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삼성 시리즈7 크로노스 사용 후기. 부팅속도는 얼마나 빠를까?

삼성 시리즈7 크로노스 사용 후기. 부팅속도는 얼마나 빠를까?

삼성 노트북 시리즈7 크로노스(Chronos) 그 두 번째 이야기 입니다. 이 글은 삼성전자 크로노스 체험단에 선정되어 작성한 글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크로노스 이전 글 보러 가기
삼성 노트북 시리즈7 크로노스 사용 후기 #1 크로노스 디자인 장점 단점?

첫 번째 리뷰로 크로노스와 관련하여 크로노스의 의미 그리고 크로노스 디자인에 대한 장점과 단점에 대해 작성해봤습니다. 그리고 이번 시간에는 크로노스가 가진 차별화된 기능 중 하나인 Express Cache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익스프레시 캐시(Express Cache)

먼저 익스프레시 캐시(Express Cache)가 어떤 기술인지 간단히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요즘 SSD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속도와 안정성을 장점으로 내세운 울트라북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고 또, 통큰SSD 등 저가형 SSD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SSD 보급에 따른 시장의 확대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SSD가 아쉽게도 크로노스에는 내장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크로노스에는 SSD의 일부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Express Cache 기능을 담아냈습니다. Express Cache 기능은 대용량 HDD에서도 빠른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로 별도의 8GB의 플래시 메모리를 메인보드에 내장하여 SSD와 같이 부팅속도나 프로그램 구동속도를 향상시켜주는 기술입니다.

수치상 Express Cache를 채용할 경우 일반 HDD 기반의 노트북과 비교 IE(익스플러로)에서 50%정도의 빠른 성능 향상이 있으며 프로그램 실행속도 역시 약 44~60% 정도의 속도 향상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제조사에서 말하는 수치입니다.


빠른 부팅속도가 필요한 이유!

간단합니다. 기다릴 필요 없이 내가 원하는 때 바로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간 일반적인 노트북의 경우 전원을 켜고 윈도우 화면이 나오기 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사용자 스스로 부팅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최적화를 시키는 등 많은 노력을 해야만 했습니다

또는 슬립모드를 통해 사용하고자 했지만 이 역시 다시 부팅되는 시간이 어느 정도 소요됐고 배터리도 소모되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나오는 노트북은 이러한 문제점을 완벽하게 보완하고 있습니다. 요즘 울트라북 등 노트북 광고를 보면 부팅속도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일부 노트북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태블릿만 보더라도 오랜 배터리 사용시간 등을 강점으로 전원을 종료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오랜 대기시간을 제공하며 또, 버튼 하나로 너무나도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태생이 다른 태블릿과 비교할 수는 없지만 태블릿의 이러한 장점이 노트북에도 적용될 필요가 있다라는 점입니다.

, 노트북 역시 태블릿의 이러한 장점을 적용하기 시작했고 크로노스에는 이러한 속도를 제공해주는 SSD가 채택되지 않았지만 SSD 일부 장점들을 체감할 수 있는 Express Cache를 채택하게 된 것입니다.


크로노스 부팅속도는?

그렇다면 크로노스의 부팅속도는 어떨까요? Express Cache가 주는 크로노스의 부팅속도는 어떤지 실제로 수십 차례 TEST해봤습니다

분명 크로노스는 SSD를 채택한 노트북과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 요즘 광고에서 나오는 10초 이내의 시간은 크로노스에겐 무리입니다. ^^ 태생 자체가 다르니까 말이죠. 처음부터 SSD를 내장했다면 가장 베스트겠지만 그 만큼 가격이 상승될 수 있기에 Express Cache는 제품의 '가격' '어느 정도의 속도'를 원하는 이들에게는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제조사인 삼성이 광고하는 크로노스의 부팅속도는 HDD 탑재 노트북 중 가장 빠른 속도인 20초대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 TEST를 진행했습니다. 참고로 부팅속도는 Easy Settings(Fn+F1)이라는 기본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기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를 통해 처음보다 부팅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동영상을 확인해보세요. 크로노스 노트북 부팅 영상입니다.


처음 박스에서 크로노스를 꺼낸 직 후에는 아무래도 부팅속도가 느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당시 정확한 속도를 측정하지 않았지만 대략 30초 중후반대 정도였습니다. 그 뒤 수 차례 부팅속도 TEST를 진행했고 조금씩 나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회 정도 부팅 속도를 TEST했고 이 중 가장 빠른 부팅속도는 24초 정도로 분명 HDD를 채용한 제품 중에서는 상당히 빠른 속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크로노스 체험단 발대식에서 제품을 설명하는 강사님이 최대 18초까지 측정해봤다고 하시는 군요

24초라는 속도는 크로노스 최적화를 하는 등의 사후작업 전혀 없이 나온 값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실제로 최적화 등의 과정을 거칠 경우 20초 안에도 충분히 나올 수 있을 듯 합니다.


