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P 컬럼

UMPC와 MID의 차이를 아시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지프렌드에서 준비중인 MID

MID(Mobile Internet Device)를 아시나요?


MID를 꺼내기에 앞서 좀 길게 돌아가 보겠습니다. ^^

마이크로 소프트의 빌게이츠는 UMPC에 대해 충분히 발전 가능성이 있고, 크게 성장할 만큼의 가치가 있는 제품이라고 발표 하였다. 그리고 몇년이 흐른 지금 아직 UMPC는 큰 대중화를 이끌어 내지 못했으며 UMPC라는 기기에 대한 존재 자체를 모르는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는 아직 더 많다.

당시 저로써는 참 좋은 생각, 앞선 이야기다란 생각했으며 라온디지털에서 출시한 베가를 보고 한마디로 댕~ 하고 머리에 울리는 메아리와 함께 결제창을 미친듯이 클릭하고 있는 저의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각기 다른 용도의 제품이겠지만 MP3(음악을 듣고)가 한때 유행하고 PMP(멀티플레이어)가 그 뒤를 이어 미디어 플레이어의 역할을 해오고 이에 만족하지 못한 사용자들은 초소형 휴대PC인 UMPC로 옮겨오면서 기술의 발전과 함께 나름대로 각자의 사용 용도에 맞도록 기기를 구매하고 변경하는 등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단순히 음악만을 원한다면 MP3를 선택하고 그 이상의 기능인 영화와 음악과 전자사전과 DMB등 다양한 멀티미디어의 역할을 원한다면 PMP를, 그리고 여기에 인터넷과 한글/오피스, 온라인게임까지 즐기길 원한다면 UMPC로... 제품 성능의 발전뿐만이 아니라 소비자의 기기 선택의 요구 조건 또한 더욱 높아져만 가면서 당연히 성능과 기능이 앞선 UMPC가 MP3나 PMP시장을 흡수하면서 PMP, MP3 시장은 사양될 것이란 예견이 나오기도 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출처 : www.dgilog.com

하지만 휴대용 PC임을 내세운 UMPC는 일반 데스크탑 과는 조금 다른 사용상의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고 PC에 대해 잘모르는 사용자들이나 여성, 학생, 장년층에게는 아직까지 어렵게 느껴지는 상품군으로 대중화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더욱이 성능에 비해 다소 비싼 가격은 일반 대중에게 더욱 외면 받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앞선 성능(PMP, MP3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수 있는)의 UMPC가 있음에도 PMP나 MP3가 아직 대다수의 학생이나 여성들에게 많은 판매량과 호응을 얻을 수 있는 이유는 디자인, 가격, 휴대성등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즉, 사용상의 간편함, 쉬운 조작성등이 이를 선택하는 큰 요인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즉, 아무리 앞선 성능이라고 해도 휴대기기로써 편리하지 않으면 그리고 사용하는데 간편하지 않으면 막상 지름신에 의해 구매를 했다 해도 방 한구석을 차지하는 신세로 전략하게 된다.

또한 UMPC를 최대한의 활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네트워크 환경이 기본 밑바탕으로 자리잡아야 그 진가를 발휘하는 기기인 만큼 처음 출시시기 무선인터넷 환경이 발전중이 였던점을 판단해 볼때 어찌보면 미흡한 시대에 태어나 자신의 성능을 펼쳐보지 못한 불운한 기기라 할수 있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텔은 이렇게 정의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러한 단점들로 인해 오히려 높은 성능과 다양한 활용도를 지닌 UMPC에 끌려 구매하였다가 PMP로 다시 돌아가는 일이 많은 만큼 이러한 단점들을 보안할 필요성이 생기게 되었다. 거기에 무선인터넷(Wibro, HSDPA등)을 이용한 네트워크 환경이 점점 가파르게 발전하면서 자유로운 인터넷 환경과 작은 휴대성 그리고 사용상의 편리성을 제공하는 인터페이스까지 이 모두 갖춘 새로운 플랫폼을 개발을 필요성을 가지게 되었고 이러한 결론에 의해 새로히 등장하게 된것이 바로 MID(Mobile Internet Device)가 아닐까 한다

즉, 기존 UMPC와는 비슷한듯 조금 다르게 이미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일반 PC를 기반으로 가격은 내려가고 성능은 높히면서 PMP, MP3와 같이 좀더 직관적이고 편리한 인터페이스(예를 들어 리눅스 기반)와 사용상 간편함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내장한, 거기에 무선인터넷을 통한 좀더 자유롭고 확장된 인터넷 환경이 제공되는 Device가 바로 MID란 생각을 가져본다

MID는 현재 다양한 업체에서 분주히 그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최근 인텔이 발표한 아톰(ATOM) 프로세서는 MID라는 기기의 가능성을 더 크게 열어주면서 그 모습을 더욱 기대하게 만든다. 저전력, 고사양 여기에 저렴한 가격까지 삼박자를 고루 갖춘 Device로 등장하여 소비자의 입맛을 만족시켜주길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