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사용기] 듀크폰, 어? 스카이 휴대폰 맞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듀크(DUKE)폰?
귀족, 공작, 군주... 광택 소재를 통해 느껴지는 세련된 디자인과 넓은 LCD의 조화를 전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


스카이(
http://www.isky.co.kr)는 기존 차별화된 디자인과 고급형의 제품을 주로 출시, 보급형 스카이를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다소 아쉬움을 안겨주었다. 하지만 근래 스카이 새제품의 라인업을 살펴보면 필요한 기능만을 내장하고 이에 따라 가격대를 낮추며 스카이만의 독특함을 자랑하는 디자인적인 장점을 그대로 유지한 제품들을 다양하게 출시하며 스카이 보급형 모델의 라인을 조금씩 넓혀가고 있다.

그리고 그 연장선상에 있는 보급형 모델인 스카이 듀크폰 (SKT : IM-S330, KTF : IM-S330K)을 출시하면 보급형 라인을 더욱 보강, 소바자들의 선택에 폭을 넓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 스카이폰 맞아?

처음 접한 듀크폰의 외관은 기존 스카이폰과는 다른 심플한 디자인으로 꾸며졌다. 앞서 출시된 스카이 제품을 리뷰하면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지금까지 출시된 스카이의 제품들은 독특한 감성과 디자인으로 많은 사용자들의 구매의욕을 일으켰으며, 또한, 외형에서 풍기는 디자인만으로 이 제품이 스카이임을 알수 있을 만큼 자신만의 개성이 듬뿍 담겨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출시된 듀크폰은 이러한 스카이만의 개성을 담기 보다는 좀더 대중적이고 어느곳에나 어울릴수 있는 심플함으로 강조했으며 이러한 심플함 속에서 조금 더 세련되고, 고급스러움을 강조할수 있는 디자인으로 꾸며진 제품이라 할수 있다.
 
광택소재의 전면부는 넓은 LCD와 어우러져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외관을 뽐내며 SKY 로고 하단부분을 경계로 하여 약 7도 정도의 각도로 매끄럽게 곡선 형태로 내려가도록 디자인 되어있어 슬라이더를 열고 닫을 경우 편리함을 제공하고 자칫 단조로울수 있는 외관에 변화를 주어 이러한 단점을 상쇄 시킨다. 이외에도 7도의 라운드 형식의 디자인으로 인해 버튼입력에 있어 기존 일반적인 형태의 휴대폰에 비해 입력이나 조작이 좀더 편리하다는 느낌을 받을수 있었다.

전면 광택소재는 지문이 많이 묻어나 자주 닦아줘야 하는 번거로움을 제공하기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측면과 후면의 경우 전면에서 사용된 광택소재가 아닌 고무 느낌의 재질로 되어 있어 전면의 디자인과 어울리면서도 다르게 느낄수 있는 모습으로 꾸며졌으며, 미끄러지지 않는 그립감, 바닥에 닿았을때 흠집에 강한 면등 디자인과 함께 좀더 실용적인 모습이 가미되어 제작되었다.

디자인에 있어 전체적인 평가는 광택소재와 블랙색상을 통한 무난함으로 어느 상황에서도 잘 어울리는 모습으로 완성되었으며 기존 출시된 스카이 제품들과는 차별화된 심플함으로 일반적인 타사의 휴대폰과 차이를 느낄수 있었던 기존 스카이만의 디자인에 있어 다소 거부감을 받을 수 있었던 사용자들까지 무리없는 선택과 사용을 가능케 하여 그 대중성을 높혔다고 할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듀크폰의 기본 UI와 성능은 기존 이미 리뷰를 통해 선보인 퀼트폰과 비교하여 거의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성능을 지닌 듀크폰과 퀼트폰의 비교를 통해 듀크폰의 성능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항상 새로운 감성을 이끈다. 스카이 퀼트폰(IM-S310L)

2.4인치  (해상도 240 X 320) QVGA 26만컬러 TFT LCD를 내장한 듀크폰은 넓은 LCD를 통해 느껴지는 시원시원한 가독성과 편리한 사용, 그리고 멀티미디어 기능인 동영상, 카메라등을 활용하는데 있어 시원한 외관과 함께 뛰어난 LCD 기능으로 좋은 인상을 제공한다. 또한, HSDPA 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를 통한 영상통화를 사용함에 있어 넓은 LCD가 제공하는 편리함은 꽤 수준높은 퀄리티를 보여준다.

하지만 퀼트폰에서도 언급했듯이 넓은 LCD를 100% 활용할 수 있는 지상파 DMB와 뒤에 다시 설명할 외장메모리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영상 콘텐츠를 저장하여 이를 활용하기에는 충분치 않다는 아쉬움을 안겨준다.

