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NEWS

인텔, 세상에서 가장 빠른 프로세서 출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텔은 현존하는 최상급 데스크톱 프로세서인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코어 i7 프로세서는 새로운 아키텍쳐 네할렘 디자인에 기반한  최초의 제품이다. 이 제품은 필요에 따라 성능 조절이 가능한 퍼포먼스 온 디맨드 기능을 강화시키고 데이터 작업량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기술들을 기반으로 구축된 가장 정교한 제품이다. 코어 i7 프로세서는 전력 소모량의 증가 없이 비디오 편집, 몰입형 게임 등 인터넷 및 컴퓨터 작업의 속도를 최대 40% 향상시킨다.

컴퓨팅 업계로부터 경이적인 기술이라는 칭송을 받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는 프로세서의 성능을 측정하는 SPECint_base_rate2006*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117의 세계적인 기록을 달성했다. 한 개의 프로세서가 100점이 넘는 점수를 기록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인텔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나빈 쉐노이 총괄 매니저는 “인텔은 비디오, 게임, 음악 감상의 용도로 PC를 사용하는, 세상에서 가장 까다로운 사용자들에게 지구 상에서 가장 빠른 데스크톱 프로세서를 출시했다.”라며, “인텔이 칩 디자인 부문에서 이룬 가장 거대한 도약을 인텔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olid State Drive) 등의 놀라운 기술 혁신과 결합함으로써, 코어 i7 프로세서는 미래의 컴퓨터를 재정의한다.”라고 말했다.

기술 웹사이트들은 매우 긍정적인 제품 리뷰 결과를 내놓았다. 아난드테크(Anandtech)는 “코어 i7이 인텔 성공의 횃불에 지속적으로 불을 지피고 있다.”라고 언급했으며, PC 퍼스펙티브는 “코어 i7은 인텔이 약속했던 모든 사항을 내포하고 있다.”라고 평했다. 로스트 서킷(Lost Circuits) 웹 사이트에는 “네할렘은 걸작이다”라는 평이 실렸으며, 테크 리포트(Tech Report)는 네할렘을 “업계에서 가장 중대한 변화”라고 불렀다.

인텔 고유의 터보 부스트 기술은 컴퓨터 사용자의 필요와 작업량에 맞게 성능을 강화시킨다. 터보 부스트는 정교한 온다이(on-die) 파워 컨트롤 유닛과 인텔의 고급 45나노, 하이-k 메탈 게이트 제조 공정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파워 게이트” 트랜지스터를 이용하여 전력 증가 없이 싱글 스레드 및 멀티 스레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강화할 수 있다. 더불어 네 개의 독립 프로세싱 코어의 클록 속도를 자동 조절한다. 코어 i7에는 인텔의 최신 절전 기술들도 내장되어 있어 데스크톱들도 이전에는 인텔 기반 노트북 제품들에만 적용되던 ‘휴면 상태’로의 전환이 가능하다.

코어 i7 프로세서는 이전 인텔 “익스트림” 플랫폼의 메모리 대역폭을 두 배 이상 강화하며, 인텔® 퀵패스 기술로 프로세서에서 들어가고 나가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인다. 인텔의 하이퍼스레딩 기술로 디자인된 이 프로세서는 여러 개의 컴퓨팅 스레드의 동시 작동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한번에 두 가지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그 결과, 코어 i7 쿼드 코어 프로세서는 8스레드 성능을 구현한다.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는 몰입형 3D 게임에서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컴퓨터의 게이밍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벤치마크 테스트인 3D  마크 밴티지 CPU (3DMark Vantage CPU) 물리 테스트 및 AI 테스트 모두에서 인텔의 이전 고성능 프로세서 대비 40% 향상된 속도를 구현했다. 익스트림 에디션에는 게임 작동에 고급 인공지능 및 물리 기능과 8개의 스레드가 사용되어 게임의 현실감을 높여 준다.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와 인텔® X58 익스프레스 칩셋 기반 인텔® 데스크톱 보드 DX58SO 익스트림 시리즈는 여러 컴퓨터 제조업체들이 온라인 및 소매점을 통해 현재 판매 중이며, 박스형 소매 제품 또한 채널 온라인 판매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코어 i7 프로세서는 인텔 네할렘 마이크로아키텍처 제품군에 속하는 최초의 프로세서이며, 서버 및 모바일 제품 버전은 향후 생산될 예정이다. 각각의 코어 i7 프로세서에는 8MB L3 캐시와 DDR3 1066 메모리 채널 3개가 내장되어 있어 어떠한 데스크톱 플랫폼에서도 최상의 메모리 성능을 제공한다. 인텔 최상급 프로세서인 인텔® 코어™ i7 익스트림 에디션에는 과속방지 보호 기능(오버클로킹)이 제거되어, 사용자들이  속도를 높일 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