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모든걸 담았다~! 다재다능 PMP 빌립 X5 AIO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똑같은 PMP로 소녀시대 9명이 각기 다른 기능을 활용한다?

운전중에는 내비게이션으로 활용하고, 심심할때는 영화를 보고, 블루투스로 음악도 듣고, 보고 싶은 드라마는 DMB를 이용하고, 공부할때는 사전으로 거기에 Wince를 통한 활용까지...

휴대폰만 보더라도 전화기능 이외의 다양한 기능을 내장하는것이 트랜드인 만큼 사실 하나의 기기에 많은 기능을 넣은 제품을 이제는 흔히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모든 기능이 말 그대로의 부가기능에 그치는 것이냐? 아니면 하나하나의 모든 기능이 독자적으로 완성도 높은 만족도를 안겨주느냐? 하는 점은 제조사의 기술력이 그 만큼 밑받침되어야 할것이다.

요즘 소녀시대를 전면에 내세워 광고를 하고 있는 유경의 빌립 X5는 위에서 언급한 내비게이션, PMP, MP3, PDA, 인터넷 DEVICE까지 총망라한 제품으로 단순히 다양한 기능 내장하고 있는것에 그치지 않고 각 기능별 완성도까지 보여주는 모바일 컨버젼스 제품으로 당당히 등장하였다.

<제품모델은 X5 AIO이며, 외관 보다는 실제 내장된 기능에 대한 완성도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펙자료 : 제조사 유경 >

초기 PMP에 내장된 내비게이션은 그 당시 다소 부족한 맵 환경과 GPS 수신률등의 문제로 PMP 자체 가격만 높히는 쓸모없는 부가기능으로 치부되며 PMP와 내비게이션을 따로 구매하길 권하는 사용자들의 모습을 자주 볼수가 있었다.

하지만 그 뒤 국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아이나비와 맵피 등이 내장되고, GPS등의 수신률 또한 높아지면서 PMP와 내비게이션이 결합한 제품의 가능성을 옅볼 수 있었고 거기에 기본 베터리를 내장하여 운전중에는 내비게이션으로 그 외에는 일반 PMP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 출시되면서 PMP와 내비게이션의 경계는 무너지고 하나의 제품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흐름속에서 모든 기능을 아우르는 멀티플레이어 빌립 X5 AIO는 4.8인치로 기존 PMP보다 넓은 LCD(해상도 800 X 480)와 알케미(Alchemy) AU1250 700MHz CPU를 내장하고, DDR2 256MB 메모리를 탑재하여 다양한 기능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실행할수 있는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출시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나하나 그 기능을 살펴보면

#1. 내비게이션의 활용 - 아이나비와 Suf3 GPS 내장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반쪽짜리 내비게이션이나 반쪽짜리 PMP의 기능이 아닌 두 기능 모두를 만족시켜주는 완성도로 국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아이나비와 자체 내장된 Suf3 GPS를 채택하여 전문 내비와 견주여 전혀 손색이 없는 제품으로 평가할 수 있다.

PMP로써 자체 내장된 베터리와 내비게이션으로써 아이나비 맵과 GPS의 내장은 차안에서 길안내로의 활용과 차량이 아닌 이동중 사용이나 가정에서 이용할수 있는 활용의 범주를 넓혀주어 하나의 기기로 모든 기능을 더욱 활용도 있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자체 베터리를 내장하고 있어 짧은 거리를 주행할 경우 차량충전기를 통해 연결을 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하여 차량에 선연결 없이 깔끔한 장착이 가능하였다.

지역과 사용환경에 따라 약간씩 틀리겠지만 초기 부팅시 약 16초대의 시간을 보여주었으며 8번의 차량 운행 TEST 중 거의 대부분 빠른 맵구동 시간을 보여주었다. 아이나비 활성화 후 약 5초 이내에 GPS 수신을 잡아주며, 경로 재탐색의 경우도 빠른 탐색시간을 보여주어 신속한 길안내 환경을 제공해준다.

