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리뷰

[리뷰] 웨스턴 디지털 캐비어 블루 ‘WD 10EALS’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한테 정말로 필요한 하드디스크는 뭘까?

간단한 웹서핑, 게임, 디자인 작업 등 다양한 유저의 환경에 따라 과연 어떤 하드 디스크를 선택해야 할까? 용량? 성능? 가격? 어떤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할까? 등 하드디스크를 구입함에 있어 다양한 고민과 맞닥트리게 된다. 더구나 중요한 추억과 기억 그리고 자료를 보관해주는 제품이기에 그 고민은 더욱 깊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웨스턴 디지털
(http://www.wdc.com/kr/ : 이하 WD)은 소비자가 고민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선택폭을 좁혀주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lue, Green, Black
쉽게 선택하라~!

최적의 성능과 안정성을 뽐내는 블루, 저소음, 저발열, 저전력 등 친환경에 특화된 그린, 최고의 성능을 담당하는 블랙. 이른바 Blue, Green, Black(BGB) 3가지 색상으로 구분 지어진 웨스턴 디지털의 하드디스크는 각 색상에 따른 특징을 명확히 구분 지어 소비자들의 쉬운 선택을 이끌어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부 유저에겐 고성능에 대한 목마름이 존재하듯 그 이면에는 적정 성능과 안정성을 원하는 유저도 있다. 그리고 이러한 유저를 위한 '캐비어 블루(Caviar Blue) WD 10EALS’가 출시되었다. 참고로 이러한 특징을 통해 캐비어 블루는 현재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군이다.


제품명

WD 10EALS

제조사

웨스턴디지털 (WD)

인터페이스

SATA2 3Gbps

형식

3.5인치 하드디스크

용량

1TB(1,000,204MB)

회전속도

7500RPM

캐시메모리

32MB

소음

유후모드 : 28dBA

탐색모드0 : 29dBA

무게

0.69g

보증기간

3

 

앞서 언급했듯 최적의 성능과 안정성을 통해 제품의 신뢰도를 안겨주는 캐비어 블루 WD 10EALS는 일반 가정에서 혹은 사무실에 사용하기 알맞은 제품으로 평가할 수 있다. 최대 200,000장의 사진, 250,000MP3 음악, 500편의 영화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넉넉한 1TB의 용량과 검증된 SATA2 인터페이스, 회전속도 7500RPM, 버퍼 32MB의 성능 그리고 WD만의 다양한 최신 기술이 적목 된 모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D Tune PRO TEST 결과>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캐비어 블루 WD 10EALS TEST 해봤다. 우선 그 첫번째로 HD Tune PRO를 통해 TEST를 진행했다. 결과를 보면 최소 전송률 초당 61.0MB/s, 최대 전송률 초당 135.3MB/s, 평균 전송률 초당 104.9MB/s의 전송속도를 보여주며 탐색시간은 12.7ms, 순간 전송률 173.0MB/s로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로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TTO Disk Benchmark TEST 결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CDM 2.2 TEST 결과>

ATTO Disk Benchmark과 CrystalDiskMark TEST 통해 더 정확한 수치를 살펴보았다. 현재 SATA3 지원 하드디스크도 나오고 있지만 실제 TEST를 진행해 보면 SATA2의 TEST 결과와 거의 비슷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물론 4K, 4KQD32로 진행될 수록 SATA3와 SATA2의 결과값이 분명 차이가 나는 부분이 있지만 최적의 쓰임새를 주 테마로 하는 캐비어 블루 WD 10EALS에 있어서 동종 SATA2 모델들과 비교했을 때 전혀 부족함 없는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캐비어 블루 WD 10EALS는 인텔리 파워(IntellPower) 설계, 탐색 속도 및 헤드 경로 예측 기능을 구현한 인텔리 시크(IntelliSeek), 플래터의 수명을 높혀주는 노터치(NoTouch), 스태블 트랙(StableTrac) 등의 기술을 담아 소비전력, 소음, 진동 등을 낮췄으며,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 데이터 라이프가드(Data Lifeguard)와 데이터 라이프가드 툴(Data Lifeguard Tools), 쇼크가드(ShockGuard) 등의 기능을 통해 안정성을 높여 부담없는 사용을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GB(Blue, Green, Black) 세가지 색상 중 오늘 소개한 캐비어 블루는 다양한 유저와 환경속에서 발생되는 수많은 요구 조건들을 막힘없는 제공하는 제품군으로 성능적 만족감을 안겨주고 있다. 부담없는 가격과 안정성, 최적의 성능까지 유저들의 요구를 그대로 실현해주는 '캐비어 블루 WD 10EALS'은 어떤 걸 사야할 까 하는 고민에 있을 쉽게 떨쳐버릴 수 있는 제품이 아닐까 한다.  

2010/03/18 - [리뷰&리뷰] - 성능을 향한 달콤한 유혹 웨스턴 디지털 ‘WD1002FAEX’
2010/01/12 - [PCP 컬럼] - 그린 IT를 꿈꾸다. PC속 친환경은 뭐가 있을까?
2009/04/30 - [리뷰&리뷰] - [리뷰] 나의 모든걸 담아보자 '씨게이트 바라쿠다 7200 12'
2008/11/25 - [리뷰&리뷰] - [리뷰] 인텔 SSD X25-M의 스피드 가지고 놀아볼까?