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삼성 태블릿을 사용하고 있다면? 삼성 와치온2.5를 꼭 사용해보세요!

삼성 태블릿을 사용하고 있다면? 삼성 와치온2.5를 꼭 사용해보세요!


제 블로그를 통해 삼성 와치온(WatchON)에 대한 다양한 리뷰를 작성해왔습니다. 그 글들은 모두 갤럭시S5나 갤럭시노트4 등 스마트폰에 설치해서 사용한 후기들이었는데요. 얼마 전 갤럭시노트10.1 2014 에디션을 사용하면서 스마트폰과는 다른 태블릿에 최적화된 삼성 와치온을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모바일용 와치온이 아닌 태블릿에 최적화된 와치온2.5


이미 모바일용 와치온의 기능에 대해서는 이전 리뷰들이 있으니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이전 글 보러가기 :

갤럭시노트4로 슈퍼스타K, 코미디 빅리그 등을 무료로 보는 방법은? 와치온2.0 모바일 TV

갤럭시노트4로 슈퍼스타K, 코미디 빅리그 등을 무료로 보는 방법은? 와치온2.0 모바일 TV

갤럭시탭3과 삼성 와치온(WatchON)으로 스마트하게 TV를 시청하자! (1)

삼성 와치온(WatchON) 후기, 와치온과 갤럭시탭3로 스마트하게 TV를 즐기자!


조금 간략하게 와치온 기능에 대해 정리를 하면 TV나 셋탑박스를 콘트롤 할 수 있는 리모콘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보고 있는 방송 사업자의 방송 채널 정보 그리고 해당 방송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티빙(tving), 삼성 비디오 그리고 최근 제휴된 CJE&M과 올레 모바일TV를 통해 유/무료 콘텐츠를 스트리밍 혹은 다운로드 방식으로 감상할 수도 있게 됐습니다.




태블릿용 와치온2.5 역시 기능적인 측면에서 모바일 용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삼성 갤럭시노트10.1 2014 에디션 모델에도 IR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리모콘 기능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리모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각자 사용하고 있는 TV, 셋탑박스에 맞춰 설정을 해야 합니다.) 다만, 태블릿에 맞게 UI/UX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와치온2.5를 실행한 후 메인 화면 상단을 보면 TV방송정보, TV다시보기, 영화VOD, 모바일TV 이렇게 4가지 큰 카테고리로 분류해놨습니다. 그리고 각 카테고리별로 세분화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V 방송정보


TV 방송정보는 말 그대로 내가 이용하고 있는 지역케이블 또는 IPTV 등의 방송 정보와 TV 가이드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이 카테고리를 통해 현재 TV채널에서 무엇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TV 방송정보를 보면 '오늘 볼 만한 TV', '실시간 인기 채널'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큰 화면을 가진 태블릿의 특성에 맞게 큰 이미지는 물론 바로 시청 알림을 설정하고 관련연상을 보고 지난 에피소드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관련 영상은 해당 영상 중 해당 프로그램의 주요 영상만을 짧게 편집한 영상들로 만약 처음보는 방송일 경우 관련 영상을 보고 어떤 영상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의 경우 여러 과정을 거쳐야 가능한 설정들을 와치온2.5에서는 메인화면에서 바로 선택하고 설정할 수 있다라는 점이 태블릿용 와치온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제를 선정해서 그 주제에 맞게 콘텐츠를 큐레이션 해주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먹고살기 힘들다', '욕하면서 보게되는 : 악역 드라마 모음' 등 각 주제에 맞는 방송 프로그램이 언제, 어떤 채널에서 몇시에 하는지 한 눈에 알수 있습니다. 즉, TV 가이드를 보여주는데요. 채널 별, 카테고리별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방송을 선택하면 해당 방송에 대한 정보, youtube 영상, 그리고 지금 방영중인 프로그램 등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 또는 사무실 등 내가 이용하고 있는 방송 사업자의 방송 채널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가 처음 사업자 선택을 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셋탑박스 리모콘을 설정하면 해당 서비스 사업자에 맞는 정보다 나옵니다. 


태블릿은 휴대하고 다니기도 하지만 집 거실에 두고 사용하는 특성을 고려했을 때 TV 방송정보용 그리고 리모컨 용으로 훌륭한 활용도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TV 다시보기 / 영화VOD


TV 다시보기와 영화 VOD는 말 그대로 삼성 비디오와 티빙 등을 통해 유무료 콘텐츠를 스트리밍 또는 다운로드를 받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앞서 소개한 TV 방송정보와 달리 직접적으로 원하는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먼저 TV 다시보기는 인기TV프로그램, 최신TV프로그램, 무료TV프로그램, 장르별 TV프로그램 그리고 화제의 TV 프로그램 등 방송과 연관된 큰 이미지와 다운로드 비용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다운로드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삼성 비디오 또는 티빙 중 원하는 사업자를 선택해서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최근 CJ E&M과 제휴를 통해 삼성 와치온2.5 상에서 CJ E&M의 다양한 킬러 콘텐츠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모바일용 와치온2.0에서와 마찬가지로 CJ E&M for Samsung WatchON(Tablet) 어플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 앱을 설치하면 어플 상에서 와치온과 CJ E&M 앱 간에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합니다.




