상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