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스마트폰

아이폰7 긱벤치 점수 유출. 아이패드프로보다 뛰어난 아이폰7?

아이폰7 긱벤치 점수 유출. 아이패드 프로보다 뛰어난 아이폰7?

아이폰7으로 추정되는 벤치마크 점수가 유출됐습니다. 사실이라면 꽤 놀라운 수치인데요. 어느정도인지 한번 확인해보시죠.

아이패드보다 높은 성능의 아이폰7

유출된 정수를 보면 싱글코어 3379, 멀티코어 5495입니다. 이 점수는 이전 아이폰, 아이패드 어떤 제품보다도 높은 점수 입니다. 그것도 꽤 큰 차이로 말이죠. 예를들어 애플 아이패드 프로 싱글코어 점수가 대략 3008점, 멀티고어 점수가 4877점으로 이보다도 높은 수치입니다.

지금까지 애플 아이폰은 멀티코어에 집중한 안드로이드 계열의 제품들과 달리 싱글코어에서 압도적인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상황에 따라 높은 성능의 싱글코어가 때로는 멀티코어가 필요한 상황이 있어 어느쪽이 무조건 옳다라고 말하기는 힘들듯 한데요.

단순히 벤치마크 점수만을 봤을 때 아직 추정이기는 하지만 아이폰7 긱벤치 점수가 사실이라면 적어도 2년 동안은 여전히 1위 자리를 그대로 고수할 듯 합니다.

A10 긱벤치 루머는 사실?

지난 8월 초에도 아이폰7으로 추정되는 A10 벤치마크 결과가 올라온적이 있었는데요. 이때 유출된 이미지를 보면 2.37Ghz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3GB RAM 탑재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싱글코어 점수는 3548점, 멀티코어는 6430점이었습니다.

당시 글을 작성하면서 점수만을 봤을 때 클럭을 높인 수준으로 보기에는 이전제품과 비교해 큰 점수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기존 A9(1.8Ghz)과 동일한 16nm FF+ 공정으로 제작했다고 보기에는 힘들지 않을까 하는 글을 작성한바 있습니다. 그래서 이 결과가 잘못된 정보이거나 클럭수 향상과 함께 아키텍쳐 개선을 통한 성능 향상이 이뤄진 것은 아닐까 하는 추측을 했었는데요.

 

최근 소식을 정리해보면 TSMC에서 10nm 공정을 채택, 큰폭으로 성능이 향상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이전 제품들과의 너무나 큰 격차로 의심을 했었는데요. 이번에 공개된 소식을 보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닐까 합니다.

갤럭시노트7과의 차이는?

루머를 가지고 이야기한다는게 너무 성급하긴한데요. 갤럭시S7, 갤럭시S7엣지 그리고 갤럭시노트7에는 모두 엑시노스8890이 탑재되었습니다. 엑시노스8890은 싱글코어 2,100점, 멀티코어 6,500점으로 확실히 갤럭시노트7이 멀티코어 점수에서는 크게 앞서고 있으며 싱글코어는 아이폰7이 크게 앞서고 있습니다. 다만 여기에 아이폰의 뛰어난 GPU 성능과 최적화 측면까지 고려하면 여러기능 중 특히 게임과 관련한 부분에서는 아이폰7이 훨씬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고로 얼마 전 아이폰6S와 갤럭시노트7 앱 실행 속도를 비교한 영상이 올라와 포스팅 한적도 있습니다.

<아이폰7 피어노블랙 예상 렌더링 이미지>

아이폰7 추가 루머는?

공개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인데요. 지금까지도 확실한 정보는 3.5mm단자 제거와 아이폰7플러스에 듀얼카메라가 탑재된다는 내용뿐 방수방진, 무선충전 등과 관련한 내용은 아직 매체에 따라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추가로 흘러나오고 있는 루머를 정리해보면 아이폰7플러스에는 OIS(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이 탑재되지 않을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중국의 IT 분석가 Sun Changxu는 자신의 웨이보를 통해 아이폰7 플러스에 탑재된 두 카메라에는 자기장 간섭 문제로 OIS를 탑재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듀얼카메라를 탑재한 화웨이 P9에도 OIS를 탑재하지 못한것을 예로 들면서 자신의 주장에 무게를 싣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패드 프로에 적용한바 있는 트루톤(True Tone) 디스플레이를 적용한다는 루머도 전해졌습니다. 주변 빛의 세기와 색상을 자동으로 감지해서 주변환경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 색을 보여주는 기술로 아이폰 시리즈 중에서는 아이폰7에 처음 도입될 예정이라 합니다.

<아이폰7 피어노블랙 예상 렌더링 이미지>

이외에도 블랙 컬러가 다크 블랙과 피아노 블랙 2가지로 출시되며 피아노 블랙은 이전에 없던 컬러톤을 보여줄 것이라고 합니다. 다만, 이 컬러는 대용량 모델 등 한정된 모델에만 공급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조금 더 기대가 되는 아이폰7

사실 지금까지 유출됐던 루머들을 보면 큰 변화없는 디자인과 3.5mm 단자제거 등 실망스러운 이야기 뿐이었습니다. 하지만 긱벤치 결과를 보고나니 조금은 기대감이 생긴다고 해야할까요? 이 역시 루머로 끝날 가능성도 있지만 즐거운 마음으로 7일 언팩행사를 기다려봐야겠습니다.


PCP인사이드 인기 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