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NEWS

AMD, 복잡한 연산 집약적 연구 위한 그래픽 가속 기술 ATI 스트림(Stream) 발표

AMD코리아(대표 용진)는 오늘 새로운 AMD 파이어스트림(FireStream)™ 9270 연산 가속기와 최신 공개 ATI 스트림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버전 1.3을 발표했다. AMD 파이어스트림 9270 ATI 스트림 SDK는 모두 연구소, 기술전문가, IT조직들이 범용 컴퓨팅 플랫폼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도입에만 수백 만 달러가 들었던 수퍼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가속 솔루션이다.  

 

오늘 발표는 AMD의 그래픽카드(GPU) CPU와 조화를 이루도록 해 성능과 에너지효율성 및 비용절감의 3박자를 맞춘 균형 잡힌 플랫폼을 공급하겠다는 AMD의 기업 브랜드이자 기업전략인 퓨전을 기반으로 한 것이다.

 

릭 버그만 (Rick Bergman) AMD 그래픽 사업부 수석 부사장은 매년 규모와 복잡성에 있어 엄청나게 커지고 있는 고성능 데이터 센터의 요구는 점점 까다로워지고 있다면서 고객들은 와트당 더 높은 성능과 비용당 더 높은 성능으로 기존 인프라 상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AMD 파워스트림9270 가속기는 이러한 문제점 혹은 그 이상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며, 두 배나 향상된 복수정밀도 부동소수점(double-precision floating point) 연산 성능에 2GB의 초고속, 초고대역폭   메모리를 탑재해 고도의 가속기술이 뒷받침 되어야 하는 기술 애플리케이션¹에 적합한  솔루션이라고 설명했다.

 

AMD 파이어스트림9270은 다양한 서버 및 워크스테이션 구성에서 슈퍼컴퓨터급 성능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통상적인 160와트의 보드 전력만을 소모하면서도 단일 GPU 솔루션으로는 가장 높은 성능인 1.2 테라플롭스 이상의 단일정밀도(single-point precision) 성능과 240 기가플롭스 이상의 복수정밀도 성능을 제공한다이 제품에는  전반적인 데이터 처리 및 대규모 데이터셋을 처리할 수 있도록 2GBGDDR5이 탑재돼 있다.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개발자

AMD는 다양한 분야에서 GPU 가속 솔루션이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선도적인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개발자들과 협력을 전개하고 있다.

 

새로운 차원의 확장성 및 자원 공유, 응답지연을 극소화할 수 있는 데이터 센터를 지원하는 고대역폭 서버 인터커넥트 시스템을 개발하는 아프리우스(Aprius) 역시 그러한 회사 가운데 하나다. AMD의 지원으로 아프리우스는 다중 80Gbps PCI 익스프레스 (PCIe) 광 링크를 통해 서버 클러스터 내에 8개의 AMD 파이어스트림9270 하드웨어 가속기를 연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9.6 테라플롭스의 연산 성능이 가능해지고 최대4개의 PCIe 버스를 이용한 16GB의 고속 메모리 속도가 가능해진다. 아프리우스 컴퓨팅 가속 시스템으로 불리는 이 시스템은 길이가 최대 50미터까지 늘어나고, 랙설치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모든 운영체제 환경을 동일하게 지원할 수 있는 PCIe 2.0 커넥션을 가능하게 하는  광케이블 기반의 네이티브 PCI 인터커넥트를 제공한다. 이 기술은 이번 주 텍사스 주 오스틴에서 개최되는 슈퍼컴퓨팅 2008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AMD는 또한 오랜 파트너인 HP와도 HP 가속기 프로그램(HP Accelerator Program)을 통해 협력하면서 AMD 파이어스트림 9270 가속기가 HP 프로라이언트 서버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HP의 확장형 컴퓨팅 및 인프라 사업부 제품 마케팅 담당자인 에드 터켈(Ed Turkel)경쟁에 대한 압력이 가중되면서 기업들은 더 나은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기 위해  고대역 컴퓨팅 집약적 솔루션을 도입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면서 “AMD파이어스트림 연산 가속기로 HP 프로라이언트 서버는 사용자들로 하여금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끌어올리면서 궁극적으로 개발 시간을 앞당겨 적시에 시장에 제품을 출시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AMD는 또한 슈퍼컴퓨팅 분야에서 컴퓨팅과 관련한 문제에 봉착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라운 디어 테크놀로지(Brown Deer Technology )와도 협력을 하고 있다.

 

데이비드 리치 (David Richie) 브라운 디어 테크놀로지 사장은 “AMD 스트림 SDKBrook+ 컴파일러를 써서 우리는 전자 마그네틱 및 지진파에서 입자기반 연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알고리듬 상에서의 GPU 가속 벤치마크 점수를 얻었다이러한 알고리듬은 무선통신, 정유, 가스 탐사, 물리 및 화학 연구 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경우에서 120x.2 를 능가하는 엄청난 속도향상을 얻었다이로인해 고객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ATI 스트림 SDK v1.3

공개 ATI 스트림 SDK 버전 1.3에는 AMD파이어스트림 9250 9270 연산 가속기, ATI 파이어프로(FirePro) V5700, V8700 워크스테이션 그래픽 가속기, ATI 라데온 HD 4000 시리즈 등의 다양한 AMD 그래픽 하드웨어에서 구동되는 AMD 스트림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향상된 확장 기능이 포함돼 있다.

 

AMD 스트림 SDK는 수백 만 ATI 그래픽 카드 사용자들이 ATI 스트림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도록 ATI 스트림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ATI 카탈리스트 v8.12드라이버와 함께 배포될 예정이다. ATI스트림 SDK 버전 1.3 에는 기존 버전에 비해 Brook+ 런타임 및 커널 언어를 극도로 향상시켜 안정성과 유연성,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미 AMD는 업계 파트너와 OpenCL 프로그래밍 표준에 참여하고 있으며, 스트림 SDK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Brook+ 코드 패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OpenCL 가이드를 제공해 향후 소프트웨어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가격 및 구매

AMD 파이어스트림 9270 연산 가속기와 ATI 스트림 SDK v1.3 2008 4분기말 출시 예정이다. ATI 파이어스트림 9270의 공급가는 $1499 USD로 책정될 예정이며 ATI 스트림 SDK는 무료 공개 소프트웨어다. AMD 파이어스트림 9250은 현재 구매할 수 있으며 기존  소모전력과 차지했던 공간의 절반만 사용하면서도 1테라플롭스의 연산성능을 제공한다.3더 자세한 정보는 www.amd.com/stream에서 확인할 수 있다.

 

ATI스트림에 대하여

ATI스트림은 범용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하는데 AMD 그래픽 프로세서 내 수백 개의 병렬 스트림 코어를 활용하는 공개 AMD 기술로 놀라운 와트당 성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구현할 수 있다. 무료로 배포되는 완전 공개 스트림 SDK는 프로그래머로 하여금 AMD 하드웨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그들이 고속, 고효율 애플리케이션을 다양한 플랫폼과 운영체제 상에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www.amd.com/stream에서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