또한 TPEG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을 기본 내장하여 DMB 방송 서비스와 연계를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 사고소식, 뉴스, 교통혼잡이 발생하는 곳 등을 실시간으로 보여주어 목적지까지 편안한 도착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TPEG 기능의 경우 참조만 할뿐 실질적으로 정확도에 있어 차이가 있을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비게이션과 DMB를 동시에 한 화면에 구현하는 PIP(Picture in Picture), NIP(Navigation in Picture) 기능을 통해 운전중 TV 시청이 가능하다. 길안내와 TV 감상을 동시에 할 경우 총 4가지의 DMB 화면모드(일부화면, 전체화면등)를 지원하여 길안내시 불편함이 없도록 사용자 취향에 맞게 변경할 수 있다. <운전중 TV시청은 교통사고를 유발할수 있다>

<현재 리뷰모델로 제공된 X5 AIO의 경우 내비게이션과 동영상 동시 지원은 스펙지원 사항이 아니라는 경고 문구창이 나오지만 실제 내비게이션과 동영상 부분에 있어 일부분 PIP기능을 제공한다.>

이외 네비게이션 사용중 다양한 멀티태스킹을 지원하여 영화, 음악감상, PIMS와 같은 메모, 일정관리등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이를 활성화 하는데 버벅임이나 딜레이 되는 일 없이 원활한 사용환경을 보여준다.

X5에 자체적으로 GPS가 내장되어 있다는 것은 내비게이션 이외에 많은 활용도를 보여줄수 있음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뚜벅이 내비게이션의 활용과 요즘 여행 중 찍은 사진과 GPS를 동기화 시켜 이동한 루트를 다시금 트래킹 할수 있으며 또한 이동한 지도와 사진을 접목시켜 다양한 활용도로 사용할수 있는 등 GPS가 내장됨으로써 기본 기능 이외에 다양한 사용을 가능케 한다.

아직 완벽한 PIP, NIP 기능이 제공되지 않고 사용자 중심보다는 우선 맵환경에 맞춘 성능등이 다소 아쉬움을 제공하지만 다양한 장점을 바탕으로 충분히 가능성있는 내비의 역할을 수행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동영상과 DMB기능 - 4.8인치 LCD와 알케미칩 내장

동영상 부분에 있어 이미 X2 제품을 통해 대략적인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또한, 많은 제품에 채택되어 출시된 알케미 칩을 내장한 제품으로써 성능적인 면에 있어 구동능력등은 어느정도 안정궤도에 오른제품이라 할수 있다. 또한 4.8인치의 WVGA 광시야각 LCD를 통한 화면 재생은 기존 PMP와 비교하여 시원시원한 화면으로의 영화감상과 수준높은 화질의 퀄리티를 보여준다.

코덱에 따른 지원 여부를 확인해본 결과 WMV7,8,9, DIVX 4,5, XVID등 거의 대부분의 코덱을 원활하게 구동해 주었으며 H264와 DTS 음성코덱의 경우는 전혀 지원하지 못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는 알케미칩 자체의 한계로 좀더 고화질의 영상을 돌리기에는 스펙상 부족함을 보여준다. 하지만 현재 가장 대중적으로 지원하는 코덱의 경우 전혀 부족함 없이 재생하여 동영상을 감상하기에 어려움없는 환경을 제공한다.

해상도는 기본 800 X 480으로 이를 넘어간 영상의 경우 지원을 하지 않았으며 그 외 320 X 240부터 800 X 480까지는 원활한 구동을 보여주었다.

배송재생, 구간반복, 북마크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영어, 일어등 외국어 학습함에 알맞은 환경을 제공해 주며 자체 캡쳐기능을 통해 원하신 장면을 저장할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MB는 자체 내장안테나는 물론 외부안테나를 연결할수 있도록 하는 외부단자를 제공한다. 하지만 내장안테나만으로 충분한 수신율을 보여주며 필자가 소지한 DMB 휴대폰이나 DMB 내장 내비게이션에서 수신되지 않았던 지역에서도 내부안테나 만으로 원활한 수신율을 보여주어 DMB 제품으로 손색없는 만족도를 안겨준다.

DMB를 통해 방송되는 컨텐츠를 저장할수 있으며 저장된 파일은 다시 DMB 플레이어를 통해 재생할수 있다. X5 AIO 30G의 넉넉한 용량을 제공하여 무리없는 DMB 방송을 녹화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블루투스와 MP3의 조합 - 음질의 업그레이드

MP3 기능을 통한 음악감상을 다양한 이퀼라이저 지원과 앨범정보, 가사지원등으로 더더욱 만족도를 높혀주며 무엇보다 가장 큰 특징은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블루투스 2.0의 음질과 내장 스피커 기능으로 사용용도에 맞는 다양한 환경을 제공한다.

