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매력만점 리플 타블릿 T8100 #2. 가격대비 성능에 놀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서 리플 타블릿의 외관과 완성도 그리고 사용자를 생각한 입/출력장치의 위치등 리플 타블릿의 뛰어난 디자인과 짜임새 있는 완성도에 대해 외형리뷰를 통해서 하나하나 다루어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외형적 완성도와 만족도 만큼 이를 뒷받침 해주는 스펙과 그 스펙만큼의 성능적 완성도를 보여주는 제품인지 '리플타블릿의 성능리뷰' 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스펙표를 살펴보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자료 출처 : 리플노트 >

리플 타블릿의 가장 큰 특징은 운영체제를 내장하지 않은 즉, OS 미포함 제품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리플타블릿의 특징이 바로 저렴한 가격을 가능하게 한 이유로 Windows XP, Vista를 기본 내장하지 않아 이에 대한 비용을 낮춤으로써 기존 타블릿 PC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으로 출시할 수 있었다.

이미 데스크탑이나 타 노트북 사용을 하는 유저들의 경우 이미 XP와 Vista등의 정품 CD를 구매하고 있는 만큼 OS가 제외된 제품을 구매하여 같은 Windows CD를 반복하여 구매하는 불필요한 소비를 없애고 기존에 소유하고 있는 OS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리플타블릿 구매시 XP, Vista 각각에 맞는 칩셋, 그래픽, 사운드 드라이버등을 모두 지원하여 운영체제 설치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만 가지고 있으면 원하는 OS를 간단하고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터치스크린과 스위블의 만남

리플 타블릿의 또 하나의 큰 특징은 12.1인치의 서브급 노트북 정도의 크기와 무게를 지니고 있지만 타블릿 PC라는 이름처럼 스위블 기능과 이를 활용하기 위한 터치 스크린을 채용하여 일반 노트북의 활용도로 혹은 이동중의 타블릿 PC로써의 활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무게 2.1Kg과 306 X 224 X 35~35.7 mm의 크기로 가볍지도 그렇다고 휴대하기 작다고도 할수 없는 외형을 보여주고 있지만 일반 노트북과 동일한 환경의 활용으로 사용하다, 스위블과 터치스크린 기능을 통해 타블릿으로 활용(터치를 통한 그림, 메모등)하거나 이동중 영화감상이나 인터넷 서핑등의 활용으로 폭넓은 사용을 가능하게 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위블 기능을 먼저 살펴보면 가운데 흰지를 축으로 회전하는 LCD는 양방향 회전이 아닌 단방향(시계방향)으로 회전이 가능하며 몇몇 출시된 제품들 중 스위블 LCD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회전 시 큰 흔들림이나 불안정한 회전은 없었지만 약간의 흔들림은 느낄 수 있어서 아직 수정해야할 부분으로 판단된다. 또한, 스위블시 헐겁지 않고 약간 타이트한 움직임으로 자신이 원하는 각도로 회전할 수 있다.

터치스크린의 경우 무난한 터치감도를 보여주고 또한 자체 터치 보정 프로그램을 통해 초기 터치에 대한 정확도를 높힐수 있지만 LCD 테두리 부분에는 정확한 터치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첫 운영제체 설치 후 Calibration은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체하판 오른쪽 아래부분에 스타일러스팬(11cm)을 내장하여 손쉬운 사용을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아쉬운 화질
 
LCD의 경우 앞서 언급한 터치 기능은 물론 해상도 최대 1,280 X 800의 WXGA TFT-LCD를 채택하여 기존 타블렛 PC보다 높은 스펙을 자랑한다. 하지만 터치 스크린을 내장한 제품으로써 일반적인 터치 내장 제품들에게서 보여지고 있는 큰 단점인 화질의 문제가 일반 노트북이나 타블릿 PC 보다 떨어지는 부족한 완성도를 보여준다.