부팅속도가 아쉽다면! 슬립모드 

요즘 SSD를 채용한 제품이 워낙 많기에 20초대 부팅속도를 제공하는 크로노스는 HDD 중에서는 가장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고 할지라도 분명 아쉬움이 생길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하지만 삼성은 이러한 아쉬움이 분명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했던 건지 패스트 스타트(Fast Start) 기술을 통한 빠른 슬립모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요즘 나오는 제품에는 슬립모드가 거의 모두 담겨 있습니다. , 색다를 것이 없다라는 것이죠. 하지만 전, 크로노스의 슬립모드를 부팅속도보다 더 큰 장점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크로노스의 슬립모드는 일반적인 노트북에서 제공하는 슬립모드와는 조금 다릅니다. 슬립모드는 부팅 보다 더 빠른 속도로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다라는 장점이 있지만 완전 전원 차단이 아니기에 슬립모드 상태에서는 전원이 미약하지만 소모됩니다. , 슬립모드를 장시간 둘 경우 배터리가 방전되어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크로노스의 슬립모드는 거의 전원을 끈 상태의 수준으로 전력을 소모해서 오랜 대기시간을 제공한다라는 점입니다. 전원을 끈 정도의 수준이기에 크로노스는 굳이 전원을 끄지 않고 슬립모드만 사용해도 된다라는 점입니다. 더욱이 패스트 스타트 기술과 앞서 소개한 Express Cache 기술이 접목되면서 슬립모드에서 작업 모드로 전환 시 약 2초 정도의 빠른 속도로 부팅이 됩니다.

크로노스 슬립모드를 보면 요즘 9, 10초대 부팅 속도를 강점으로 내세우는 광고가 큰 의미가 없다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 역시 동영상을 확인해보세요.

슬립모드에서 작업모드로 전환되는 속도 TEST 역시 30차례 정도 진행해봤는데 4~5초 정도가 나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슬립모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완충 후 슬립모드 상태로 3일을 두었는데 배터리 게이지에 큰 변화가 거의 없었습니다.

참고로 패스트 스타트는 Easy Settings 소프트웨어를 통해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패스트 스타트를 ON상태로 두었을 때 그리고 OFF로 두었을 때 비교 영상입니다. 확인해보세요.


Express Cache
또 하나의 장점!

익스프레스 캐시의 또 다른 장점은 SSD와 마찬가지로 어뎁티브 앱 로딩(Adaptive App Loading) 기술을 통해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구동속도를 한층 향상 시켜줍니다. ,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Express Cache가 기억하고 있다가 재 실행 시 빠르게 구동시켜주는 기능입니다. 특히 인터넷 속도는 체감을 할 수 있을 만큼 쾌적한 속도를 제공해줍니다

기존 HDD 기반의 노트북에서는 분명 볼 수 없는 기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SSD가 주는 일부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SSD가 가진 가격적 단점을 어느 정도 보완해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press Cache
Easy Settings 프로그램을 통해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Express Cache 8GB 정도로 용량이 꽉 찼을 경우 이를 다시 리셋 해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리셋이 되면 다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저장 되야 Express Cache 기능을 통해 조금이나마 빠른 속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것은 내가 빠르게 실행했으면 하는 기능만을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느냐는 물음에 이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 Express Cache 자체는 분명 부팅속도 및 프로그램 실행 속도, 인터넷 로딩 속도 등을 빠르게 해주기는 하지만 사용자가 직접 Express Cache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설정하는 등의 기능은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앞서 언급했듯 별도
Easy Settings을 통해 Express Cache에 저장된 메모리를 초기화할 수는 있습니다.  






크로노스 인터넷 로딩 및 프로그램 실행 영상입니다. 아쉽게도 비교할 만한 제품이 없네요. 대략 이 정도의 속도를 보여준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첫번째 영상은 익스프레스 캐쉬 사용 전 프로그램 실행영상이며 두번째 영상은 이후 1주 정도 사용 하고 다시 부팅한 후 프로그램을 실행한 영상입니다. 소니베가스와 포토샵 그리고 인터넷 등을 구동해 봤습니다. 


크로노스 그리고
Express Cache

정리해보면 SSD가 가진 일부 장점을 HDD 기반의 노트북임에도 체감할 수 있도록 한 Express Cache는 일반 노트북과 비교해서 크로노스가 가진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Express Cache를 사용자가 직접 Setting할 수 있는 접근성에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부팅속도와 프로그램 실행속도 등 기존 HDD 기반의 노트북과는 분명히 앞서는 차별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DD
를 통해 더 큰 용량을 원하는 분들 그리고 기존 HDD와 차별화된 빠른 속도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이번 크로노스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크로노스의 하드웨어적 성능에 대해 작성해볼까 합니다. 벤치 TEST를 통해 대략적인 크로노스의 성능을 파악해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