내장 스피커의 경우 내비게이션을 통한 활용도를 높히기 위해 다소 고음부에 치우친듯한 느낌을 받기도 하지만 정확하고 또렸한 음질을 제공해 주어 사용상 무난한 성능을 보여주며 또한, 중저음대 실제 LIVE 음악을 듣는 듯한 LIVE와 공간에 따른 다양한 음질을 제공하는 WIDE, 이어폰 사용시 부족한 저음과 고음대를 강조해 주는 MEX등 15가지 다양한 음장지원을 통해 만족도 높은 음악을 들려준다.

블루투스 2.0과 EDR기능을 내장하여 이를 통해 음악, 동영상등 선없는 편안함 속에서의 감상을 가능케 하였으며 일정한 공간(약 4~5M 이내)내에 끊김없는 성능과 기존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깔끔하면서도 맑은 그리고 정확한 노래파일의 음질을 그대로 들려주는 X5의 블루투스 기능은 기존 다소 부족한 느낌의 블루투스 음질과는 비교되는 한층 앞선 모습의 기능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4. 인터넷 Device - T-Login, 무선랜

본 제품은 무선랜 기능이 제외된 모델로 T-LOGIN을 통해 인터넷 활용이 가능하며 또한 USB 무선랜을 별도로 구입하여 연결할 경우 네트워크가 공유된 지역내에서 원활한 인터넷 서핑이 가능하다. 또한 X5 자체 내장된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마찬가지로 블루투스 기능이 자체 내장되거나 USB 블루투스 동글이를 내장한 노트북, 데스크탑과 연결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블루투스 내장된 휴대폰을 이용하거나 엑티브 싱크를 활용한 방법 등 다양한 인터넷 연결 방법을 열어놓아 인터넷 Device로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현재 리뷰 모델인 X5 AIO는 인터넷을 활용하기 위해 T-LOGIN에 가입, 신청해야 하며, 외장 USB 무선랜과 웹브라우저인 Fast Web을 구매(2만원)하여야 사용이 가능하다. Fast Web의 경우 현재 5월 27일까지 구매한 고객에 한해 무상으로 설치 5월 27일 이후 부터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Fast Web은 PMP 업체 내 서버를 통해 PMP에 맞는 환경으로 인코딩하여 보여주는 것으로 Active X를 지원하지 않아 아직 반쪽짜리 인터넷 환경이라 할수 있지만 그 안에서도 상당히 무난한 속도와 성능을 보여주며 PMP를 통한 인터넷 활용을 쉽게 하기 위한 부가적인 기능들이 내장되어 있다. 부가기능을 살펴보면 웹 페이지의 글을 드래그 TEXT 파일로 저장하여 차후 텍스트 뷰어를 통해 읽을수 있으며 또한 이미지만 불러와 볼수 있도록 하는 기능 등 작은 화면으로 활용하는 인터넷 사용에 있어 조금씩 발전된 앞선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차후 Fast Web의 경우 다운로드 기능이나 UCC 동영상 재생 기능등 좀더 수준높은 성능으로 업그레이드된다고 한다. 현재 T-LOGIN을 통해 유투브 동영상을 구동해본 결과 영상은 재생 되지만 음성이 재생되지 않는것을 볼수 있었다.

아직 UMPC, 노트북, 일반 PC등과 같이 100% 완벽한 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다고는 보기 어렵지만 무선랜이나 블루투스를 활용한 간단 간단한 인터넷 활용은 상당히 유익하고 쓰임새 있는 기능으로 사용자들에게 사용될것으로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PDA도 문제없다구~! - Wince, 사전, 뷰어, 노래방등

자체 모바일 운영체제인 Wince를 내장하여 자신의 용도에 맞게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활용도를 더욱 높힐 수 있다. X5 자체 기본적인 기능이 워낙 풍부하게 내장되어 있어 Wince를 통해 설치할 기능이 그닥 많지 않다는 점도 어찌보면 X5의 장점이라 할수 있다. PMP를 통한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경우 원하는 게임을 설치하여 지원하는 플레쉬 게임 이외에 원활한 게임환경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사진을 볼수있는 이미지뷰어의 경우 사진별 정보(카메라 제원, 촬영환경등)가 제공되어 30/60G등의 대용량 하드를 통해 촬영한 사진과 자료를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다.

사전기능의 경우 프라임 영한사전과 한영사전이 지원하고 있으며 사전기능은 일반 내장된 기능에 비해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여준다. 필기입력이 되지 않아 자체 내장된 가상키보드로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사전의 종류도 다양하지 않아 Wince를 통해 타 사전을 설치하여 사용해야 할것으로 보인다.

