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P 컬럼

내가 뽑은 2008년 최고의 휴대폰 시상식? #1. 공로상

2008년 올 한해 참 많은 휴대폰의 리뷰를 진행해 왔습니다. 물론 세티즌등 전문 휴대폰 사이트와 같이 모든 휴대폰을 리뷰해 보지는 못했지만 나름 많은 수의 제품을 만져보면서 감탄도 하고 실소를 날리고 비판을 하던 생각이 떠오릅니다.

올해 리뷰한 휴대폰을 생각나는 대로 정리하면
LG전자 : 시크릿폰, 비키니폰, 뷰티폰, 디스코폰
삼성전자 : 햅틱1,2, M4650, 소울폰
모토로라 : 퀵슬라이드폰(Z8M), 베컴폰(V9M), 베컴폰 럭셔리 에디션(V9MLE), 패블, 오렌지 컬러폰(Z6M)
스카이 :
퀼트폰, 듀크폰, 블레이드폰, 오렌지폰, 러브캔버스, 캔유폰

따지고 보니 그렇게 많은 휴대폰을 하진 못했군요. ^^;

아무튼 올 한해는 휴대폰에 있어 참 많은 변화가 있었던 해이기도 합니다. 보조금 축소로 인한 휴대폰 가격의 상승과 휴대폰 자체의 가격대 상승, 위피(WIPI)폐지 확정, 스마트폰의 약진, 모토로라의 몰락, 터치폰의 등장, OZ의 성공등 정말 다양한 이슈들이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러한 나름의 사건들과 제가 직접 리뷰한 제품들을 토대로 과연 '올 한해 최고의 휴대폰은 어떤 녀석이 될것이가?' 에 대한 주제로 글을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제가 리뷰를 진행한 녀석들 중에서 각 주제별로 선정할 예정이며 다분히 개인적인 생각인 만큼 거친 태클을 잠시 넣어주셨으면 합니다. ^^

자~! 그럼 그 시상을 문을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자 : 오늘은 그 첫번째 시상으로 공로상을 수여코자 합니다.
공로상은 사실 영화 시상식이나 가요 시상식 등에 있어 그 분야에 큰 영향을 끼치거나 발전에 일조를 한 분들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휴대폰 역시 올 한해 큰 공로를 끼친 휴대폰을 선정코자 합니다.

우선 후보를 말씀드리면
그 첫번째 LG 전자의 뷰티폰
이 휴대폰은 최초의 터치폰이라 할수는 없지만 터치폰 외형의 기틀을 잡았으며 터치폰의 대중화에 일조를 한 제품입니다.

그 두번째 후보는 햅틱1
이 휴대폰은 프리미엄 폰이라는 닉네임을 통해 무지 막지하게 휴대폰 가격을 상승시킴으로써 휴대폰 제조업체와 이동통신사에 프리미엄(단지 비싼) 휴대폰 출시에 봇물을 터트리게한 장본인.

세번째 후보는 휴대폰 자체가 아닌 모토로라.
모토로라는 국내 유일한(?) 해외 업체로써 초기 스타텍, 레이져 등 큰 선풍적 인기를 구가하면 슬림하면서도 강인한 체력의 휴대폰의 가능성을 국내업체에 인식시켜줌.

자~! 그럼 발표를 하겠습니다.

두두두두두두두두두두두두두두두두두두두두두두두두두~~~

2008 휴대폰 어워드 공로상.
공동수상이네요~ 삼성의 햅틱폰 그리고 모토로라

삼성의 햅틱폰은 기능 이상으로 가격대를 구성. 프리미엄이라는 단순한 수식 하나만을 통해 소비자를 설득시키고 큰 판매고를 올리게 되면서 여타 다른 제조업체 역시 기능에 비해 터무니없이 비싼 휴대폰을 출시하게 하여 경제적 이득과 시장 경제의 흐름을 원활하게 이끈 공이 큼을 인정하여 공로상을 수여합니다.

초기 국내 최고의 휴대폰 판매 업체였던 모토로라. 스타텍, 레이져폰등 출시하는 제품마다 큰 인기와 판매고를 통해 최고의 제품으로 인정받아 오며 국내 제조업체에게 큰 경쟁심과 디자인, 기술적 노하우를 일깨워준 업체임. 이젠 신용등급까지 떨어지게된 수염빠진 호랑이 신세가 되었지만 아직도 가격대비 우수한 제품을 출시하며 과거의 영광을 되찾고자 열심히 하는 만큼 이 공로상을 수여합니다.

짝짝짝짝...~!

수상소감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햅틱폰 : 네 감사합니다. 많은 버그와 기능에 비해 비싸다는 인식이 강한 저였지만 햅틱이라는 차별화된 컨셉과 터치폰과 위젯의 조합의 최초 시도등 올 한해 휴대폰계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킨 만큼 공로상의 수상은 당연한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내심 최고 휴대폰상까지 노리고 있습니다. ^^ 이 자리에 서기까지 끝까지 응원해 주신 삼성전자와 이동통신사 여러분 그리고 약정판매의 부활을 이끌어 주신 많은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토로라 :  공로상이라... 몇년전부터 하락세를 가져온 저에게 이러한 상은 부담스럽기만 합니다. 초기 국내 휴대폰 시장의 큰 영향을 끼친것은 사실이지만 국내 소비자들의 변화를 빠르게 잃지 못하고 모토로라만의 디자인을 고수하여 실패한점과 출시하는 모토로라 제품마다 버그가 존재 소비자들의 초기 불만을 제대로 수정하지 못한점등 앞으로 이러한 보안해야할 사항들을 잘 깨닫고 이 상을 토대로 더욱 정진해 나가는 모토로라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편은 올해 휴대폰의 포토제닉상(카메라 최고 부문)을 뽑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윌비백...

2008/11/04 - [리뷰&리뷰] - [리뷰] 햅틱폰2 사진으로 말하는 쏙 빼먹은 이야기
2008/10/20 - [리뷰&리뷰] - [리뷰] 햅틱폰으로 놀자~! 알차게 뽑아먹자~! #3. 카메라
2008/10/28 - [리뷰&리뷰] - [리뷰] 햅틱폰으로 놀자~! 알차게 뽑아먹자~! #2. 게임
2008/10/27 - [리뷰&리뷰] - [리뷰] 햅틱폰으로 놀자~! 알차게 뽑아먹자~! #1. 영화감상
2008/10/15 - [리뷰&리뷰] - [리뷰] 햅틱2 알찬 위젯 알차게 사용해 보기~!
2008/10/06 - [리뷰&리뷰] - [리뷰] 삼성 햅틱2 개봉기 그리고 첫번째 뒷담화
2008/06/02 - [리뷰&리뷰] - [리뷰] 햅틱폰 #2. 터치로 놀아보자~! (일반기능)
2008/06/01 - [리뷰&리뷰] - [리뷰] 햅틱폰 #1 한층 업그레이된 터치를 즐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