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갤럭시S3LTE 배터리에 대한 이야기! 갤럭시S3LTE 배터리 절약 Tip

갤럭시S3LTE 배터리에 대한 이야기! 갤럭시S3LTE 배터리 절약 Tip

갤럭시S3LTE를 쓰면서 이런저런 소소한 단점을 깨닫게 됩니다. 아무리 훌륭한 제품이라도 100% 만족할 수는 없으니까요! 여자친구가 김태희, 탕웨이 등 절세미인이라고 하더라도 또는 남친이 장동건, 원빈급이라 하더라도 오랜 시간 만나다 보면 무언가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습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죠?

특히 갤럭시S3LTE를 쓰면서 아쉬운 부분은 바로 배터리 입니다.

배터리 소모량이 상당히 심합니다. 갤럭시S3LTE를 사용한 1달 정도는 배터리에 문제가 있나 싶을 만큼 빠른 소모량을 보여줬습니다. 아침 8시 완충 상태로 나와 클리앙 어플, 서울버스 정도 사용하면 11시쯤 60% 정도로 감소합니다. 특히 PC USB로 충전 시 화면 밝기를 최대로 하고 인터넷 좀 사용하면 충전이 안될 만큼 소모량이 상당했습니다. 대기 소모량도 컸습니다. 낚시나 캠핑 등을 좋아해서 산이나 계곡 등에 들어가 있으면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대기 소모만으로 배터리가 소진되기도 했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만 지금까지 사용했던 모든 스마트폰이나 휴대폰의 경우 2개의 배터리 중 하나만 사용하고 나머지 하나는 지금껏 단 한번도 써본 적이 없는데 갤럭시S3LTE의 경우 처음으로 두 개 배터리를 모두 가지고 다니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가 다는 거라면 이해하겠지만 그게 아니니 참 아쉽게 느껴지더군요. 밝기도 최저로 하고 WiFi, 블루투스 등 배터리 소모가 클 수 있는 기능도 끄고, 애니메이션 효과 등 역시 모두 끈 상태에서도 배터리 소모량이 크다 보니 이를 어떻게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동영상 감상이나 게임(온라인 게임이 아님)을 즐길 경우에는 오히려 배터리 소모량이 상당히 적다라는 점입니다.

즉, 갤럭시S3LTE의 배터리 소모의 대부분은 LTE와 3G로 인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름 배터리 소모량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봤고 실제 체감할 만큼 배터리 소모량에 있어 차이를 보여주는 갤럭시S3LTE 배터리 절약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물론 이 배터리 절약 방법은 사용자의 환경, 사용습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를 통해 RAM 정리

갤럭시S3LTE 위젯을 보면 애플리케이션 모니터 위젯이 있습니다. 현재 구동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몇 개인지 그리고 어떤 것이 있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위젯입니다. 이 위젯을 메인화면에 놓고 수시로 정리해주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모니터 위젯을 실행하면 현재 실행중인 애플리케이션이 보이는데 ‘모두 종료’를 눌러 필요 없는 애플리케이션을 수시로 종료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단순히 이 방법 만으로는 배터리를 절약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실제 체감할 수 있을 만큼 배터리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이것뿐만 아니라 상단에 있는 RAM상태를 눌러 메모리를 정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메모리 정리’를 눌러주면 비활성화된 작업과 백그라운드 작업을 모두 정리해줍니다. 실제 실행한것도 없는데 메모리 정리를 하면 수십 개의 어플이 종료됐다는 문구가 나옵니다. 이 메모리 정리를 수시로 눌러 정리해주면 실제로 눈에 띄게 배터리 소모량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백그라운드에서 수시로 LTE망을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 하는 어플의 경우 보이지는 않지만 상당히 많은 배터리를 소모하게 되는데 수시로 종료해주면 이러한 문제는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산이나 계곡 등에서는 3G로 변경

저와 같이 여행을 좋아하는 분들의 경우 외곽으로 많이 다니실 듯 합니다. 바다, 산, 계곡 등 시 외곽으로 빠지게 되면 아무래도 아직 LTE망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통신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배터리 소모량이 더욱 빨라지게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 아무것도 쓰지 않고 대기모드만 뒀을 뿐인데도 배터리가 빠르게 소모하여 꺼지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외곽으로 빠지게 되면 처음부터 환경설정을 통해 LTE 우선이 아닌 3G 모드로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LTE우선은 말 그대로 LTE망을 찾고 이후 LTE망이 없으면 3G망을 찾는 과정을 수시로 거치게 됩니다. 이때 배터리 소모량이 엄청 발생하게 되는데 외곽지역에서는 처음부터 3G모드로 두면 이전과 달리 배터리 소모량이 상당히 줄어들게 됩니다. 개인적인 3G로 사용시 체감으로는 거의 2배 정도의 차이를 보일만큼 짱짱한 배터리 시간을 보여줍니다.

3G 모드로 변경하는 방식은 간단합니다. ‘환경설정 à 추가설정 à 모바일 네트워크 à 데이터 네트워크 방식 à 3G모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3G모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LTE망 수신을 위한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체감적으로 크게 느껴집니다. 대기상황에서 배터리 소모량도 많이 줄어듭니다. 얼마전에도 전라도 시산이라는 산속 깊은곳을 다녀오게 됐는데 3G로 두고 사용하니 배터리 소모량이 상당히 줄어든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다 아시다시피 절전모드로 두거나 WiFi나 블루투스, GPS 등 사용하지 않는 기능을 꺼두는 것이 좋으며 화면 밝기의 경우 자동으로 두거나 밝기를 최저로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갤럭시S3LTE 기능 중 S빔, WiFi Direct 기능, 모션 기능, 음성 애플리케이션 제어 등 역시 꺼두는 것이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갤럭시S3LTE는 화면이 더 커지고 성능 향상 그리고 LTE와 3G칩을 모두 담으면서 배터리 소모량은 어쩔 수 없는 결과인 듯 합니다.

일단, 앞서 위에 소개한 2가지 방법을 써보시면 체감적으로 배터리 소모되는 것이 많이 줄어들었다는 걸 아실 수 있을 듯 합니다. 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