뷰어는 한글문서, 엑셀, 파워포인트, PDF등 다양한 뷰어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코믹구루와 만뷰를 내장하여 변환된 만화책 파일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텍스트 뷰어의 경우도 다양한 배경과 글자체, 색상, 크기등을 변경할수 있어 자신에 맞게 설정 X5의 넓은 LCD를 통해 원활한 독서가 가능하다.

PIMS의 기능은 USB로 PC와 연결 간단하게 Outlook과 연동되며 일정, 메모, 연락처 관리등의 메뉴를 통해 PDA로의 활용이 가능하다.

이외에 따로 유료로 노래 컨텐츠를 구해 TV와 연결하여 노래방으로 활용이 가능한 금영 노래방 기능과 도량환산, 스탑워치, 달력, 시계등 기본 기능, 그리고 차량용 내비게이션의 역할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차계부등 많은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대용량 베터리로 오래가는 PMP

휴대용 모바일 기기의 가장 중요한 문제점은 '얼마나 오랜시간 사용하는 베터리 성능을 지니고 있는가?' 가 아닐까 생각한다. 아무리 성능이 뛰어나고 다양한 기능을 내장한다 하더라고 짧은 사용시간을 지니고 있으며 아무것도 아닌 짐이 되어버리는 만큼 기본 베터리를 대용량의 6200mAh 베터리를 채택한 빌립 X5는 이러한 고민을 다소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차량용 충전기 없이 베터리를 통해서만 내비게이션으로만 활용했을 경우(화면 밝기 중간) 약 5시간 후반이나 6시간 초반때 구동시간을 보여주었으며 영화감상(화면 밝기 중간)시 블루투스를 끈 상태로 6시간 30분 정도 그리고 블루투스 연결시에는 약 4시간 20분 정도 블루투스 연결 사용이 가능하였고 그 이후로는 일반 이어폰을 통해 연결 약 1시간 정도 더 사용할 수 있었다. <사용환경, 프로그램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수 있다.>

화면밝기, 음량조절, 무선랜, Wince등 활용에 따라 더욱 늘어날수도 있고 줄어들 수도 있을것으로 보인다. Wince를 통해 따로 설치한 동영상 플레이어를 통해 베터리 시간을 측정했을 경우 기본 내장된 플레이어보다 전력을 더욱 소모하였다. 이는 Wince와 Wince에 설치한 동영상 플레이어를 모두 구동해야 하는 점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기본 6시간의 배터리 시간은 휴대기기로써 아직은 완벽히 만족하지 못하는 부분이지만 타 기기들과 비교했을 경우 수준높은 만족도를 보여주며, 이는 전반적인 베터리의 기술의 향상으로 해결될 문제인것으로 보고 X5의 대용량 베터리 채택은 X5의 가치를 높혀주는 소비자를 배려한 현명한 선택으로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X5 AIO의 성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외관의 경우 이미 출시되고 있는 제품인 만큼 스펙과 주요 기능에 주로 포인트를 잡고 리뷰를 진행해 보았다.

리뷰 작성에 제공된 시간이 부족 했음에 비해 너무나 많은 기능을 내장한 X5는 단순히 여러가지 부가 기능이 내장된것에 그치는 스펙 불리기의 용도가 아닌 기능 자체 하나하나가 완성도 높은 기능으로 자리잡아 멀티플레이어로써 전혀 손색이 없는 완성도를 자랑한다.

약 1주일이라는 사용시간 동안 상당한 만족감과 완성도를 느낄수 있었으며 이는 차량에 장착하여 내비게이션로 활용을 하고, 집에서는 TV와 연결하여 영화감상, 노래방으로의 사용했으며, 이동중에 뚜벅이 내비게이션과 음악감상, 인터넷 활용등을 하면서 한대의 기기로 너무나 많은 기능을 누릴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받았다. 더욱이 자체 내장된 탁찰식 대용량 베터리는 이러한 기능을 활용함에 있어 전혀 거리낌없는 사용이 가능한 점은 가장 큰 장점으로 보여진다.

다소 무거운 무게와 거치대가 없다는 점, 플래쉬 UI를 채택하여 이로인해 약간씩 늦는 반응속도 그리고 몇번의 다운증상 등 약간 버그가 있기는 하지만 이는 하드웨어적인 문제보다는 펌웨어를 통해 충분히 해결할수 있는 것으로 보여져 차후 더욱 나은 모습으로 변화할것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