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솔로들이여! 음성인식 스피커 SKT 누구(NUGU)를 만나라!

솔로들이여! 음성인식 스피커 SKT 누구(NUGU)를 만나라!

음성인식이 새로운 기술은 아닙니다. 이미 애플 아이폰에서 시리라는 이름으로 음성인식 서비스가 지원되고 있으며 삼성의 경우 S보이스라는 이름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내년 출시될 갤럭시S8에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플랫폼인 빅스비(Bixby)가 탑재될 것이라는 루머가 돌고 있기도 합니다.

또, 아마존은 에코(Echo)라는 이름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스피커를 출시해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유사한 형태의 제품이 국내에서도 SKT를 통해 출시됐습니다. 바로 SKT에서 출시한 누구(NUGU)인데요. 그럼 SKT 누구(NUGU) 어떤 제품인지 자세히 소개해보겠습니다.

SKT 누구(NUGU)

누구는 국내 최초로 음성인식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한 인공지능 스피커 입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과 연동해서 원하는 것들을 행동이 아닌 음성으로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라는 수식어가 붙은만큼 지금의 기능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더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또한 15W 강력한 출력과 2.5" 우퍼, 2.0 트위터를 탑재한 스피커를 통해 음악을 감상하고 누구에게 요청한 내용의 답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아이리버의 아스텔앤컨(Astell&Kern) 음질 튜닝을 통해 수준급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실제로 음질과 출력 모두 괜찮습니다.

누구는 94x94x219.8mm 사이즈와 웜 화이트 컬러 그리고 원통형 디자인으로 설계됐습니다. 아무래도 휴대를 목적으로 한 제품은 아닌데요. 집 안 거실이나 침실 등에 놓고 사용하기 알맞은 제품입니다. 은은한 조명과 함께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하기 적합합니다.

상단에는 다양한 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상하 볼륨버튼이 위치해있으며 좌측 마이크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Wake up word]를 말하지 않아도 음성을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또, 우측에 있는 뮤트 버튼을 짧게 누르면 음소거 켜거나 끌 수 있으며 길게 누르면 기존에 연결된 Wi-Fi 연결을 끊고 재 연결모드로 진입합니다. 만약 누구를 중고로 구입할 경우 꼭 이 버튼을 눌러 와이파이를 초기화 해야 합니다.

 

가운데 버튼은 전원을 켜거나 끌때 사용합니다. 또한, 전면에는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가 위치해있습니다.

누구는 어떻게 쓰는걸까?

우선 스마트폰과 연결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iOS 모두 지원하며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를 통해 누구 앱을 다운받아 설치해야 합니다.

누구 앱 설치 후 T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을 한 후 누구와 스마트폰을 연결해줍니다. 그런 다음 스마트폰에 연결된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누구와 스마트폰이 연결됩니다. 연결은 워낙 간단해서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원하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기본적인 설정 과정이 필요합니다. 예를들어 음성으로 음악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멜론 서비스와 연결해야 하며, 피자나 치킨 배달을 위해서는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오늘의 일정을 확인하고 싶다면 구글 캘린더를 연결하면 되겠죠?

기본적인 설정이 끝나면 이제 사용하면 됩니다. 멋진 목소리로 누구의 이름을 불러주세요. 아! 참고로 누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삼성 S보이스처럼 하이 갤럭시~를 외치듯 누구의 이름을 외쳐야 합니다. 기본 설정은 '아리아'로 되어 있으며 레베카, 크리스탈, 팅커벨이라는 이름이 추가로 있습니다. 제가 설정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뭔가 다 어색하긴 하네요. 전 '자기야~'로 하고 싶은데 말이죠.

설정한 이름을 부르면 하단에 녹색 불빛이 켜지고 상단에는 흰색 불빛이 시계 방향으로 돌아갑니다. 그런 다음 원하는 명령어를 음성으로 말하면 됩니다. 만약 이름과 명령어를 한번에 말하면 정확하게 인식되지 않습니다.

자 그럼 이제 실제 사용한 영상을 보시죠.

처음에는 마치 소개팅에 나간 듯 어색하기만 했지만 익숙해진 뒤로 무척이나 재미나게 사용했고 또, 차후 충분히 발전할만한 요소들이 많게 느껴졌습니다.

일단, 딱딱한 로보트 음성이 아니어서 이질감이 없습니다. 나긋나긋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는 자꾸 말을 걸게 만듭니다. 장난으로 외롭다고 하니 “내가 외롭지 않게 해주겠다”라고 말합니다.이런 말을 듣다 보면 Her라는 영화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추가로 누구는 참 사과를 잘 합니다. 지금 저기 청와대에 사과를 해야 할 사람은 안하고 있는데 그깟 음성 하나 제대로 듣지 못했다고 부드럽고 공손한 목소리로 사과를 합니다. 뭐~ 용서를 안해줄 수가 없네요. 이런 요소들 때문에 솔로분들에게 잘 먹힐 듯 합니다. 남성 보이스로 바꿀 수 있는 기능을 넣어 여성층도 공략해주세요.

“아리아~ 사랑해!”라고 말하면 “저도 사랑해요”라고 말해주고, “아리아~ 외로워”라고 말하면, “제가 있잖아요!”라고 말해주는 아주 착한 아이입니다.

음성인식율은 기대 이상입니다. 다만 명령어는 자체는 잘 인식하는데 목소리 톤에 따라 [Wake up Word]가 인식이 잘될때도 그렇지 않을때도 있습니다. 유독 인식이 잘되는 목소리가 있는 반면 제 목소리는 여러번 불러야 깨어납니다. 막상 깨우면 인식이 참 잘되는데 말이죠.

