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NEWS

당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해보세요! 삼성 IT 공모전 크리에이티브 스퀘어

당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해보세요! 삼성 IT 공모전 크리에이티브 스퀘어

"이런거 하나 나오면 대박일텐데~!"

스마트폰, 스마트워치로 대표되는 웨어러블, 태블릿, VR 등을 사용하면서 '이런 액세서리가 있었으면 좋겠다.' 혹은 '모바일 기기 뿐만 아니라 집,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기기들과 연동되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 한번쯤은 해본적이 있을듯 합니다. 마치 만들어내기만 하면 대박칠 것 같은 예감과 함께 말이죠.

혹시라도 이런 아이디어가 있던 분들이라면 한번쯤 유심히 읽어봐야할 글이 아닐까 합니다.

삼성 모바일 액세서리 & IoT 공모전, 크리에이티브 스퀘어(Creative Square)

아이디어를 내는 곳도 힘들지만 상품을 만들어서 현실화하고 이를 판매하는 것 역시 결코 쉽지 않습니다. 기획하고 디자인하고 관련 부분에 대한 인증을 받고 또, 자신이 만든 소중한 제품을 홍보하고 마케팅하고 최종 국/내외 판로를 개척하는 모든 것을 개인 혹은 소호기업이 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태블릿, VR, 웨어러블 등의 액세서리 및 IoT(Internet of things) 대한 혁신적인 기술 혹은 제품에 대한 어썸(awesome)한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을 선발하는 IT 공모전 크리에이티브스퀘어를 개최해 선발된 스타트업을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지난 6월 개최한 공모전>

지난 6월에도 모바일과 관련한 스타트업과 디자이너를 발굴/지원하기 위한 크리에이티브 스퀘어 프로그램을 이미 운영한적이 있습니다.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더이상 아래 글은 안보셔도 됩니다! 바로 아래 링크를 통해 삼성 크리에이티브 스퀘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samsung.com/sec/creativesquare/

이 공모전을 통해 삼성이 하는 일은 간단합니다. 개인 혹은 소규모 업체가 실현하기에는 다소 힘들 수 있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상품화 하는데 있어 필요한 것들을 지원해 줍니다. 개발 비용이나 업무 공간과 인프라, 분야별 멘토링 등의 기회를 주는 거죠.

참가 대상은 앞서 언급했듯 아이디어 및 기술만 있으면 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모바일 생태계를 강화할 아이디어 및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스타트업이라고는 했지만 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아도 상관없으며 개인 역시 지원이 가능합니다.

아이디어에 대한 지식 재산권은 누구?

무엇보다도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아이디어와 기술이 과연 누구에게 귀속되는지 여부 역시 무척 궁금하실 듯 한데요. 간단히 정리해보면 일체의 권리는 제안자에게 있으며 삼성전자는 제안자로부터 제출받은 아이디어 및 관련 자료 일체를 '프로그램'의 참여자를 선발하기 위한 검토, 평가 등의 목적으로만 사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양산된 제품에 대한 특허, 실용신안, 저작권 등 모든 권리 역시 파트너에게 귀속되며 다만, 삼성전자는 인큐베이션의 결과물에 대한 우선 협상권(4개월)을 가지고 합리적 대가 지불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상혜택은?

앞서 간단히 언급하기는 했는데요. 총 10팀을 선발하며 이 중 상위 3개 팀에게는 지원금과 함께 전용 업무 공간과 인프라 이용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수상혜택은 상품화를 위한 지원금을 팀당 5천만원 즉, 총 5억원의 수상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상품을 기획하고 디자인하고 개발하고 홍보/마케팅 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분야의 전문가를 지원합니다.

<삼성와닷컴(www.samsungwa.com) 홈페이지>

이뿐만이 아닙니다. 삼성 모바일 액세서리 공식 파트너 계약을 통해 온/오프라인 판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삼성와닷컴(samsungwa.com)을 보면 삼성 제품뿐만이 아니라 파트너 제품도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즉, 이 삼성와닷컴을 통해서도 판매가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외에도 MWC, IFA 등 해외 전시회에 동반 전시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국내 뿐만이 아니라 해외까지 그 판로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모로 스타트업에게 큰 힘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아닐까 합니다.

지원서 다운로드 : http://www.samsung.com/sec/creativesquare/

모집기간은 12월5일부터 12월31일까지이며 지원서를 다운받은 후 idea.startup@samsung.com으로 참가 신청서 및 구비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신청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참고로 프로그램 설명회도 연다고 합니다. 현재 온오프믹스를 통해 참가자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12월12일 오후 6시 구글캠퍼스 서울(삼성역3번출구)에서 설명회를 진행한다고 하니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꼭 참석해보세요. 흠... 저도 설명회 참석해서 들어보고 싶네요.

삼성 크리에이티브 스퀘어 꼭 기억하세요!

모바일 액세서리 시장은 여전히 어마어마합니다. 단순히 케이스, 보호필름 뿐만 아니라 변화되어가는 제품 스펙에 따라 또 새로운 액세사리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사물인터넷(IoT)와 결합될 경우 지금보다 더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사물인터넷에 대한 이야기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고 또, 일부 이와 관련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이 시장은 찻잔 속에 태풍정도일 뿐 대중화되지는 못했습니다. 삼성도 관련 제품을 내놓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서브의 느낌일 뿐 아직 메인으로 이끌어내지 않고 있는데요. 즉, 성장할 수 있는 여력이 풍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도할 수 있는 아이디어나 제품들이 많다라는 걸 의미하기도 하고요.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다 갖춰졌습니다. 이제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와 함께 지원신청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머리 속에만 머물러있던 생각을 현실로 이끌어내면 됩니다. 혹 당장 아이디어가 없다면 또, 그 다음 진행할 삼성 공모전을 기다리면서 아이디어를 생각하셔도 됩니다. 그 어떤 것이 되었든 지금 바로 도전해보세요!


PCP인사이드 인기글 보러가기

* 이 글은 삼성전자 모바일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아 작성된 컨텐츠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