해당 어플을 설치하면 무료로 제공되는 CJ E&M의 다양한 콘텐츠는 물론 유료 콘텐츠도 이용권을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콘텐츠를 감상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되지 않을 경우 3분 미리보기만 가능합니다.




영화VOD 최신영화 예고편, 인기 영화, 무료 영화, 장르별 영화, 화제의 영화 등으로 다양한 콘텐츠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또한, '계속 먹지요 호로록~ : 먹방 영화 특집', 로맨스보다 더 달달한 : 브로맨스 영화 모음' 등 각 주제에 맞는 콘텐츠를 큐레이션 해주고 있습니다.




무료 영화의 경우 현재 조선명탐정, 큐브2, 허트로커, 슬럼독 밀리어네어 등 다양한 영화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와치온만 깔면 이 영화를 모두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지난 영화 들이지만 못본 영화 하지만 꼭 보고싶은 영화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빨리 다운받아서 보세요.




화제의 영화의 경우 최근 이슈가 되는 인터스텔라, 다이빙벨 등 해당 영상의 정보는 물론 youtube를 통해 올라온 인터스텔라 블랙홀 제작과정, 인터스텔라와 상대성 이론 등 영화 외적으로 궁금할 수 있는 다양한 영상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 개봉전인 만큼 해당 영화에 대한 다양한 반응 등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성별 인기도, 연령별 인기도 그리고 트윗을 통한 다른 이들의 의견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관계가 없는 트윗이나 광고성 트윗이 올라오기도 하네요.




사용하면 할 수록 이전 삼성에서 만든 어플들과 달리 카테고리별 차별화된 색상과 시선을 이끌 수 있는 밝은 톤의 컬러를 적용했습니다. 또한, 큰 디스플레이에 맞게 한 눈에 들어오도록 구성해 조금만 사용하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별로 색상만 달리하고 전체적인 구성은 통일감이 있도록 구성하여 잠깐만 사용해보면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용 와치온은 동일한 컬러 되어 있어 깔끔하지만 조금 심심한 느낌이 있는데 태블릿용 와치온은 화려하고 세련된 UI/UX가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모바일TV


마지막으로 모바일TV는 와치온 상에서 짧막하게 볼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ATCHON 채널이라고 해서 영화 예고편, TV하이라이트, Cnet, 공기자의 미술톡톡, GS SHOP, 삼성 비디오 영화 등 미리보기 형식으로 영상을 볼 수 있으며, 모바일 유료 채널, 무료 영상, youtube 영상 등 최근 이슈가 되는 콘텐츠의 주요 영상들 역시 미리보기 식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기존 리모컨과 VOD 서비스에 국한되었던 기능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와치온 내에서도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와치온2.5 리모콘


와치온2.5 리모콘 역시 태블릿에 맞게 UI가 변경되었습니다. 전체적인 기능은 동일하지만 동작 방식은 다릅니다. 누르는 형태가 아닌 드래그 형태로 조작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기본 원 형태의 UI로 되어 있습니다. 원 안에 작은 원이 하나 보이는데 이 원을 위 또는 아래로 움직이면 볼륨이 조절되고 좌우로 움직이면 채널이 변경됩니다. 또, 이 원을 두번 터치하면 TV나 셋탑박스 전원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또한, 더 디테일한 리모콘을 사용하고 싶다면 화살표시가 그려진 작은 원의 아이콘을 누르면 더 커진 리모콘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용 와치온과 마찬가지로 노티바 상에서도 상시 리모콘을 배치하여 언제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태블릿 추천 어플 와치온2.5


스마트폰용 어플과 태블릿용 어플은 확실히 차별화되야 합니다. 큰 화면을 장점으로 한 제품인 만큼 그 장점을 그대로 체감할 수 있는 UI/UX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즉, 모바일에서는 여러 단계를 거쳐 콘텐츠를 선택하고 원하는 기능을 설정해야 하는 것들을 태블릿에서는 바로 설정할 수 있게 한다거나 시각적으로 더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등 충분한 고심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측면에 있어 와치온2.5는 삼성에서 상당히 고심을 했고 그 고심이 잘 녹아 들어가지 않았나 싶습니다. 기능은 동일하지만 서로 비교해보면 전혀 다른 앱인 것처럼 느껴질 만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모바일과 태블릿간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조금 더 통일성을 가져가는 것도 필요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보는 것'에 초점이 맞춰진 와치온의 특성상 지금의 태블릿용 와치온2.5는 꽤 잘 만들어진 어플이 아닐까 합니다.


와치온2.5는 거실에 태블릿을 두고 사용하는 분들에게 편리한 리모콘 기능으로 TV를 보면서도 다른 채널에서 무엇을 하는지를 볼 수 있는 가이드로 볼만한 TV 채널이 없을 때는 TV다시보기나 영화VOD로 원하는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콘텐츠 마켓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한번 설치해서 사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