듀크폰은 퀼트폰과 같이 외장메모리를 지원하지 않는데 퀼트폰은 기본 사용할수 있는 내장 메모리가 약 72MB정도 였다면 듀크폰은 241MB로 약 3배 이상의 저장용량을 제공한다. 즉, 외장메모리 기능을 제공하지 않아 MP3 기능등으로 활용하고자 할때 많은 콘텐츠를 내장하기는 어렵겠지만 듀크폰의 경우 MP3 활용도로 사용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급형의 휴대폰으로써 기본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사용자 중심에 맞춘 디자인과 플래쉬 애니메이션 타입의 메뉴 그리고 자신만의 휴대폰으로 꾸밀수 있는 배려등을 통해 전화통화와 멀티플레이어로 즐기는 휴대폰 이상의 재미를 느끼게 해준다.

메뉴의 경우 플래쉬 타입의 UI를 통해 깔끔하면서도 빠른 실행 동작을 보여주며 특히, 다운로드를 통해 메뉴를 변경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휴대폰을 원하는 취향에 맞게 변경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또한, 대기화면의 경우도 SKY블로그(추억이 담긴 사진, 글, 음악등을 자신이 원하는대로 꾸며 대기화면에 저장)를 통해 자신만의 휴대폰으로 꾸밀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 중심의 휴대폰으로 또는, 독특한 휴대폰으로 변신시킬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듀크폰의 또다른 특징은 기존 좌측에 위치해 있던 볼륨조절 버튼을 과감히 없애고 대신 Muiti Access기능 버튼을 내장하여 여러기능을 동시에 사용할수 있도록 하는 멀티태스킹을 기능을 지원한다. 이 버튼을 통해 사용하고 있는 기능 이외에 다른 기능을 이동할수 있도록 해주며, 자주쓰는 기능을 메뉴를 통한 이동없이 바로 사용할수 있도록 하는 편리성을 제공한다.

멀티태스킹 버튼과 함께 볼륨버튼을 그대로 유지했으면 더욱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이외에도 검색한 영어 단어등을 대기화면에 설정하여 수시로 단어를 외울수 있도록 하는 전자사전 기능과 스카이 데이터 매니저 프로그램을 통해 CSD로 변환한 문서를 휴대폰을 통해 볼수 있도록 하는 SKY 뷰어기능, 최대 60분까지 녹화할수 있는 녹음기능, 은행업무, 교통카드 기능등으로 활용이 가능한 모네타, PAN 매니저를 통해 블루투스 기기를 연결하여 선없는 자유로움을 즐기수 있는 블루투스 기능, 전화번호, 사진, 영상등을 쉽게 전송할수 있는 적외선 통신까지 기본 기능이 이외에 다양한 기능을 내장하여 보급형 이상의 편리함과 성능으로 충분한 만족감을 이끌어 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듀크폰의 첫인상을 솔직히 언급하자면 너무나 무난한 디자인에 정말 스카이 폰이 맞나? 하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다. 하지만 리뷰를 작성하면서 약 1주일 정도 만져본 듀크폰은 유행을 타지않고 언제 어디에서나 어울릴수 있는 편안하면서도 심플한 모습, 그리고 고급스러움으로 특히 비지니스 맨들에게 잘 어울릴듯한 모습으로 점점 더 큰 매력으로 다가왔다.

외장메모리 기능과 지상파 DMB기능의 부재를 통해 좀 아쉬움이 남는 스펙을 보여주지만 실상 사용하면서 느낀 듀크폰은 이러한 아쉬움 보다는 사용자 중심의 편리함을 안겨주는 디자인과 자신의 휴대폰을 취향에 맞게 변경할수 있는 DIY적인 아기자기한 즐거움, 그리고 너무나 다양한 기능들로 이러한 아쉬움을 말끔히 상쇄 시켜주었다.

요즘 스카이의 행보를 보면 고사양의 하이엔드급 휴대폰을 출시하기 보다는 좀더 대중에 다가갈수 있는 무난한 성능과 가격으로 무장한 제품으로 출시하는 모습을 볼수 있다. 이는 스카이를 더욱 알리수 있고 판매량을 늘릴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기존 스카이만의 고급스러움이나 스카이만의 개성등의 장점을 낮출 수 있는 단점으로도 작용하는 만큼 자신만의 가치를 잃지 않고 또 현재 유행하는 휴대폰 스타일에 맞는 제품도 함께 출시하여 보급형, 고급형, 하이엔드형 등의 다양한 휴대폰을 출시해 주길 더더욱 기대해 본다.

2008/04/04 - [리뷰&리뷰] - 항상 새로운 감성을 이끈다. 스카이 퀼트폰(IM-S310L)
2008/04/01 - [리뷰&리뷰] - 베컴폰... 프리미엄을 말하다 V9mLE(럭셔리 에디션)
2008/03/23 - [리뷰&리뷰] - 감성과 호기심을 자극한다~! 스카이 블레이드폰
2008/03/20 - [리뷰&리뷰] - [리뷰] 뷰티 그 이상의 아름다운 가치 뷰티(Viewty)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