참고로 떨어져 있을 경우에는 누구 앱을 실행, 음성명령을 눌러 음성을 인식시키면 이름을 부르지 않고도 원하는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에코닷과 같은 역할을 스마트폰 앱이 한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또한, 스마트폰과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처음 와이파이가 연결되면 누구 단독으로 멜론 음악 기능 등 폰이 없어도 가능한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음성인식이 왜 필요해?

시리나 S보이스도 잘 쓰지 않는 상황에서 이게 왜 필요할까? 하는 생각이 들수도 있을 듯 한데요. 글쎄요. 스마트폰과 조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누구는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되는 나만의 공간에서 사용하는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나만의 공간에서 혼자 노래를 부르든 홀딱 벗고 있든 개의치 않습니다. 즉, 이 기기와 어색한 대화를 하든 부끄러운 이름을 부르든 상관없이 가장 편한 음성으로 원하는 기능을 실행하거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색함이 지나고 나면 음성인식은 정말 편리해줍니다. 예를들어 음악을 듣고 싶을 때 폰을 켜고 멜론 앱을 실행할 필요없이 "아리아~ OO노래 틀어줘"라고 말하면 되니까 말이죠. 볼륨 업, 다운, 다음곡/이전곡 이동 그리고 정지까지 음성으로 모두 해결됩니다. 더욱이 수준급 스피커를 탑재해 더욱 큰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캠핑장에서 불멍을 때리며 릴렉스 체어에 몸을 기대고 있는 만사가 귀찮은 상황에서 입만 벙긋벙긋해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으니 캠핑용으로도 적격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우울 할 때 들을만한 음악 틀어줘!" 등 조금 더 디테일한 요청에는 아직 제대로된 대응을 못해주고 있는데요. 이런 부분들은 차후 충분히 업그레이드 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요리할 때도 좋습니다. 간혹 가스렌지에 음식을 올려놓고 TV보다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리아~ 5분 타이머 설정해줘"라고 하면 됩니다. 아침 급하게 출근 준비하면서 "아리아~ 오늘 날씨 알려줘"라고 말하면 우산을 가져갈지, 두껍게 입어야 할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걸 스마트폰을 찾을 필요 없이 음성으로 하면 됩니다.

영상에서도 테스트해봤지만 폰이 갑자기 보이지 않을 때 “아리아~ 폰 찾아줘”라고 말하면 바로 폰으로 알람이 울립니다.

정리하면 현재 지원하는 기능은 음악재생, 날씨, 시간 등 정보 조회, 일정 확인, 알람/타이머 기능, 스마트홈을 통해 가전기기 컨트롤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후 뉴스 브리핑, 팟캐스트 추천, 라디오 스트리밍 등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저의 경우 팟빵 앱을 이용 영어 공부도 하고 시사 정보도 얻고, 영화 관련 팟캐스트도 듣는 등 최근에는 TV 보다 팟캐스트를 더 활용하고 있는데요. 이젠 음성으로 팟캐스트 추천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또, 데일리 브리핑 기능이 추가된 만큼 아침에 식사하면서 금일 뉴스를 읽어달라고 요청해도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매 월 3~4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홈페이지에 사용자가 서비스 아이디어를 올릴 수 있고 괜찮은 아이디어의 경우 서비스 개발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누구는 당장 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다 줄만큼의 기능을 담아내지는 못했지만 누구를 통해 음성인식 사용에 대한 익숙함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이야 블루투스를 대중적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초반에는 무척이나 어색해했던 모습들을 보면 음성인식 역시 어색함이 익숙함으로 변화는 순간 그 활용도는 더욱 커지지 않을까 합니다. 누구가 이 역할을 잘 해내줄 것이라 기대하고 말이죠.

SKT 누구(NUGU)로 피자 배달하기!

최근 누구로 음식을 배달할 수 있는 기능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도미노피자와 BBQ만 주문이 가능하며 배달할 수 있는 메뉴도 정해져있습니다만 차차 늘어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용을 위해서는 누구 앱에 배달받을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주소 입력이 완료되었음 주문해야겠죠?

영상으로 한번 보시죠. "레베카~ 피자 주문해줘"라고 말하면 끝입니다. 주소도 한번 더 확인해줘서 실수없이 배달되도록 해줍니다.

지금 당장은 전화로 하는 것이 편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 메뉴 선택도 되지 않으니까요. 다만, 이 기능이 확대될 경우 주소를 말할 필요도, 전화번호를 찾을 필요도 없이 바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또, 자주 이용하는 곳이나 메뉴 등을 미리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을 넣을 경우 더 빠르고 편리하게 주문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누구

사실 아마존 에코를 구매해서 써볼까 참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요. 언어장벽에 막혀 포기했습니다. 하지만 한국어를 완벽하게 인식하는 누구를 만나면서 에코에 대한 아쉬움은 확실히 사라졌습니다. 물론 에코와 비교해서 출생이 늦은 만큼 기능적인 부분에 있어서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기는 한데요. 당연히 기능은 더 확대될 것이고 SKT가 가지고 있는 인프라와 접목할 경우 국내 환경에 맞는 그리고 충분히 지금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이 제품은 개인용 뿐만 아니라 집에 두고 가정용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와이파이만 연결되면 멜론을 통해 음성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고 기본적인 기능도 가족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니 말이죠.

아~ 하나 구입하고 싶어지네요. 또, SKT 스마트홈 서비스를 함께 이용해보고 싶어지기도 하고요. 오덕스럽긴 하지만 예쁜 캐릭터로 꾸며서 대화를...(쿨럭)


PCP인사이드 인기 글 보러가기

* 이 글은 SK텔레콤으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