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제품리뷰

페이스북 연동 추천어플 ‘인맥관리 = 취업의 지름길’ 사람인 ‘거기 어때’

 

페이스북 연동 취업 추천어플 ‘인맥관리 = 취업의 지름길’ 사람인 ‘거기 어때’

인맥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자산입니다. 아무리 세상이 바뀌었다고 하지만 학연, 지연 등 연줄과 인맥은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 없어서는 안될 나만의 든든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경우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의 발전으로 온라인 상에서 너무나도 쉽게 다양한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이러한 만남이 그저 가벼운 만남일 수 있지만 오히려 현명하게 서로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알찬 만남으로 바꾸어 나갈 수 있습니다. 알찬 만남으로 이어가는데 있어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취업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이러한 생각에서 시작된 애플리케이션이 바로 ‘거기어때’라는 앱입니다. 거기어때는 취업정보 사이트 1위 업체인 사람인이 취업 정보 어플인 ‘공채의 명가’에 이어 출시한 국내 최초 소셜매칭 서비스 어플입니다. 기업의 채용 공고와 해당 기업에 다니는 나의 인맥을 자동으로 연결되는 '소셜매칭'을 통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최근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 다양한 계층, 다양한 직업, 다양한 연령의 사람을 쉽게 만나게 되면서 이러한 인맥을 활용하여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 어플입니다. 물론 나 역시 하나의 인맥이 되어 다른 이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약 600만명에 달하는 페이스북 사용자 모두가 나의 인맥이 될 수도 있다라는 점을 봤을 때 더욱더 많은 페이스북 친구가 있을 경우 더 많은 기업 채용 공고수와 정보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봐왔던 취업정보 사이트는 단순히 올라온 정보를 얻는 것에 국한된 단 방향의 서비스였습니다. 어느 기업에서 사람을 모집하고 채용정보 및 기간 은 무엇인지 정도를 알 수 있었습니다.

<위 캡쳐화면 중 거기어때? 어서 지원해! 가 이 앱을 표현하는 가장 적절한 내용일 듯 합니다.>

하지만 거기어때는 내가 페이스북을 통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인맥을 통해 취업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쉬운 예로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곳이 S기업 홍보부라 할 때 나의 인맥 중 관련 업종에 있거나 S기업 홍보부에 있는 누군가가 있을 경우 조금 더 다양하고 정확한 취업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회사 업무에 대한 부분, 면접관의 성향, 예상 면접 질문, 필요한 서류 등 다양하면서도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마구잡이식 준비가 아닌 그 회사에 최적화된 대비를 할 수 있다라는 점 역시 거기어때만의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이러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참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 어떤 정보보다도 인맥을통해 전해 듣는 이러한 정보들이 경쟁자들과 비교 취업 성공을 향해 한걸음 더 나아가는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페이스북이라는 소셜네트워크가 생겨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인맥을 늘려나가기 쉬워지면서 더 유익하고 더 효과적인 정보를 조금이나마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사람인이 제공하는 공채의 명가 어플의 경우 ‘인사통’을 통해 궁금해 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나의 인맥을 통해 직접적으로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 수 있다라는 점에서 인사통 보다 한걸음 더 나아간 서비스가 아닐까 합니다.

거기어때를 실행한 후 첫번째 카테고리에 있는 소셜매칭을 보면 내 인맥과 연관된 기업이 보이며 이 기업의 공고수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매칭 좌측상단에 있는 일촌보기를 누르면 현재 내 일촌이 어디서 근무하고 있는지에 대한 현재 재직 정보를 제공하여 내가 원하는 직업의 관련된 사람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단순한 친구 혹은 인맥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해당 인맥의 직업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입니다.(물론 이는 정보를 공개했을 경우에만 보입니다. 또한, 정확한 직장을 입력하지 않았을 경우 틀릴 수 있습니다.)

더욱이 바로 바로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무료로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기에 원하는 정보를 더욱 빠르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두번째 위치에 자리한 맞춤 매칭에서 우측상단에 있는 설정을 통해 종직, 종업, 경력, 지역, 학력, 근무형태, 기업유형 등 내가 원하는 취업의 범위를 정할 경우 이에 맞는 취업 공고가 나오면 위 캡쳐 화면과 같이 과녁에 화실이 꽂혀져 있는 이미지가 보여집니다.

즉, 내가 원하는 직장에 어울리는 취업 공고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미지를 통해 보여주어 혹시 놓칠 수 있는 정보를 잊지 않도록 해줍니다. 조금 만 더 크게 표시했으면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기존의 취업 앱이 채용정보 확인 및 입사지원 기능을 제공했다면, 사람인의 '거기어때'는 공고를 낸 기업에 다니는 지인에게 기업정보나 문화 등 궁금한 사항을 페이스북 메시지로 즉시 문의할 수 있도록 발전시킨 인맥 매칭 플랫폼입니다. 관심이 있는 채용정보는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를 통해 친구에게 전달도 가능합니다.

물론 이러한 모든 것들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현재 페이스북을 사용해야 하며 페이스북이라는 온라인 상에서 이에 걸 맞는 모습을 보여야 할 듯 합니다. 미리미리 페이스북에 나만의 장점 그리고 취업을 위해 내가 해왔던 다양한 History 등을 꾸준히 올린 다면 이와 관련된 직종의 인맥들이 더 많은 도움을 주지 않을까 합니다. 반대로 기업 담당자의 입장에서 내 인맥이 나의 회사에 적절한 인재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또 하나의 창구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대학교 후배녀석이 다니는 회사에서 모집공고를 냈네요. 아마도 이 후배녀석의 후배들이 페이스북을 통해 친구로 맺어져 있다면 그리고 사람인 거기어때를 설치했다면 아마 이 회사 모집 공고를 볼 것이고 제 후배녀석은 착한 성격상 회사의 많은 정보를 알려주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현재 사람인의 거기어때는 안드로이드 버전과 아이폰 버전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를 통해 거기어때를 입력하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두 어플 모두 무료어플입니다.

 

사람인 사이트는 물론 공채의 명가 그리고 지금 소개하는 거기어때까지 이들의 행보를 보면 진정 취업을 위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잘 짚어낸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이에 걸 맞는 서비스를 잘 내놓고 있고 말이죠.

 

취업을 원한다면거기 어때를 꼭 설치해보세요. 물론 공채의 명가와 함께 말이죠. 그리고 페이스북을 잘 활용해보세요. 인맥의 힘을 느끼실 수 있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