터치를 내장한 제품의 경우 선명도나 가독성등에 있어 다소 떨어지는 퀄리티를 제공하지만 리플 타블릿의 경우 이 보다 좀더 부족한 선명도와 뿌연 화면, 번지는 듯한 화질을 제공하여 장시간 사용시 눈에 피로감을 안겨준다. 화질의 경우 LCD 자체의 문제로 해결이 불가능하다는 점은 차후 제품에 있어 꼭 보안해야할 점으로 확실히 수정되어 출시하길 기대해본다.
 
정면에서 본 화질 또한 화사하고 뚜렸한 색감보다는 한꺼플의 막이 있는 듯한 뿌였고 번지는 듯한 화질을 보여주며 시야각 또한 부족한 모습을 보여준다. 즉, 일반적인 비지니스 용의 사용으로는 큰 무리없는 화질을 제공하지만 멀티미디어(영화감상, 게임등)의 활용에 있어서는 장시간 사용해야하는 특성상 약간의 제약이 있을것으로 생각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플타블릿은 펜린프로세서를 가장 빨리 적용시킨 타블릿 PC로 사용자가 원하는 성능에 도달하기에는 아직은 부족하지만 발열과 전력적인 측면에 있어 조금이나마 개선된 프로세서 인텔 코어 2 듀오(2.1GHz, L2 캐시 3MB) T8100를 채택 기존 타블릿 PC와 비교해 비교적 뛰어난 성능과 만족도를 안겨준다.

SATA 방식의 120G(2.5인치) 하드디스크와 기본 1G(DDR2 667MHz) 지원에 최대 4G까지 확장이 가능한 메모리를 내장하고 있으며, 인텔 GM965 (GMA X3100) 메인보드 내장형 그래픽을 지원 고사양의 3D를 제외한 기본적인 게임이나 프로그램은 충분한 구동이 가능하다. 보드 내장형 그래픽으로 고사양의 3D게임을 돌리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타블릿 PC를 통한 활용도로는 충분한 성능을 제공한다.

위 자료는 참고용으로 CrystalMark를 이용한 수치이며 운영체제, 사용환경, 설치 프로그램에 따라 결과값이 틀려질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외형편에 이어 리플타블릿의 간단한 성능과 리플타블릿만의 특징적인 부분에 대해 다뤄보았다. 한,두편의 리뷰를 통해 모든 제품의 특징과 장단점을 파악하기는 분명 힘들것으로 판단된다.

약 2주에 걸쳐 사용해본 리플타블릿의 전반적인 평가는 운영체제를 자체적으로 지원하지 않음으로써 소비자에게 작용하는 장점 즉, 가격적 메리트와 운영체제의 선택적 폭이 넓어졌다는 점과 스위블 기능과 터치기능을 포함하여 일반 12.1인치급 서브 노트북보다 더욱 확장성있는 활용과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펜린 프로세서를 내장하여 기존 타블릿 PC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성능과 만족도로 수준높은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 마지막으로 화이트색상과 블랙색상의 조화로 이루어진 완성도 있고 짜임새있는 고급스런 디자인까지 분명 가격대비 충분한 만족도를 느낄수 있는 제품이었다.

뿌연 LCD와 화질. 무척이나 부족한 시야각 그리고 타블릿 PC의 활용도로 사용하기 다소 어정쩡한 무게와 크기, 이동성을 고려하지 못한 베터리 사용시간등이 분명한 단점으로 존재하지만 이러한 단점보다 더욱 많은 장점으로 소비자의 선택의 만족을 높여줄수 있는 제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현재 문제점으로 지적된 부분을 수정하고 리플타블릿만의 장점을 그대로 유지한 제품을 출시한다면 타블릿 PC군의 새로운 다크호스 혹은 최고의 자리에 설수 있는 제품으로 평가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져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03/28 - [리뷰&리뷰] - 매력만점 리플 타블릿 T8100 #1. 디자인에 놀라다
2008/03/27 - [디지털기기/데스크탑/노트북] - 저렴한 타블렛 PC 리플타블렛을 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